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랑도 고백도 타이밍이라는데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연애가 어려운 다섯 아이들의
내 맘대로 되지 않는 마음 이야기
두 아이를 동시에 좋아하게 된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해근, 연하남에게 고백했다 뻥 차인 보미, 남자 친구 마음속에 다른 애가 있어 고민인 연두, 연애는 시시하지만 아는 누나의 고백이 어쩐지 신경쓰이는 태송 그리고 반에서 인기 꽝인 아이에게 고백받고 실망한 래미까지, 다섯 아이들의 잘 풀리지 않는 연애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과 마해송문학상을 수상한 주미경 작가의 새로운 연애 동화로, 아이들의 성장과 풋풋한 연애 감정을 섬세하게 담아 냈습니다.
목차
1부
1. 우리 사이 뭐지? 구해근
2. 문어 고백 이행시 방보미
3. 커플 놀이는 유치해 명태송
4. 넌 고백하지 마 김래미
5. 남친의 눈길이 머무는 곳 설연두
2부
1. 둘 다 좋은걸 구해근
2. 세상에는 짝사랑이 더 많아 방보미
3. 키스 더 레인 명태송
4. 못된 내가 왜 좋아? 김래미
5. 너희 사랑을 환영해 설연두
저자 소개
글: 주미경
동시와 동화를 쓰지만, 아무것도 안 쓰고 춤추고 노는 날이 많습니다. 『나 쌀벌레야』로 제3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대상, 동화 『와우의 첫 책』으로 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마술 딱지』로 제15회 마해송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그 밖에 지은 책으로 『꼬맬까말까 수선집과 비밀의 책』 『눈물주머니 팔아요』 『내 가방 속 하트』 등이 있습니다.
그림: 오이트
만화애니메이션학을 전공하였고 어릴 적부터 그림을 그리거나 이야기 만드는 것을 좋아해 지금도 그림과 관련된 여러가지 일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푸른 잎이 노랗게 물들 때까지』를 쓰고 그렸으며, 『우주 메아리』 『딱 3일만』 『비밀 도서관』 『상처받기 싫어서』 『핼러윈 마을에 캐럴이 울리면』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줄거리
6학년 해근이는 단짝 보미가 5학년 태송이에게 고백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때마침 반장 연두의 고백을 받고 커플이 되지만 마음속에는 보미를 좋아하는 감정이 남아 있다. 해근의 마음을 눈치챈 연두는 자존심 상하지만 모른 척한다. 태송이에게 고백을 거절당한 보미는 태송이 앞에서 짝사랑을 시작하겠다고 당당하게 선언한다. 태송이와 같은 반인 모태솔로 래미는 자기를 좋아하는 상대가 반에서 가장 인기 없는 아이라는 사실을 알고 크게 실망한다. 다섯 아이들의 잘 안 풀리는 연애는 어디로 흘러가게 될까?
출판사 리뷰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절대적인 관심사, 연애
연애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연애 경험과 연애에 대한 생각은 아이들마다 제각각입니다. 초등학교 5, 6학년 다섯 아이들의 연애를 다룬 《고백 타이밍》은 자기만의 속도로 마음을 키워 가는 어린이들을 위한 연애 동화입니다. 한 편의 동화에 다섯 아이들의 서로 다른 연애 스타일이 담겨 있어 지루할 틈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고백 타이밍》은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과 마해송문학상을 수상한 주미경 작가의 고학년 연애 동화로, 가슴 떨리고, 웃음이 나오고, 마음 아프지만 어쨌든 모두 사랑인 이야기입니다. 오이트 작가는 연애의 떨림이 느껴지는 감성적인 그림을 통해 달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분홍빛 감정을 책에 녹여 냈습니다. 《고백 타이밍》을 통해 누구나 공감할 만한 풋풋한 연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애를 둘러싼 다섯 아이들의 마음 들여다보기
반에서 ‘방구 커플’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6학년 해근이와 보미는 단짝 친구입니다. 어느 날 보미가 5학년 부회장 태송이에게 이행시 고백을 했다는 소문이 교실에 퍼지고, 보미와 사귀는 사이라고 생각했던 해근이는 보미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봅니다. “너, 나랑 사귀는 거 아니었냐.” 고백 같은 질문에 보미는 웃으며 “넌 나의 이성 베프”라며 선을 긋습니다.
방구 커플이 진짜 커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반장 연두는 반 아이들이 있는 교실에서 해근이에게 고백합니다. 얼결에 고백 선물을 받은 해근이와 ‘두근두근 커플’이 되었지만, 여전히 해근이의 마음속에 있는 보미가 신경 쓰입니다.
“누나. 나, 커플 안 할래.” 태송이에게 뻥 차인 보미는 이제 짝사랑을 하기로 하고, 마음을 담은 선물과 용건 없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건 자유라지만, 고백을 거절했는데도 계속 선물과 연락을 받게 된 태송이가 어떤 기분일지 생각하자 보미는 마음이 복잡해집니다.
고백을 거절한 후 태송이는 한 번쯤 받아 줄 수 있는 작은 선물마저 괜한 오해를 살까 봐 전부 보미에게 돌려줍니다. 아직 누군가와 사귀고 싶지 않았던 것뿐인데 언제나 씩씩한 보미가 자신 때문에 상처 받지 않을까 마음이 쓰입니다.
인기 아이돌의 팬인 5학년 래미는 고백을 해 본 적도 받아 본 적도 없는, 일명 모태솔로입니다. 어느 날 누군가가 마치 고백처럼 래미의 책상 위에 하트 모양 돌을 둡니다. 래미는 하트 돌을 발견하고 설렌 것도 잠시, 상대가 반에서 가장 인기 없는 남자애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처음으로 받아 보는 고백인데 왜 하필 말똥 같은 그 애일까요?
해근, 보미, 연두, 태송, 래미, 다섯 아이들의 마음대로 잘 안되는 연애는 어디로 흘러갈까요? 《고백 타이밍》을 읽으며 자신이 등장인물 중 누구와 비슷한지 살펴보고, 나와 다른 스타일의 연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랑을 향한 응원
“세상에는 짝사랑이 더 많다지.” 보미의 말처럼 내가 좋아하는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 때문에 행복한 아이들보다 아프고 속상한 아이들이 더 많을 수 있다는 의미지요. 그래도 아이들은 연애에 관심을 가지고, 씩씩하게 타이밍을 놓치고 우왕좌왕하며 행복해지기 위해 애씁니다. 연애라는 새로운 세계에 발을 디딘 아이들이 나와 상대의 마음을 존중하고 헤아리는 힘을 기를 수 있다면 상처 받는 아이들이 조금 더 줄지 않을까요?
좋아하는 상대에게 고백을 거절당할 때, 나와 상대의 마음이 크기가 달라서 고민될 때, 내가 좋아하지 않는 애가 나를 좋아할 때, 아직은 연애하고 싶지 않을 때 등 연애를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다룬 《고백 타이밍》은 어린이들에게 단단한 마음의 힘과 공감 그리고 따듯한 응원을 전합니다.
교과 연계
국어 4학년 1학기 〉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국어 5학년 1학기 〉 12. 문학에서 찾는 즐거움
국어 6학년 2학기 〉 1. 작품 속 인물과 나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5439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