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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는 ( )을 본떠 석탑으로 재현하고, 신라는 ( )을 모방하여 석탑을 조성함으로써 백제와 신라는 석탑 조성의 성향이 다르게 나타나게 되었다. |
① 목탑 – 목탑 ② 전탑 – 석탑 ③ 목탑 – 전탑 ④ 전탑 - 전탑
9. 다음은 사마타와 위빠사나, 지와 관, 선정과 지혜를 서로 가까운 사항과 연결하였다.
연결이 가장 바른 것은?
① 위빠사나 - 관 – 지혜 ② 사마타 - 지 - 지혜
③ 사마타 - 관 – 선정 ④ 위빠사나 - 관 - 선정
10. 다음은 불보살의 가피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중생들을 향한 부처님의 은혜를 뜻한다.
② 무조건적이고 일방향적인 부처님의 자비를 말한다.
③ 부처님의 원력과 연민이 감응하여 바라는 바를 이룬다.
④ 부처님께서 중생을 구제하려는 회향의 힘이다.
[ 정답 ]
1. 수행자, 죽은 사람, 2, 우팔리, 우바리 3, ① 4. ③ 5. ④ 6. ② 7. ② 8. ③ 9. ① 10. ②
[불교신문 3447호/2018년 12월 8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37>
1. 의식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심신을 수련하는 것을 두타라고 부릅니다. 부처님의 십대 제자 중 두타제일인 제자는 누구입니까?
2. 스승에게 속아 99명의 생명을 죽여 손가락을 잘라 목걸이로 만들어 목에 걸고 다녔지만 결국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제자가 된 사람은 누구입니까?
3. 계율을 지키는 이익이 아닌 것은?
① 재산이 늘어나고 ② 평판이 좋아지며
③ 어떤 모임에서든 당당하고 ④ 죽을 때 허둥대며 괴로워하고
4. 마지막 제자 수밧다에게 하신 말씀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요?
"이제 가르침의 요점을 말하나니 이 길을 떠나 사문의 삶이란 없네, 길은 ( ⓐ )가 최고, 진리는 ( ⓑ )가 최고, 욕망을 다스림에는 법이 최고, 두 발 가진 생명체 중에는 눈을 뜬 부처가 최고, 수밧다여, 이 길뿐 다른 길은 없네" |
① ⓐ사성제 ⓑ팔정도 ② ⓐ팔정도 ⓑ사성제
③ ⓐ깨달음 ⓑ제4선 ④ ⓐ4선 ⓑ6통
5. 교단 내에 근본 분열이 최초로 일어난 시기는 언제쯤인가?
① 불멸직후 ② 불멸 후 100년경 ③ 불멸 후 200년경 ④ 불멸 후 300년경
6. 다음 중 사찰 또는 그 구조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찰을 뜻하는 '가람'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 '싱가람마'의 줄인말이다.
② 최초의 사찰은 부처님께서 생전에 기거하시던 죽림정사나 기원정사로 볼 수 있다.
③ 부처님 입적 후에는 금당(金堂)과 탑을 중심으로 가람이 형성되었다.
④ 중국에서는 궁궐 건축에서만 허용되던 단청이나 둥근 기둥이 가람 건축에 그대로 허용되었다.
7. <금강경>에서 최고의 깨달음의 경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유여열반 ② 아라한 ③ 아뇩다라삼먁삼보리 ④ 방편바라밀
8. 다음 중 초전법륜과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녹야원 오비구 나. 삼보의 형성 다. 여섯 명의 아라한 |
① 가, 나 ② 가,나,다 ③ 가, 다 ④ 가
9. 다음 경전 말씀과 가장 가까운 불교 교리는 무엇인가?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무상하다. 무상한 것은 괴로움이요, 괴로운 것은 나라고 할 수 없다. 이렇게 관찰하는 것은 바른 관찰이라고 하며, 이렇게 관찰하면 온갖 괴로움에서 벗어나 해탈한다." |
① 삼법인 ② 사성제 ③ 십이연기 ④ 팔정도
10. 부처님 가르침을 만나 올바른 길로 나아가는 일은 네 단계로 나눠진다. 그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신(信) 해(解) 행(行) 증(證) ② 해(解) 신(信) 행(行) 증(證)
③ 해(解) 행(行) 신(信) 증(證) ④ 신(信) 해(解) 증(證) 행(行)
[ 정답 및 해설 ]
1. 마하가섭 또는 마하깟사빠
십대제자(十大弟子) :
1. 지혜제일(智慧) 사리불
2. 신통제일(神通) 목건련
3. 다문제일(多聞) 아난
4. 두타제일(頭陀) 가섭
5. 설법제일(說法) 부루나
6. 천안제일(天眼) 아나율
7. 지계제일(持戒) 우파리
8. 해공제일(解空) 수보리
9. 밀행제일(密行) 라후라
10. 논의제일(論議) 가전연
2, 앙굴라말라 또는 앙굴라마라
앙굴라마라는 스승의 아내의 모함으로 스승에게 무시무시한 지시를 받았다.
“백명의 사람을 죽여서 그들의 손가락으로 목걸이를 만들어라.
그러면 그대는 가장 높은 경지에 오를 수 있다.”
너무나 순수했던 앙굴리마라는 스승의 지시를 어길 수가 없었다.
그는 이내 칼을 들고 거리로 나섰으며 결국 99명의 목숨을 빼앗고 말았다.
그리고 마지막 백 번째 희생자로 자신의 어머니를 해치려고 하였다.
그 순간 부처님이 그곳으로 나아가서 앙굴리마라의 끔찍한 살인을 막았다.
3, ④
① 잊어버림이 없는 마음(흐리멍텅하지 않음)으로 큰 재산을 모을 수가 있다.
② 좋은 소문이 널리 퍼진다.
③ 왕들의 모임이나 지혜로운 브라흐만 대중, 거부장자, 비구, 수행자, 대중 등에게 가더라고 두려운 마음이 없이 밝은 얼굴이 될 수 있다.
④ 임종시에 허둥대지 않으며 맑은 정신과 기쁜 마음으로 임종을 맞이한다.
