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할 수 없다: 팔레스타인 민간인은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속에 갇혀 있다
이스라엘군 사령부는 북쪽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24시간 이내에 가자지구의 다른 지역으로 대피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아드 난 나세르 트위터에서 @Adnansoutlook29를 팔로우하세요.엘
지난 며칠 동안 하마스와 이스라엘 사이의 갈등은 수천명의 목숨을 앗아갈 정도로 새로운 수준으로 확대되었으며 더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마스의 알 아크사 홍수 작전은 이스라엘 군대와 정보기관을 분노하게 만들고 당혹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약점을 보여주는 첫 번째 공격을 가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합니다. 하마스의 공세 직후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는 전쟁을 선포했다 . 이제 본격적인 가자지구 침공이 임박한 것 같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국민들에게 “이스라엘 시민 여러분, 우리는 전쟁 중입니다”라는 연설 에서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는 "강력한 복수"를 하겠다고 다짐하고 이스라엘 예비군을 대규모로 동원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이제 가자지구와 이스라엘 사이의 새로운 전쟁이 레바논을 포함한 이 지역의 여러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게 진짜 가능성이 있나요?
레바논의 헤즈볼라는 하마스 동맹국과 이스라엘 점령에 맞서 싸우는 팔레스타인 국민의 공통된 원인에 대한 연대를 표명했습니다. 베이루트 남부 다히에(Dahieh)에서 헤즈볼라의 최고 관리이자 성직자인 하솀 사피에딘(Hashem Safieddine)은 지지자들 앞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의 역사, 총, 로켓이 여러분과 함께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이는 하마스와 그 행동을 지지한다는 그룹의 분명한 확언이었습니다. 상황이 전개되면서 갈등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다.
사상자 수는 다양합니다.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 남부 깊숙한 곳에서 700명 이상의 이스라엘인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포로로 잡힌 것으로 추산 됩니다 .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상공에 공습을 가하고 하마스의 목표라고 주장하는 지역에 폭격을 가했습니다. 그러나 가자지구 보건부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4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여전히 하마스 전사들이 침투한 지역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격화되었습니다.
이 공격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영토로 들어오는 모든 육지, 바다, 공중을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특별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마스는 여전히 이스라엘에 대한 맹렬한 비대칭 침공을 성공시켜 나라와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가자지구에 기반을 둔 단체의 지도부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투쟁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헤즈볼라는 레바논-이스라엘 국경에 있는 이스라엘군 진지에 발포했다고 말했습니다 . 분쟁 중인 셰바 농장(Shebaa Farms)을 목표로 삼은 이스라엘 부지 3곳 중 하나는 레이더 기지였습니다. 이스라엘은 1967년 6월 전쟁에서 점령된 시리아 골란고원의 이 지역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레바논은 오랫동안 셰바 영토가 자국 영토라고 주장해왔다. 어떤 사람들은 이스라엘 점령 지역에 대한 헤즈볼라의 미사일 공격이 그 지역이 이미 분쟁 지역이기 때문에 긴장을 더 고조시키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산되었다고 믿습니다.
이스라엘군은 레바논 남부에 포탄을 발사해 보복했고, 이로 인해 재산 피해와 부상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헤즈볼라 전망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헤즈볼라 군인 한 명이 사망 했습니다. 레바논 주재 유엔 평화유지군(UNIFIL)은 양측 모두 자제하고 더 큰 확대를 허용하지 말라는 성명을 발표 했습니다 .
“우리는 상황을 억제하고 더 심각한 확대를 피하기 위해 블루 라인 양쪽의 모든 수준의 당국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평화유지군은 제자리에 머물며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일하고 있으며 일부는 안전을 위해 대피소에서 왔습니다.” 레바논 군대도 국경 부근에서 병력을 늘렸다.
레바논 국민들은 이 새로운 폭력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 그리고 그것이 그들을 이스라엘과의 새로운 전쟁으로 끌어들일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감당할 수 없는 일입니다. 한 소식통은 내셔널 인터레스트(The National Interest) 에 가자지구 분쟁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분쟁이 계속되고 이스라엘이 “위험선을 넘을 경우” 레바논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공격은 더 넓은 전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계속되어 이스라엘이 여러 가지 위험선을 넘으면 레바논도 그 안으로 끌려들어갈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빨간 선일까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침공해 팔레스타인에 많은 사상자를 냈다.
이스라엘은 헤즈볼라의 진지를 공격합니다.
이스라엘은 레바논이나 팔레스타인 지역 지도자들을 암살합니다.
소식통은 이런 여건과 가능성을 고려해 “수감자 문제에 대한 협상을 시작하는 게 유일한 탈출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것이 긴장을 줄이는 유일한 방법이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민 모두 이것에 만족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하마스와의 협상 아이디어를 거부했습니다 . 이슬람 단체는 또한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모든 공격에 대해 이스라엘 포로 한 명을 처형하겠다고 위협함으로써 위험을 높였습니다 .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초기 공격은 많은 관찰자들이 패배라고 부르는 텔아비브에 대한 전략적 충격이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전쟁은 이제 시작일 뿐이며, 의문이 남아 있지만 어떻게 끝날지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 모든 사람들은 이 전쟁의 다음 단계가 어떻게 될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Adnan Nasser는 중동 문제에 초점을 맞춘 독립적인 외교 정책 분석가이자 저널리스트입니다. Twitter @Adnansoutlook29 에서 그를 팔로우하세요 .
이미지: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