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5년에 세워진 “전부퉁식당(真不同飯店)”은 10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중화라오쯔하오(中華老字號, 국가 대표 브랜드)이자 중화 요식 명가로 1947년 ‘전부퉁식당’로 이름 지었다. 현재 허난(河南)성 뤄양(洛陽)시 라오청(老城)구의 번화한 상업구에 위치해 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전부퉁식당에 가지 않으면 뤄양성(洛陽城)에 오지 않은 것”이라는 말이 전해진다.
전부퉁식당은 뤄양의 수석(水席)요리를 위주로 한다. ‘수석’은 두 가지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는 모든 요리에 국물이 있는 것이고, 둘째는 요리를 상에 올리고 치우는 것이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아 수석이라고 부른다. 당나라 시대에 시작된 뤄양 수석은 1300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현재까지 가장 오래되고 특색 있으며 완전한 형태의 연회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뤄양 수석은 24가지의 음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무측천이 집권한 24년의 역사적 배경을 암시하는 것이다. 전부퉁식당은 고유의 뤄양 수석을 기본으로 하여 개조한 것이다. 개조한 후의 낙양 수석은 성대하고 우아하며 독특한 맛을 자랑한다.
전부퉁식당의 주요 추천요리는 무단옌차이(牡丹燕菜), 뤄양러우폔(洛陽肉片), 시라위폔(西辣魚片), 바바오판(八寶飯), 뤄양하이천(洛陽海參) 등이 있다.
각계 각층의 유명인사들이 전부퉁식당을 방문했다. 유명한 작가인 리준선(李準深)은 ‘真不同飯店(진부동반점)’의 간판을 썼고, 장빙쿤(江丙坤) 국민당 부주석과 위무밍(郁慕明) 신당(新黨) 주석은 낙양 수석을 맛본 후 ‘真實功夫,不同凡響(진실공부, 부동범향)’을 썼다. (번역 감수: 이인숙)
주소 :
중저우둥루(中州東路) 점: 허난성 뤄양시 라오청(老城)구 중저우둥루(中州東路) 369호
정허루(政和路) 점: 뤄룽(洛龍)구 정허루(政和路) 18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