⑤ 죽은 다음에 선업이 있는 이들이 가는 곳, 행복한 곳에 태어난다.
이 이외에도 건강이 좋아질 것이고, 사회적으로 신망을 얻어 정신적인 지도가 될 것이고, 늘 알맞은 이윤을 남겨 재산이 오래 유지 될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사실은 모두 계율에 기인한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자에게 가장 우선하는 것이 계율인 것입니다.
4. ①
원로 바라문 수밧다에게,
" 내 나이 스물아홉에 집을 떠나 유익함을 찾기 어언 51년 계율과 선정과 지혜를 닦고 조용히 사색하며 살아왔네. 이제 가르침의 요점을 말하나니 이 길을 떠나 사문의 삶이란 없네.
길은 팔정도가 최고 진리는 사성제가 최고 욕망을 다스림에는 법이 최고 두발 가진 생명체 중에는 눈을 뜬 부처가 최고 수밧다여, 이 길뿐 다른 길은 없네.”
라는 게송으로 설하고 구족계를 주었다.
5. ①
고타마 붓다가 반열반에 든 후 제자들 사이에 견해의 차이가 생겨 불멸후 100년 경에 보수적인 상좌부(上座部)와 진보적인 대중부(大衆部)로 분열되고, 이어서 이 두 부파(部派: 종파)로부터 여러 갈래의 분열이 일어나 불교가 여러 부파로 나뉘어졌다.
6. ③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는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하는 스투파(Stpa)가 건립되었고, 이 스투파를 중심으로 가람이 형성되었다, 이후 500여년이 지나 기원 1세기경에 인도 본토나 서북 "간다아라" 지방에서는 그리이스(희랍)와 로마 예술의 영향을 받아 불상이 만들어지자, 사람들의 마음은 형상 지워진 불상에 쏠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불상이 출현한 그 이후에 있어서도 사리(舍利)에 대한 예배는 그치지 않았으며, 불교 신자는 불상과 불탑(佛塔), 이 두 곳을 향하여 예배하게 된 것입니다.
가람의 중심으로 본존불을 안치하는 전당을 말하며, 전당 안을 금색으로 칠하므로 본당의 명칭을 금색의 당이라는 의미로 금당이라고 부른다는 해석도 있으나 오히려 금색의 불상을 내부에 안치하기 때문에 금당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 더 유력하다.
즉 〈동보기 東寶記〉 권1에 "금당은 불전이라고 부른다.
7. ③
만약에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는 아뇩다라샴막삼보리(최고의 깨달음의 경지를 얻었다"라고 하더라도 수보리야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샴막삼로리를 얻는 어떤 법은 없느니라.
수보리야 ! 여래께서 아뇩다라샴막삼보리를 얻었다는 바 그 말씀 중에는 사실도 아니고, 허망된 것도 없느니라. 따라서 여래가 설하신 일제법이라고 하는 것은 모두 부처님법이 아니느라.
수보리야 ! 이른바 일체법이라하고 하는 것은 일체의 모든 법이 아니느라 그런 이유로 하여 일체법이라 이름하느니라 구경무아분 제십칠
8. ②
녹야원에서 부처님은 다섯 수행자에게
“수행승이어, 오라! 가르침은 잘 설해졌으니, 그대는 괴로움의 종식을 위해서 청정한 삶을 살아!”(Vin.I.12)라며 구족계를 주었습니다.
다섯 수행자는 비구가 되었습니다.
불교역사상 최초로 승가가 탄생하는 순간입니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다섯 명의 수행승들은 세존의 말씀에 환희하여 기뻐했다.
그리고 이러한 설법이 행해지는 동안에 다섯 명의 수행승들의 마음은 집착없이 번뇌에서 해탈했다. 이로써 세상에 여섯 명의 거룩한 님이 생겨났다.”
(Vin.I.14) 부처님도 아라한입니다.
9. ①
“수행승들이여, 물질은 무상한 것이다. 무상한 것은 괴로운 것이다. 괴로운 것은 실체가 없는 것이다. 실체가 없는 것은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해야 한다. [쌍윳다니까야합본] 22:15(2-4) 무상한 것의 경ㆍ무상한 것 경. 일체개고
10. ①
불교를 믿는다함은 부처님이 깨닫고 설하신 진리의 법을 믿고, 이해하고, 이에따라 수행하여,마침내는 수행에 대한 과위를 증득 한다는 교리체계입니다.
이러한 교리체계를 신(信)·해(解)·행(行)·증(證)이라고 합니다.
화엄경에서는 불자의 종교적 믿음과 실천에 대해 신(信)·해(解)·행(行)·증(證)이라는 네 가지 범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불교신문 3449호/2018년 12월 15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38>
1. 부처님의 제자 중 신통력이 뛰어나 다른 신을 믿는 사람들을 많이 교화하고 효성이 지극했던 신통제일 제자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2. 부처님의 아들로 남이 알지 못하게 바른 수행을 한 밀행제일 제자는 누구입니까?
3. 대승불교의 정토사상을 대표하는 경전은?
① 법화경 ② 화엄경 ③ 열반경 ④ 무량수경
4. 2차 결집이 이루어진 장소는 어디인가?
① 라자그라하 ② 카슈미르 ③ 파탈리푸트리 ④ 바이살리
5. 우리나라 가람의 배치와 구조면에서 산지가람이 많은 특징이다. 산지가람의 특징 중에서 가장 맞지 않은 내용은?
① 황룡사터, 미륵사지터 등 같이 평지가람을 배치하는 사찰이 있었으나 그 뒤로는 전란 의 위험을
피해 산지가람을 택했다.
② 부석사, 화엄사 등과 같이 산지가람을 조성할 때는 산세와 조화를 중시한다.
③ 산에 위치하기 때문에 건물들 사이에 높낮이를 맞추기 위해 터를 다지고 축대를 쌓 기도 했다.
④ 진입로가 꺾이거나 휘어지고 사찰의 전경도 똑바로 시야에 들어오지 않아도 자연스 럽게 전개되
도록 조성했다.
6. 가람배치에서 우리나라의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고려시대로부터는 도교, 민간신앙 등이 불교에 혼합되어 절 안에 칠성각, 산신각 등 이 세워졌다.
