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은혜의 수단들-9
제5절 기도-2
4. 기도의 방법
성경은 기도의 방법에 대해 몇 가지 교훈을 줍니다.
첫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요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우리의 의(義)는 오직 예수의 피밖에 없으니까 우리는 오직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으며 무엇을 간구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유 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셋째로, 우리는 겸손히 기도해야 합니다.
주께서는 [눅 18:9~14]에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간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을 낮추어야 할 것을 교훈하셨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부족과 죄악 됨을 항상 인정하면서 겸손히 주의 긍휼을 구해야 합니다.
넷째로, 우리는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주께서는 [마 7:7]에서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주께서는 누가복음에서 밤에 친구에게 찾아와 떡 세 덩이만 빌려달라고 강청한 한 사람의 이야기와, 불의한 재판관과 과부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께 끈질기게 기도하고 인내하며 부르짖어 기도해야 할 것을 교훈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도의 소리에 관하여는 우리가 조금 소리를 내어 기도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그러나 공적 집회에서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자신만 들을 수 있는 정도의 작은 소리로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도의 유익
기도의 유익은 실로 큽니다.
기도는 성도의 영적 성장 곧 인격의 성화를 이루어줍니다. 기도는 또한 주를 믿고 따르며 그를 섬기는 힘을 공급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받는 통로입니다. 기도는 바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방법입니다. 권능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힘으로나 능으로 이룰 수 없고 오직 여호와의 영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편에서는 기도밖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마 7:7~11]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기도에 관해서 말한 여러 신학자의 고백을 들어봅니다.
윌리암 윌버포스, “지금까지 나는 개인적인 기도, 묵상, 혹은 성경 읽기의 종교적 훈련을 위해 너무도 적은 시간을 습관적으로만 배당하여 둔 것같이 생각된다. 그 결과로서 나의 영혼은 말라빠지고 냉랭해지고 따라서 굳어지고 말았다.”
리차드 뉴톤, “내가 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열매 맺지 못하는 중요한 원인은 말씀에 합당치 않는 기도 생활의 퇴보에 있다.”
찰스 스펄젼, “세상과의 접촉은 자주 우리의 경건에 더러움을 가져온다. 우리는 멀리 낙원에 가서야 더러움 없는 순결을 볼 것이다. 그 동안, 이 세상에서 은혜로운 생활을 유지하려면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많이 홀로 있어야 한다... 밀실의 기도가 봉사 생활에 주는 큰 복은 글로 표시할 수도 없고, 모방할 수도 없는 성령께로 온 힘이다.”
이 엠 바운즈, “밀실은 설교자에게 참된 교사요 학교이다. 사상은 기도를 통해 광채가 나고 분명해질 뿐 아니라 기도 중에 생겨난다. 중심에서 나오는 한 시간의 기도는 서재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한 결과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우게 한다... 설교를 하기 위한 성령의 힘은 기도, 즉 시간을 들인 기도에서만 얻어진다... 쉬지 않는 기도가 없이는 이 성령의 힘은 결코 설교자에게 임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