내몽골 마을 사람들은 괴상한 쇠고리를 파내어 30위안을 폐품으로 팔았는데, 전문가들은 억대 홍산문화 중국국보라고 감정했습니다.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5000년 전의 옛사람, 마음속의 용은 어떤 것입니까?
우리는 이 문물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홍산 문화인 옥룡은 ' 제일의 용'이라고도 하며 초기 용의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몸은 C자로 웅크리고 눈은 물방울처럼 볼록하게 솟아 있으며 등줄기에 긴 갈기가 펄럭이며 마치 구름 속에서 날아오르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불가사의한 것은 옥룡의 등에 있는 그 작은 구멍인데, 끈을 꿰어 매달면 머리와 꼬리의 양끝이 정확히 같은 수평선상에 있어 옛 사람들의 뛰어난 솜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옥룡의 발견
1971년 8월 어느 날 네이멍구 츠펑시 웡뉴터치 싼싱타라촌의 마을 주민 장펑샹이 과일 숲에서 땀을 흘리며 계단식 밭을 닦고 있을 때 삽이 갑자기 돌로 된 지하실을 파냈습니다.호기심에 이끌려 그는 동굴에 어떤 보물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를 실망시킨 것은 동굴 안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그는 동굴 밑바닥에서 갈고리 같은 것을 더듬어 손에 무겁게 들고 있었습니다.장펑샹(到鳳祥)은 그가 파낸 것이 고철 한 조각인 줄 알고, 그것을 돈으로 팔려고 집으로 가져갔습니다.
여섯 살배기 동생 장봉량(張鳳良)은 형이 주워온 '쇠갈고리'를 보고 밧줄을 찾아 묶고 '쇠갈고리'를 끌고 동네에서 놀기 시작했습니다.
이 물건은 정말 튼튼합니다. 장펑량이 며칠을 놀고 난 후 '쇠갈고리'의 흙 녹이 점차 벗겨지고 검푸른 수정 같은 질감이 드러나면서 아름다운 옥룡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모두들 이것이 어디 쇠갈고리가냐, 분명히 옥덩어리입니다!
그래서 이 '쇠갈고리'의 운명은 바뀌었고, 장펑샹은 그것을 폐품 매입소에 팔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가지고 옹우터기 문화관으로 갔습니다.
당시 고고학계에서는 '홍산문화'가 발견되지 않아 문화관 직원들도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고, 한 직원이 주장해 30위안을 주고 문화재를 구입했습니다.당시 물가로 볼 때, 30위안은 보통 사람들의 한 달 월급에 가까웠습니다.
직원이 이 옥갈고리를 사서 관례에 따라 입고 등록 절차를 밟아 그냥 평범한 문화재로 여기고 박스에 잠갔습니다.
1984년까지 고고학자들은 랴오닝성 니우허량에서 두 개의 아름다운 옥기를 발견했습니다.전문가들이 주의 깊게 식별하고 연구한 결과, 그들은 훙산 문화 시대의 위저룡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소식이 전해진 후 국내에는 큰 파문이 일었고, 옹우특기 문화관 책임자 자훙언은 소식을 듣고 십여 년 전에 인수한 옥갈고리를 떠올렸습니다.그래서 그는 즉시 옥갈고리를 가지고 베이징으로 가서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중국 고고학회 이사장인 소병기 선생의 감정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즉시 옥갈고리를 찾아 숄더백에 싣고 기차를 타고 베이징으로 가서 중국의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중국 고고학회 이사장인 쑤빙치(蘇琦鉴定)씨에게 감정을 요청했습니다.
1971년 삼성 타라에서 발견된 옥룡은 10년 이상 방치된 끝에 공식적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당시 홍산 사람들이 정성껏 만든 것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중화 제일의 옥조룡'입니다.
홍산문화옥룡
이 '옥갈고리'는 홍산문화옥룡이라고 불리며, 신석기 시대의 옥기입니다.
위룽은 짙은 녹색, 높이 26cm로 완전하고 몸이 웅크리고 'C'자 모양입니다.발, 발톱, 뿔, 비늘, 지느러미가 없는 녹색, 높이 26cm, 무게 1000g, 몸은 초기 중국 용 이미지를 나타내는 영문 c 모양입니다.'삼성 타라 홍산 문화 위룽'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화 제일의 용'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현재 중국 국가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용의 코는 앞으로 뻗고 입은 굳게 닫혀 있으며 대칭적인 두 콧구멍이 있고 두 눈은 돌출되어 있으며 셔틀 모양이며 눈꼬리는 가늘고 위로 올라가 있으며 머리에는 촘촘한 격자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용의 등에는 21cm의 긴 갈기가 있으며 긴 갈기가 용체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용의 등에는 둥근 구멍이 있는데 실험 후 끈으로 둥근 구멍을 통해 매달면 용의 머리와 꼬리가 같은 수평선에 있습니다.
옥룡의 몸집이 크고 특이한 모양을 고려할 때 일반적인 장신구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원시 종교 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식 도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고학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동북민족의 잉태기원 단계에서 용문화 고고학 자료가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홍산문화유적지에는 더 많은 옥룡이 등장했습니다.
옥저룡
일찍이 먼 옛날부터 용은 중국 선조들의 정신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홍산문화옥룡은 고고학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용의 대물림'을 자처하고 있으며 용의 기원은 동북 민족의 역사와 문화의 형성, 문명시대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훙산위룽은 중국동북의 고대 원시 종교를 연구하고 용 모양의 발달 순서를 요약하는 데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이 점에서 홍산옥룡의 문화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지나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