② 지형지세를 존중하는 민족 심성의 영향을 받아 탑이 가람배치의 질서를 벗어나기 도 했다.
③ 모든 사찰이 경주의 황룡사, 익산의 미륵사지와 같이 평지에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가람
배치도 모든 사찰이 법을 따랐다.
④ 성주사, 운주사 등에는 다탑가람이 조성되기도 하고, 반면에 송광사와 같은 경우는 탑을 조성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7. 다음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계에 대한 설명이다. 타당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부친은 숫도다나 왕으로 마가국을 다스렸다. 나. 모친인 마야부인은 부처님을 낳고 7일만에 돌아가셨다. |
① 가 ② 가, 나, 다 ③ 나, 다, 라 ④ 가, 나, 다, 라
8.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무엇인가요?
온 세상이 불타고 있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불타는 것인가? 탐욕의 불 · 분 노의 불 · 어리석음의 불 때문이다. 그 까닭에 늙음의 불길 · 질병의 불길 · 죽음의 불 길 · 걱정의 불길 · 슬픔의 불길 · 고통의 불길 · 고뇌의 불길이 치솟고 있는 것이다. 귀에 서도 코에서도 혀에서도 몸에서도 나아가 마음에서도 불길이 훨훨타오르고 있다. |
① 약 1000명의 비구들을 향하여 한 설법이다.
② 부처님께서 카필라성에서 행항 유명한 설법이다.
③ 깟사빠(가섭) 삼형제를 귀의시킨 후에 한 설법이다.
④ 우루벨라에서 가야로 넘어가는 길목, 가야산(伽倻山) 정상에서 한 설법이다.
9. 1919년3 · 1운동 당시 육당 최남선이 쓴 <기미독립선언서>를 최종 윤문하고 말미에 '공약삼장'을 추가한 인물은?
① 한용운 ② 최린 ③ 이광수 ④ 백용성
10. 조선 태조의 불교와 관련한 업적이 아닌 것은?
① 연복사 탑을 중창하고 문수회를 배풀었다,
② 조계선종의 본사가 된 흥천사를 창건하였다.
③ 원각사를 창건하여 국가의 안녕을 기원하였다.
④ 무학대사를 왕사로 봉하고, 조구대사를 국사로 봉하였다.
[ 정답 및 해설 ]
1. 마하목갈라나 또는 목련, 목건련
십대제자(十大弟子) -
1. 지혜제일(智慧) 사리불
2. 신통제일(神通) 목건련
3. 다문제일(多聞) 아난
4. 두타제일(頭陀) 가섭
5. 설법제일(說法) 부루나
6. 천안제일(天眼) 아나율
7. 지계제일(持戒) 우파리
8. 해공제일(解空) 수보리
9. 밀행제일(密行) 라후라
10. 논의제일(論議) 가전연
2, 라훌라, 밀행제일(密行) 라후라
3, ④
아미타불(阿彌陀佛)을 무량수불(無量壽佛) 또는 무량광불(無量光佛)이라고 의역(意譯)하는데,
한역(漢譯) 〈무량수경〉의 명칭은 여기서 유래했다.
'Sukhavativyuha'는 산스크리트로 '극락세계의 장엄(莊嚴)'이라는 뜻이다.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아미타경 阿彌陀經〉과 함께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이라고 하며,
한국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었던 불교경전으로서 정토교의 근본 소의경전(所依經典)이다.
〈무량수경〉을 '대경'(大經)이라 하고 〈아미타경〉을 '소경'(小經)이라 한다.
4. ④
2번째 결집은 바이샬리 승려들이 따르던 계율이 느슨하다는 논란을 해결하기 위하여 붓다 사후 100년경에 바이샬리(비하르 주)에서 소집되었다.
전승에 따르면, 이 회의에 모인 승려들은 바이샬리 승려들의 느슨한 관행을 지지하는 이들과 그것에 반대하는 이들로 갈라졌다고 한다.
이 회의에서 다수가 바이샬리 계율에 반대하였으므로 뜻을 관철하지 못한 소수의 승려들은 분리하여 새로이 → 대중부
5. ①
통일신라 하대에 들어서면서 가람은 이전의 평지에서 구릉이나 산지로 입지가 변하면서 그 배치 형식도 이전의 정연한 모습에서 자연지세와 어울리는 모습으로 변화된다.
이는 당대(唐代)에 널리 유행하기 시작한 선종(禪宗)의 영향으로 외형의 격식과 형식보다는 내재된 내용에 더욱 비중을 두어 구도(求道)의 길을 걷고자 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조선시대에는 억불숭유정책으로 말미암아 특별하게 나라의 지원을 받는 몇몇 사찰을 제외하고는 불사의 건립이 위축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찰들이 주불전 앞의 중정을 중심으로 문루·승방·요사채 등으로 이루어지는 산지가람배치로 건립되었다.
6. ③
고려중기 이후에는 산신각·칠성각과 같은 도교나 민간신앙의 예배대상을 불교에서 습합하는 현상이 나타나 가람은 복잡한 배치양상을 띠게 되므로. 가람배치도 모든 사찰이 법을 따르지 않았다.
7. ③
부친은 숫도다나 왕으로 카필라국을 다스렸다.
8. ②
부처님께서는 우루웰라깟사빠를 비롯하여 그의 형제 가야깟사빠, 나디깟사빠와 그 형제들을 따랐던 1,000명을 제자들을 가야(伽倻)에서 교화하셨다.
부처님께서는 그들 형제와 함께 왕사성을 향해 가는 도중에 영산(靈山)으로 이름난 가야시사[伽倻山]에 도착하였다. 그 때 부처님께서는 비구들을 향해 말씀하셨다.
9. ①
한용운 선생이 ‘삼일독립선언서(三一獨立宣言書)’ 말미에 추서했다는 ‘공약삼장(公約三章),’삼일독립선언서는 본문과 공약삼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약삼장은 독립선언서의 백미(白眉)라고 할 수 있다.
