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16은 도스(DOS)에서부터 사용하던 파일 시스템으로 최대 2GB 이상의 파티션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는 적합하지 않은 파일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클러스터의 크기도 파티션의 용량에 따라 정해져 있기 때문에 파티션의 크기가 2GB 일 경우에는 64KB로 클러스터의 크기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65KB 크기의 파일을 저장할 때는 부득이 하게 두 개의 클러스터를 써야 합니다. 64KB 와 1KB를 저장하고 남은 63KB 의 빈공간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없는 공간을 슬랙 이라고 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슬랙이 많이 발생하면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이 많아져 실질적인 데이타 저장량이 감소하여 효율면에서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소하여 효율면에서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FAT16 환경에서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파티션의 크기를 줄여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렇게 되면 큰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FAT16의 이런 단점을 개선하여 FAT32 파일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2. FAT32(File Allocation Table 32)
FAT32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파일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 95 OSR2에서 부터 사용된 파일 시스템으로 기존의 FAT16의 파티션 용량의 한계와 클러스터의 크기를 개선한 파일시스템입니다. 이 파일 시스템은 2GB 이상의 파티션 용량을 지원하고 있으며 클러스터 당 크기도 최소 4KB로 감소시켜 하드 디스크의 효율면에서 많은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대용량의 하드 디스크의 출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NTFS(NT File System)
NTFS는 윈도우NT 계열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으로 윈도우 ME와 그 하위 버전에서는 인식하지 못하며 윈도우 NT, 윈도우2000, 윈도우 XP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파일시스템입니다. 파티션의 크기는 제한이 없으며 클러스터의 크기도 512Byte 에서 64KB 까지 다양하게 지원해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클러스터의 크기는 한 번 정하면 변경할 수 없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NTFS 파일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보안성 면에서 매우 우수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98의 경우 네트웍
상에서는 어느 정도 자기 컴퓨터에 대한 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지만 직접 자기 컴퓨터를 엑세스 하는 경우에 대한 보안 대책은 미비했습니다. NTFS의 경우 각 폴더와 파일에 접근 권한을 줄 수 있으며 서버 관리자의 경우에는 각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수 있는 하드 디스크의 용량의 제한이 가능하며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들에 대해 그룹별로 접근 권한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보안면에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디스크 오류를 자동으로 복구해주는 기능의 채택으로 NTFS는 안정성이 우수해 중요한 데이터의 손실을 감소시켜 서버급의 대용량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 사용자들의 경우에도 NTFS 포맷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NTFS 는 이렇게 유용한 기능도 많지만 네트웍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나 윈도우 98과 2000과 같이 서로 다른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 멀티 부팅 환경을 만들 경우, 파티션별로 데이타의 이동이 많을 경우에는 NTFS보다는 FAT32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