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 제라늄
(Lvyleaved Geranium)
꽃 말 : 진실한 애정
원산지: 남아프리카
쥐손이풀목 쥐손이풀과의 여러해살이풀꽃 '아이비 제라늄' 입니다. '아이비 제라늄'은 전세계적으로 수십 가지의 품종이 있는 제라늄의 한 종류로 잎 모양이 아이비 모양이어서 붙은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덩굴 양아욱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길이는 1.5m 까지 자라나는 '아이비 제라늄'의 잎은 방패 모양으로 다육질이며 1년 내내 푸른 빛깔을 자랑합니다.
연중 장밋빛 꽃이 피며 향기를 풍기는 양성화입니다. 건조에 강한 식물로, 일조량이 상당히 중요하고 더위에도
강한 식물입니다.
그늘보다는 직사광선에서 키워야 하고 실내에서는 잎이 누렇게 말라버리는 특성이 있어 기온이
영상 5도 이상 오르면 실외로 내보내 키워야 합니다. 다만 겨울의 추운 온도와 낮은 습도에서는 실내에서 적절히 자라지만 제대로 개화하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또, 건조함에 강한 반면 습기에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화분의 흙이 상당히 건조한 경우에는 물을 주어야 하지만 오후에는 물주기는 피해야 한다네요.
아이비 제라늄'은 걸이 화분으로 많이 이용되며, 아이비제라늄은 그 색상이 화려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이 된답니다.
어린 잎은 식용하기도 하는데 시고 떫은 맛 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수렴제나 염색제, 에센스 등으로 많이 쓰이고 주스, 잼, 차, 샤베트 등의 부향제로도 많이 사용 한다고 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생리장애, 폐경기 등에 사용되며, 여성호르몬 조절을 통해 유선 발달을 시키므로 가슴 관리에 탁월하다고도 합니다. 제라늄 오일은 노화피부, 복합성 피부, 부종, 셀룰라이트 등에 한두 방울씩 사용하면 좋고 피지분비를 조절해 건성, 지성타입의 피부에 효과를 낸답니다.
제라늄 향은 우아한 향으로 편안함을 유도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건조하거나 빛이 약해도 잘 자라고 병충해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가게 등에서 인테리어용으로 인기가
높은 식물이죠. 아이비제라늄의 꽃말은 "진실한 애정"이랍니다. 진실한 애정을 듬뿍 담고있는 이 아이비 제라늄 꽃이 유럽에서 흑사병이 유행했을 때 이 제라늄 야생종을 치료 약으로 썼다고 합니다. 그 효능을 발견한 것은 시트 교회의 창시자인 성 로버트. 그 이름 그대로 '허브 로버트'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어지고 있답니다. 로빈 후드의 선행을 기념해 이런 이름이 붙었다는 설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