10. ③
고려시대부터 흥복사라고 불리던 절터에 1464년 세조가 원각사의 창건을 결정하고, 1467년 사월초파일에 10층석탑의 완공과 함께 낙성되었다. 원각사는 국가의 안녕과 국왕의 평강을 비는 국왕의 원찰·국찰로서의 기능을 했다.
[불교신문 3451호/2018년 12월 22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39>
1.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스님은 누구인가?
스님은 30세 무렵 고향을 떠나 북중국으로 건너가 장안에서 불교의 반야와 화엄, 그리고 삼론의 위치를 담은 중도사상을 배우고 둔황에 가서 담경 법사에게 삼론(三論)을 배운 후 교화활동을 했다. 스님이 설교를 할 때면 늘 사람들이 붐비고, 마침내 양나라 무제의 초청을 받아 삼론학을 강의하고 당시 양나라 불교 교단의 최고 지도자인 지적·승전 등 고승들에게도 삼론학을 가르쳤다. 이후 스님의 학통은 승전, 법랑, 길장으로 이어져 우리나라와 일본에까지 삼론종의 학통이 이어져 나갔다. |
2.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부처님의 설법을 가장 많이 듣고 잘 외우며 부처님을 곁에서 잘 모신 다문제일 제자는 누구입니까?
3. 부처님과 출가한 스님들이 집집마다 걸식하는 삶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존경을 받기 위해서
② 빚을 갚을 능력이 없어서
③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날 길을 찾기 위해서
④ 국가의 위협을 피하기 위해서
4. 부처님께서 기원정사에 계실 때 죽은 아이를 살려달라고 애원하던 끼사고따미 여인이 찾아왔던 일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님은 사람이 한 번도 죽어나가지 않은 집에서 겨자씨 한 줌을 얻어오라고 하셨다.
② 겨자씨를 얻지 못한 여인은 부처님을 원망하고 교단을 비방하다가 지옥에 떨어졌다.
③ 끼사고따미 여인은 무상의 도리를 깨닫고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다.
④ 여인이 겨자씨를 얻으러 갔던 집마다 사람이 죽어나가지 않은 집은 없었다.
5. <금강경>에서 부처님께서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하느냐?"고 묻자, 수보리는 무엇이라고 대답했는가?
① 아닙니다. 보살은 아직 완전한 깨달음을 얻지 못했기에 불국토에 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불국토를 장엄을 할 수 없습니다.
② 아닙니다. 불국토를 장엄한다는 것은 장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엄이라고 합니다.
③ 그렇습니다. 보살은 부처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불국토를 장엄합니다.
④ 그렇습니다. 보살은 부처님의 자비를 불국토에서 실현합니다. 그것을 장엄이라고 합니다.
6. 육바라밀에 네 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이라고 한다. 그 네 가지를 맞게 나열한 것은?
① 신(信) 방편(方便) 원(願) 력(力)
② 신(信) 방편(方便) 원(願) 지(智)
③ 방편(方便) 원(願) 력(力) 각(覺)
④ 방편(方便) 원(願) 력(力) 지(智)
7. 고려시대의 스님과 그 대표적인 저술을 연결한 것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① 균여-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② 의천-원종문류(圓宗文類)
③ 지눌-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
④ 혜근-선문보장록(禪門寶藏錄)
8. 세조의 불교 관련 치적과 관련한 서술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 탄압을 중지하고 궁궐 내에 내불당을 설치하였다.
② 왕자 시절에 부처님의 일대기인 <석보상절>을 한글로 지었다.
③ 역경기관인 간경도감을 설치하여 <법화경언해> <금강경언해> 등 불경언해본을 간행하였다.
④ 원각사의 낙성 경찬회(慶讚會)를 배풀었는데, 승려 128명이 참석하여 어정구결
(御定口訣)로 번역한 <원각경>을 전독(轉讀)하였고, 왕은 또 승려 2만명에게 공양을 베풀었다.
9. 교화용 불화는 경전의 내용을 그려서 교리를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감동을 불러일어켜 교화하는 불화를 말한다. 교화용 불화가 아닌 것은?
① 팔상도
② 시왕도
③ 경변상도
④ 후불탱화
10. 다음 중 신라 하대에 선종의 유입과 관련이 깊은 조형물은?
① 승탑(부도) ② 당간지주
③ 석등 ④ 불탑
[ 정답 및 해설 ]
1. 승랑(僧朗)
인도의 고승 용수(龍樹)의 『중론(中論)』과 『십이문론(十二門論)』, 제바(提婆)의 『백론(百論)』 등 삼론을 주요경전으로 삼아 성립된 종파이다.
중국에서는 수나라 때 이 종파가 성립되었으며, 특히 고구려의 승랑(僧朗)은 중국에서 삼론학을 집대성하여 새로운 삼론종의 성립에 원동력이 되었다.
2, 아난 또는 아난다
3, ③
탁발은 출가자가 가장 간단한 생활태도를 갖도록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한편 아집(我執)과 아만(我慢)을 버리게 하는 수행법이 되기도 한다.
또 한편으로는 보시(布施)하는 자에게 복덕(福德)을 길러준다는 의미를 지닌다.
4. ②
법구경 게송 287
5. ②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는 보살이 불국토를 장업하겠느냐/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불국토가 장엄하다는 것은 곧 장엄이 아미며 그 이름이 장엄입니다.
그러므로 수보리야, 모든 보살마하살들은 마땅히 이렇게 청정한 마음을 낼지니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고 소리 , 냄새, 맛, 닿음, 법에 머루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할지니 마땅히 아무 데에도 머무름 없이 그 마음을 낼 것이니라.
(10,금강경 金剛經 장엄 정토분)
6. ④
대승불교의 일반 보살행은 처음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반야(般若)의 육바라밀로 완성시켰으나 뒤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의 네 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을 만들었다.
7. ④
선문어록(禪門語錄)은 1294년(충렬왕 19) 고려 후기의 승려인 천책(天頙)이 편찬함
8. ①
조선의 태조가 석가모니의 진신사리(眞身舍利) 4매와 두골(頭骨)·패엽경(貝葉經)·가사(袈裟) 등을 흥천사(興天寺) 석탑에 안치하였는데, 1418년(세종즉위년)세종이 내불당을 창건하고 이들을 옮겨 봉안하였다.
