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십팔. 일체동관분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유육안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유육안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유천안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유천안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유혜안부아 세존이시여 여래유혜안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법안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유법안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유불안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유불안이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항하중소유사를 불설시사부아 여시니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설시사니이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여일항하중 소유사하고 유여시사등 항하어든 시제항하 소유사수의 불세계 - 여시하면 영위다부아 심다니이다 세존이시여 불고수보리하사대 이소국토중에 소유중생의 약간종심을 여래실지하나니 하이고오 여래설제심은 개위비심이요 시명위심일새니 소이자하오 수보리야 과거심도 불가득이며 현재심도 북가득이니 미래심도 불가득일러니라.
제 18. 일체를 하나로 보라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육안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육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천안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천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혜안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혜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법안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법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불안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불안이 있으시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저 항하 가운데 있는 수 많은 모래를 여래가 말한 적이 있느냐."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항하의 모래를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저 한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수와 같이 많은 항하가 또 있고 이 모든 항하의 모래와 같은 수의 불세계가 있다면 그 세계를 참으로 많다하겠느냐."
"아주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저 많은 세계 가운데 있는 모든 중생의 갖가지 마음을 여래가 다 아느니라. 왜 그러냐 하면 여래가 말하는 모든 마음은 다 이것이 마음이 아니라 그 이름이 마음일 따름이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은 수보리야, 지나간 마음도 얻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수 없기 때문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