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윙하는 소리나 바람소리 또는 매미소리 등이 들리는 경우가 있다. 때로는 기계 돌아가는 시끄러운 소리나 매우 날카로운 소리로 인해 고민하는 현상을 일명 이명 또는 귀울림이라 한다.90% 이상의 일반인들도 경험하는 가장 흔한 귀 질환으로 알려지고 있는 이명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하루 종일 지속될 때도 있다.
성인의 약15%~20%가 이명을 경험하고 4~5%는 심각한 이명에 시달린 경험이 있거나 현재 고통받고 있다. 발병율은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40세 이상의 연령에서 전체 환자 중 80%정도를 차지한다. 저 연령층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발병율이 높고 고연령층에서는 반대로 남성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난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직업적으로는 노무직이나 자영업보다는 주부나 사무직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예민한 성격을 가진 사람일수록 잘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불면증과 신경과민이 생기며 또 대부분 난청을 동반하게되어 청력을 현저히 떨어트리게 된다.
하지만 이명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북잡 다양하여 치료율이 잦은질병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니 제풀에지쳐 치료를 중단하는 사례가 많다. 웬만하면 참고 견디려는 경향이 많은 것도 이명 현상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하다.
< 치료 방법 >
1. 자석 침 요법
-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는 요법, 자력과 침의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며 하루정도 붙여두기만 하면 되므로 지속적으로 치료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침이나 약침을 맞는 걸 무서워하거나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2. 귀뜸 요법
- 한약성분의 귀뜸요법은 5~10분 정도 귀에 꽃아두면 뜸을 통해서 귓속에 에너지를 불어넣게 된다. 주로 기운이 허할 때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인디언 추장들이 병든 환자들에게 주술을 사용하여 치료했던 방법과 비슷하다.
3. 보사법
- 보법은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험이고, 사법은 나쁜 기운을 빼내는 역할을 한다. 일본에서는 TV에 집중 방송되는 등 이명 외에도 여러가지 증상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4. 약침요법
- 이명환자에게 발별병되는 주요 경락대의 중요경혈에 기를 넣어주고 운행시키고 혈을 소통시키는 약물재제와 기를 보강시켜주는 약재로 인체에너지를 끌어올려주는 목적으로 경혈에 시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