1419년에는 최흥효(崔興孝) 등에게 명하여 금자법화경(金字法華經)을 이곳에 옮기고 대비의 명복을 빌게 하였다.
단종 때 집현전과 사헌부의 학자들이 상소하여 내불당을 철폐할 것을 여러 차례 건의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세조 때에는 내불당을 크게 일으키고 법회를 열었다.
9. ④
교화용 불화의 주제는 점차 풍부해지면서 부처의 일생을 묘사한 팔상도(八相圖)를 비롯하여 예배화(禮拜畵)의 성격을 띠는 지옥변상도·미륵변상도·아미타내영도·영산회상도(靈山會相圖) 등도 그려졌다.
가장 대표적인 교화용 불화로는 사경변상도를 들 수 있다.
후불텡화는 예배용으로 법회(法會) 때 쓰는 본존(本尊)의 기능을 갖는 그림을 일컫는다.
10. ①
승탑의 건립은 신라 말에 전래한 선종과 관련이 있다.
선종에서는 깨달으면 곧 부처이므로 깨달은 선사의 죽음은 석가모니불의 죽음과 다를 바 없다고 사유했다.
그래서 불탑이 있듯이 선사의 사리나 유골을 안치한 승탑이 등장하게 된다.
[불교신문 3455호/2018년 1월 12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40>
1.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석탑의 형태를 중심으로 설명한 내용이다. 괄호 안에 알맞은 용어는?
백제는 ( )을 본떠 석탑으로 재현하고, 신라는( )을 모방하여 석탑을 조성함으로써 백제와 신라는 석탑 조성의 영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었다. |
①목탑, 목탑 ②목탑, 전탑
③전탑, 석탑 ④전탑, 전탑
2. <금강경>에서 최상의 보시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찬 일곱 가지 보물들
② 이 경의 네 구절만이라도 이해하고, 마음에 새기고, 깨달음을 성취하는 것
③ 이 경의 네 구절만아라도 이해하고, 마음에 새기고, 타인에게 말해주는 것
④ 자신의 이 경의 네 구절만이라도 이해하고, 마음에 새기는 것
3. 다음은 불교문화권 가운데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불교 유적과 그 유적이 있는 나라이다. 다음 중 잘못 짝지어진 곳은?
① 인도-아잔타 석굴
② 인도네시아-보로부두르 사원
③ 캄보디아-앙코르와트 사원
④ 미얀마-에메랄드 사원
4. 불전을 짓는데 기초공사를 하고 석조기단 위에 기둥을 세우게 된다. 통일신라시대 이후에는 기둥의 중간부가 두툼해지는 기둥이 선보이기도 한다. 기 둥이 탄탄해 보이는 시각적 효과가 있는 이러한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배흘림 ② 민흘림
③ 원통형 ④ 사각형
5. 불교의 가르침을 함축하여 표현하는 운문체의 짧은 시구는 무엇인가?
① 선시 ② 게송 ③ 어록 ④ 가사
6. 신행활동을 하는 해당 재적 사찰에 신도 등록하고 신도증을 발급 받은 신도의 품계는?
① 선혜 ② 부동 ③ 행도 ④ 발심
7. 우리나라 불교 5대 명절과 그 날짜가 맞는 것은?
① 우란분절-음력 8월15일 ② 출가재일-음력 2월8일
③ 성도재일-음력 2월15일 ④ 열반재일-음력 12월8일
8. 사찰의 건축에서 공포들이 주로 기둥 위에만 설치되는 것을 주심포식(株心包式) 건물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주심포식 건물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충남 예산 수덕사 대웅전 ② 경북 안동 봉정사 극락전
③ 경북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④ 전북 부안 개암사 대웅보전
9. 대한불교조계종에는 전국에 25개의 교구본사가 있다. 현재 교구본사가 아닌 사찰은?
① 서울 조계사 ② 김제 금산사 ③ 공주 마곡사 ④ 의성 고운사
10. 아침저녁으로 예불 때 치는 법고, 범종, 운판, 목어 네 가지 법구를 통칭하는 말은 무엇인가?
① 법구사물 ② 제도사물 ③ 불전사물 ④ 불기사물
[ 정답 및 해설 ]
1. ②
삼국 시대에 석탑이 주로 등장하는 7세기 이전까지는 목탑이 주로 만들어졌으며, 석탑의 초기 형식도 목탑의 형태와 유사한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백제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과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이다.
신라에서는 돌을 깎아 다듬은 것으로 분황사 석탑이 세워졌는데, 이는 중국에서 주로 세워졌던 전탑의 형식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
2, ③
제 24, 복과 지혜는 비교할 수 없다[福知無比分]
수보리야, 예컨대 삼천 대천세계에 있는 산(山)중에서 제일 큰 산인 수미산만한 금 은 보화의 무더기를 가지고 만약 어떤 사람이 널리 보시하였다하자, 그리고 또 다른 어떤 사람은 이 반야바라밀경에서 네 글귀의 게송만이라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남을 위해 해설하여 준다면, 앞의 금 은 보화로써 보시한 복덕으로는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백 천 만 억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어떤 산수와 비유로도 미치지 못하느니라.
3, ④
왓 프라깨오(태국어: วัดพระแก้ว, Wat Phra Kaew)는 타이 방콕 프라나콘 구의 불교 사원으로 라마 1세 때 만든 왕실 사원으로 에메랄드 불상이 유명해 에메랄드 사원으로도 불린다.
전체 이름은 왓 프라스리라따나사사다람(태국어: วัดพระศรีรัตนศาสดาราม)이다.
일명 《에메랄드 부처 사원》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타이에서 가장 영험한 불교 사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4. ①
기둥의 위·아래 굵기가 같을 때에는 그 중앙부가 가늘게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긴다.
이와 같은 현상을 피하기 위해 기둥의 중간부를 굵게 한 것으로 엔타시스(entasis)라고도 한다.
기둥 높이의 1/3이 되는 지점을 제일 굵게 하고 기둥머리는 기둥뿌리보다 가늘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고대 그리스 석조신전에서 보이며, 중국이나 한국·일본의 고대 건축에서도 흔히 사용되었다.
그리고 한국 건축물에서도 여러 시대에 걸쳐 계속 사용되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목조건축 표현에 배흘림기둥이 뚜렷이 보이며, 고려시대의 부석사무량수전을 비롯해 조선시대의 무위사극락전·화엄사대웅전·강릉객사문 등에서 볼 수 있다.
5. ②
산스크리트 가타(gāthā)의 음사인 게(偈)와 의역인 송(頌)을 함께 부른 것이다.
게(偈)·게타·가타라고도 불린다.
여러 가지 형식이 있으나 불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8음절을 하나의 구(句)로 하여 2개의 구가 하나의 행(行)을 이루고, 다시 2개의 행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32음절의 시이다. 이를 수로가라 한다.
이것을 한문으로 번역할 때는 4개의 글자나 5개의 글자를 4개의 구가 되도록 하여 하나의 게를 이루게 한다.
좁은 의미의 게는 산문없이 운문만으로 불교의 가르침을 노래하는 것을 가리키며, 이것을 고기게라 한다.
6. ④
조계종 신도의 품계는 발심 , 행도 , 부동 , 선혜의 4단계로 나눔.
1> 발심 ; 불자로서 재적사찰을 정하고 삼귀의와 오계를 수지한 자.
2> 행도 ; 발심품계이상자로서 신도기본교육을 이수한 자.
3> 부동 ; 행도품계이상자로서 신도전문교육 이수자 또는 종단에서 정한 재교육이수자 및 신행경력자.
4> 선혜 ; 부동품계이상자로서 종단에서 시행하는 지도자 교육 또는 신행지도 경력자에 수여함.
7. ②
불교 5대 명절은
부처님오신날(음력 4월8일)
출가절(음 2월8일),
성도절(음 12월8일)
열반절(음 2월15일)
우란분절(음 7월 15일)이 있다.
8. ④
한국의 전통 목조건축은 지붕의 무게를 분산시키기 위한 짜임새인 공포(?包)가 놓여지는 위치와 결합방법에 따라 주심포(柱心包) 형식, 다포(多包) 형식, 익공(翼工) 형식으로 분류된다.
주심포 형식은 기둥 위에만 공포를 배치하는 양식이다.
주심포는 초기에 조성된 사찰의 주요법당을 비롯하여 지방의 성곽문 등에 많이 사용되었다.
현존하는 최고의 목조건축물인 안동 봉정사(鳳停寺) 극락전(極樂殿), 부석사 무량수전, 수덕사 대웅전 등이 대표적인 주심포 형식의 문화재이다.
전북 부안 개암사 대웅보전은 다포식 건물이다.
9. ① (문제, 답 모두 애매합니다.)
① 서울 조계사-조계종 총본산, ② 김제 금산사-17교구 본사, ③ 공주 마곡사-6교구 본사, ④ 의성 고운사-16교구 본사
직할교구(제1교구) 본사 = 조계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견지동)
제2교구 본사 = 화산 용주사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
제3교구 본사 = 설악산 신흥사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제4교구 본사 = 오대산 월정사 (강원도 평창군)
제5교구 본사 = 속리산 법주사 (충청북도 보은군)
제6교구 본사 = 태화산 마곡사(충청남도 공주시)
제7교구 본사 = 덕숭총림 덕숭산 수덕사(충청남도 예산군)
제8교구 본사 = 황악산 직지사(경상북도 김천시)
제9교구 본사 = 팔공총림 팔공산 동화사 (대구광역시)
제10교구 본사 = 팔공산 은해사 (경상북도 영천시)
제11교구 본사 = 경주 불국사 (경상북도 경주시)
제12교구 본사 = 해인총림 가야산 해인사(경상남도 합천군)
제13교구 본사 = 쌍계총림 지리산 쌍계사 (경상남도 하동군)
제14교구 본사 = 금정총림 금정산 범어사(부산광역시)
제15교구 본사 = 영축총림 영축산 통도사(경상남도 양산시)
제16교구 본사 = 등운산 고운사(경상북도 의성군)
제17교구 본사 = 모악산 금산사(전라북도 김제시)
제18교구 본사 = 고불총림 백암산 백양사(전라남도 장성군)
제19교구 본사 = 지리산 화엄사(전라남도 구례군)
제20교구 본사 = 조계산 선암사
제21교구 본사 = 조계총림 조계산 송광사(전라남도 순천시)
제22교구 본사 = 두륜산 대흥사(전라남도 해남군)
제23교구 본사 = 한라산 관음사(제주도 제주시)
제24교구 본사 = 도솔산 선운사(전라북도 고창군)
제25교구 본사 = 운악산 봉선사(경기도 남양주시)
10. ③
佛殿四物 : 범종, 법고, 목어, 운판
[불교신문 3457호/2019년 1월 19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41>
1. 우리나라 '부처님오신날'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님오신날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모든 나라가 같은 날이다.
② 불기 2561년에 '석가탄신일'에서 '부처님오신날'로 변경되었다.
③ 불기(佛紀)는 부처님이 열반하신 해를 기준으로 한다.
④ 이 날을 기념하여 법요식과 관불의식, 그리고 연등회가 진행된다.
2. 문수보살을 상징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지혜 ② 사자
③ 연꽃 ④ 청색
3. 국보가 아닌 전각은?
① 강진 무위사 극락보전 ②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③ 예산 수덕사 대웅전 ④ 서울 조계사 대웅전
4. 부처님의 전기를 여덟 가지 장면으로 압축 묘사한 팔상도의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도솔래이상-비람강생상-사문유관상-유성출가상-설상수도상-수하항마상-쌍림열반상-녹원전법상
②비람강생상-도솔래이상-사문유관상-유성출가상-설상수도상-수하항마상-녹원전법상-쌍림열반상
③도솔래이상-비람강생상-사문유관상-유성출가상-설상수도상-수하항마상-녹원전법상-쌍림열반상
④도솔래이상-비람강생상-사문유관상-유성출가상-수하항마상-설상수도상-녹원전법상-쌍림열반상
5. 불교설화는 불교적 내용을 간직한 채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시대와 시대를 넘어 폭넓게 전해지는 이야기다. 불교설화가 널리 퍼져 나간 것은 부처님의 말씀을 정리하고 있는 불전에 있다. 이러한 불전은 불교의 포교에도 절대적인 역할을 한 경전이다. 다음 불전(佛展) 중에서 설화가 포함된 불전이 아닌 것은?
① 백유경 ② 육도집경 ③ 현우경 ④ 화엄경
6. 2차결집을 주도한 비구는 누구인가?
① 아난 ② 야사 ③ 브리자 ④ 아쇼카
7. 1919년 3·1운동 당시 육당 최남선이 쓴 '기미독립선언서'를 최종 윤문하고 말미에 '공약삼장'을 추가한 인물은?
① 이광수 ② 최린 ③ 한용운 ④ 백용성
8. 다음 중 먼저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야사의 출가-빔비사라 왕의 귀의-수자타의 공양-기원정사 건립
② 야사의 출가-깟사빠 삼형제의 귀의-난다의 출가-빠세나다 왕의 귀의
③ 야사의 출가-기원정사 건립- 빔비사라왕의 귀의-전도선언
④ 기원정사 건립-깟사빠 삼형제의 귀의-석가족의 귀의-전도선언
9. <천수경>에서 맨 처음 나오는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는 무슨 진언 인가?
① 정구업진언 ② 광명진언 ③ 준제진언 ④ 개법장진언
10. 금강경은 몇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① 32장 ② 30장 ③ 28장 ④ 26장
[ 정답 및 해설 ]
1. ①
우리나라는 부처님오신날은 음력 4월 8일이지만,
남방불교의 부처님오신날은 의미와 날짜가 조금 다릅니다.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라오스 등 남방불교에서는 매년 5월 보름달이 뜬 날을 베삭데이라고 부르는 데, 이날이 우리의 부처님오신날에 해당합니다.
UN이 베삭절을 부처님오신날로 지정해 기리고 있으며, 미국 대통령과 바티칸 교황청 등 서구에서 부처님오신날은 베삭절로 통용됩니다.
음력 4월 초팔일을 부처님오신날로 기리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대만, 마카오, 홍콩, 싱가포르 등으로 한정됩니다.
일본의 부처님오신날은 통상 양력 4월 8일이지만, 지역에 따라 양력과 음력이 혼재 돼,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엽니다.
2, ③
문수보살은 일반적으로 연화대에 앉아 오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들고 있다.
그러나 때때로 위엄과 용맹을 상징하는 사자를 타고 있기도 하고, 경권(經卷)을 손에 든 모습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다.
문수보살은 지혜의 완성을 상징하는 화신(化身)이다.
지혜가 완성되었다는 것은 곧 마음에 아무런 분별심·차별의식·우열관념 등이 없는 한없는 고요 속의 밝음이다.
3, ④
① 강진 무위사 극락보전(국보 제13호)
②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제18호)
③ 예산 수덕사 대웅전(국보 제49호)
4. ③
팔상도는
①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상(兜率來儀相)
② 룸비니 동산에 내려와서 탄생하는 상(毘藍降生相)
③ 사문에 나가 세상을 관찰하는 상(四門遊觀相)
④ 성을 넘어가서 출가하는 상(踰城出家相)
⑤ 설산에서 수도하는 상(雪山修道相)
⑥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상(樹下降魔相)
⑦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상(鹿苑轉法相)
⑧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상(雙林涅槃相) 으로 구성되어 있다.
5. ④
설화 경전- 본생경, 불본행집경, 출요경, 인과경, 비유경, 현우경, 백유경, 육도집경
6. ②
제2차 결집을 주도한 사람은 야사라는 시골출신의 장로비구였다.
그는 당시 상업도시였던 베사리(지금의 바이샬리)를 방문하는데, 그곳의 스님들이 신도들에게 금은을 보시로 받는 것을 보았다.
이에 격분해 경향 각지의 대표적인 스님들에게 파발을 띄웠다.
그를 지지하는 스님 700여명이 베사리에 모여, 계율이 해이해지는 것을 막기로 결정했다.
십사는 불법이므로 금지되어야 마땅하다고 본 것이다.
7. ③
한용운 선생이 ‘삼일독립선언서(三一獨立宣言書)’ 말미에 추서했다는 ‘공약삼장(公約三章),’삼일독립선언서는 본문과 공약삼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약삼장은 독립선언서의 백미(白眉)라고 할 수 있다.
8. ②
야사의 출가(녹야원 초전법륜 후)-깟사빠 삼형제의 귀의(우루벨라에 도착 후)-난다의 출가(고향방문 후)-빠세나다 왕의 귀의(기원정사 건립 후)
9. ①
② 광명진언 -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③ 준제진언 -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④ 개법장진언 - 옴 아라남 아라다
10. ①
불멸 후 약 900년경(서기 4세기경) 무착(無着)이 [無着論] 2권을 짓고 [금강경]을 총 십팔주위(十八住位)로 과판(科判)하였다.
또 그의 친동생인 세친은 이 무착론을 토대로 다시 27의(二十七疑)로 분류하는 [천친론(天親論)]을 지었다.
그런데 중국에 와서 양나라 무제(武帝)의 아들인 소명태자(昭明太子 501-531)가 다시 이를 32분절로 구분해서 오늘날까지 금강경의 분류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한편 경의 구성은 동진의 도안(道安, 314-385) 이래 전통적으로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으로 구분하고 있다
[불교신문 3459호/2019년 1월 26일]
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42> <끝>
1.깨달음을 얻으신 부처님은 아침 햇살로 붉게 물든 대지 위에서 사자처람 당당하게 선언하였다. ( )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
"( )는 모두 사라졌다. ( )의 흐름도 사라졌다. 더 이상 태어나는 길을 따르지 않나니, 이것을 고뇌의 최후라 하노라. |
① 독화살 ② 괴로움 ③ 번뇌 ④ 욕망
2. 부처님께서 마가다국의 빔비사라왕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라자가하를 방문하셨다, 빔비나라왕과 수많은 바라문과 백성들이 그 뒤를 따랐다. 이 때 부처님께서 하신 설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보시에 관한 이야기 ② 계율에 관한 이야기
③ 천상에 태어나는 올바른 길 ④ 팔정도에 관한 이야기
3.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후 고향인 까빨라왓투를 방문했을 때 일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야소다라와의 재회-난다의 출가-라훌라의 출가
② 라훌라의 출가-난다의 출가-야소다라와의 재회
③ 야소다라와의 재회-라훌라의 출가-난다의 출가
④ 난다의 출가-라훌라의 출가-야소다라와의 재회
4. <금강경> 사구게가 아닌 것은?
① 여몽환포영 ② 일체유심조 ③ 여로역여전 ④ 응작여시관
5. 세속오계는 신라 진평왕 때 원광법사가 화랑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덕목으로 제시한 것이다. 다음 중에서 세속오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군신유의(君臣有義) ② 사친이효(事親以孝)
③ 교우이신(交友以信) ④ 살생유택(殺牲有擇)
6. 부처님께서 기원정사에 계실 때 죽은 아이를 살려달라고 애원하던 끼사고따미 여인이 찾아왔던 일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님은 사람이 한 번도 죽어나가지 않는 집에서 겨자씨 한 줌을 얻어오라고 하셨다.
② 겨자씨를 얻지 못한 여인은 부처님을 원망하고 교단을 비방하다가 지옥에 떨어졌다
③ 끼사고따미 여인은 무상의 도리를 깨닫고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다.
④ 여인이 겨자씨를 얻으러 갔던 집마다 죽어나가지 않은 집은 없었다.
7. 다음 보기의 내용이 시대순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황룡사 9층목탑 건립 ㉡불국사와 석굴암 건립 ㉢해인사 개창 |
① ㉡-㉠-㉢ ② ㉢-㉡-㉠ ③ ㉠-㉡-㉢ ④ ㉠-㉢-㉡
8. 두가지를 갖추신 분이라고 하여 부처님을 양족존(兩足尊)이라고 한다. 이 두 가지를
이루는 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지혜와 열반 ② 지혜와 방편 ③ 지혜와 복덕 ④ 지혜와 자비
9. 석가모니 부처님 일대기 중 '자등명 법등명'과 관련있는 장면은?
① 유성출가 ② 초전법륜 ③ 수하항마 ④ 쌍림열반
10. 다음 중 석가모니 부처님 일대기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① 수자타-유미죽 공양 ② 야사-최초의 재가자
③ 쭌다-마지막 출가자 ④ 데와닷따-마지막 공양
[ 정답 및 해설 ]
1. ③
이제 번뇌은 모두 사라졌다. 번뇌의 흐름도 모두 사라졌다.
이제 다시 생사의 길 따르지 않으리. 이것을 고뇌의 최후라 선언하노라.
-자설경-
2, ④
왕은 곧 12만 바라문과 장자들을 이끌고 부처님 처소에 찾아가 예배하고 법을 청했다.
부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보시에 관한 이야기와, 살아가면서 지켜야야 할 일과, 하늘에 태어나는 일과, 욕망이란 모든 것의 화근이며 저속하고 더러운 것이라는 이야기와, 욕망을 벗어나는 것이 이롭다는 이야기를 차례로 들려 주셨다.
3, ①
라훌라의 어머니 야소다라와 붓다와의 재회한 이후 유산을 달라고 한 라훌라를 붓다는 제자로 출가를 시키고 말았다.
정반왕의 아들 난다를 이미 출가시키고 다시 손자 라훌라 마져 출가사문이 되어버리자 정반왕은 망연자실 할 수밖에 없었다.
〈선견율비바사〉제17권
4. ②
일체유심조는 ⟨화엄경⟩에 ‘만일 사람들이 삼세일체불을 알려고 한다면 마땅히 법계의 본성이 모두가 마음의 짓는 바에 달려있음을 보라’는 글에서 나왔다.
5. ①
삼강
1. 군위신강 2. 부위자강 3. 부위부강
오륜
1.군신유의 2.부자유친 3.부부유별 4.장유유서 5. 붕우유신
세속오계
사군이충(事君以忠) · 사친이효(事親以孝) · 교우이신(交友以信) · 임전무퇴(臨戰無退) ·
살생유택(殺生有擇)
6. ②
비구니상윳따 S5.3 고따미 경 참조.
7. ③
황룡사 9층목탑은 645년(선덕여왕 14)에 건립,
불국사 신라 법흥왕 22년에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 10년에,
해인사 개창 신라 애장왕 3년 서기 802년.
8. ①
1-제불양족존(諸佛兩足尊)은! 제불(諸佛)은 사교여래(四敎如來)와 일교여래(一敎如來)를 가리킨다. 양족존(兩足尊)은 복덕(福德)과 지혜(智慧)가 모두 만족하게 갖추심은 부처님뿐이기 때문에 부처님을 양족존이라 부른다.
2-또 제불(諸佛)은!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가리킨다.
양족존(兩足尊)은! 방편설법(方便說法)과 진실설법(眞實說法)을 모두 갖추었기 때문에 제불을 양족존이라 부른다.
3-또 제불(諸佛)은! 법신불(法身佛)과 보신불(報身佛)과 응신불(應身佛)을 가리킨다.
양족존(兩足尊)은! 영산제자(靈山弟子)와 경전제자(經典弟子)를 모두 불도(佛道)에 들게 하기 때문에 양족존이라 부른다.
9. ④
교단의 질서에 관한 지침을 남겨주기를 바라는 아난에게 석존은 이제까지 남김없이 법을 설해 왔으며 '스승의 꽉 쥔 주먹'처럼 감추어둔 진리는 없음을 밝히고, 유명한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의 유훈을 설한다.
10. ①
① 수자타-유미죽 공양
② 야사의 부모-최초의 재가자
③ 쭌다-마지막 공양
④ 스밧다-마지막 출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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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ㅇㅇ
관세음보살 찬탄합니다
덕분입니다 덕분입니다
고마우신 부처님 대박 으샤으샤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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