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능력을 높여주는 8가지 전략
1. 글의 종류에 맞춰 목적을 가지고 읽기
2. 배경지식 동원하기 (배경지식은 물속에 흩어져 있는 백반의 결정들을 달라붙게 만드는 작은 백반덩어리와 같다)
3. 배경지식 활용하기
- 글을 읽기전 배경지식 끌어내기 (글의 주제와 관련 된 배경지식을 체크하고 없다면 관련 배경지식부터 넣어준다)
- KWL을 찾는다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 떠올리고 Know , 알고싶은 것 정리하고 Want to know ,
알고 있는것이 맞는지 확인하고 정리하기 Learned )
- 여러 사고를 통해 배경지식을 넓힌다 (책 주제와 자신의 경험을 연결하여 사고하기)
4. 어휘력 높이기
- 문맥을 살려 뜻을 유추한 뒤 책을 덮고서 사전을 찾아 뜻을 알아본다
- 문장속에서 낱말을 설명하는 말 찾기
- 문장속에서 비슷한 말, 반대말을 찾아 짐작하기
- 원래 낱말대시 예측한 낱말을 넣어서 문장 읽어보기
5. 소리내어 생각하기
- 경험이나 생각이 떠오르면 소리내어 말한다 (또는 궁금한 것)
6. 질문하며 읽기
7.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며 읽기
- 중요한 내용은 반복되어 진다
- 중요한 내용은 다른 글씨체로 되어 있다 (예를들면 사회교과서 등...)
- 날개부분을 이용하여 중요한 질문을 한다
8. 메모하며 읽기
* 이야기 글로 읽기능력 높이기
<옛이야기> - 옛이야기에는 3이라는 숫자가 반복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주인공에게 생기는 어려움도 세 번이고, 소원도 세가지,
고개도 삼 년 고개이다. 이렇게 옛이야기에서만이 볼 수 있는 특징을 찾으면 글의 의도를 더 정확히 파악하게 된다.
1. 주인공이 처한 입장을 생각하며 읽는다
2. 문제 해결 과정을 생각하며 읽는다
3. 등장인물의 성격과 이야기의 결말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생각한다.
4. 읽으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하고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본다.
5. 글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좋은책> 백두산이야기(통나무)/청룡과 흑룡(길벗어린이)/영혼의 신바리공주(한겨레아이들)/오줌에 잠긴 산(푸른나무)/
세상이 생겨난 이야기(사계절)/옛이야기 보따리 시리즈(전10권, 보리)
<창작동화 & 명작동화> - 명작은 요약본 보다는 완역본을 읽히는게 좋다
1. 글쓴이가 누구며, 어떤 의도로 글을 썼을까 생각해 본다
2. 공간적, 시간적인 배경을 살피며 읽는다.
3. 주인공과 그 밖에 주요 인물들의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4.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읽는다
5. 주인공에게 벌어진 사건을 중심으로 줄거리를 간추린다.
6. 이야기의 끝부분을 달리 써본다.
7. 만일에 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생각해 본다.
8. 글쓴이가 전달하려는 주제가 무었인지 따져 본다.
<좋은책> . 조커(문학과지성사)/진짜도둑(베틀북)/돌아온 진돗개 백구(대교)/수일이와 수일이(우리교육)/진짜 마녀(문원)/
무기 팔지 마세요(청년사)/상계동 아이들(사계절)
. 내 친구에게 생긴 일(크레용하우스)/트리갭의 샘물(대교)/샬롯의 거미줄(시공주니어)/지엠오 아이(창비)/
영모가 사라졌다(비룡소)/괭이부리말 아이들(창비)/내가 나인 것(사계절)/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내 인생의 책)
. 톰 소여의 모험(마크 트웨인)/15소년 표류기(쥘 베른)/올리버 트위스트(찰스 디킨스)/소공녀(프랜시스 버넷)/
소공자(프랜시스 버넷)/비밀의 화원(프랜시스 버넷)/보물섬(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키다리 아저씨(진 웹스터)/
빨간 머리 앤(루시 모드 몽고메리)
<고전소설> - 역사적인 배경을 알고 읽어야 한다. 역사적 배경을 아는지 모르는지에 따라 이해도가 달라진다
1. 시대적인 배경을 파악하며 읽는다.
2. 역사적 사건과 이야기 속의 사건을 비교하며 읽는다.
3. 역사 속 실제 인물과 소설의 재미를 위해 만들어진 인물을 구별하며 읽는다.
4. 그 시대를 살던 백성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며 읽는다.
5. 고전소설의 특성이 잘 나타난 부분을 찾아가며 읽는다.
6. 인물에 대해 탐구하며 읽는다.
7.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찾아가며 읽는다.
<좋은책> . 금방울전(한계레아이들)/조선의 여걸 박씨부인(한겨레아이들)/옹고집전(창비)/박문수전(창비)/
춤추는 소매 바람을 따라 휘날리니-홍길동전(나라말)/장끼전(해와나무)/토끼전(창비)
. 광개토대왕(전2권 꿈소담이)/어린 임금의 눈물(파랑새어린이)/아, 호동왕자(푸른책들)/하늘의 아들 단군(푸른책들)/
마지막 왕자(푸른책들)/고려소년 부들이(문학과사상사)
<위인전>
1. 인물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
2. 인물이 성품이나 업적을 이루는 데 영향을 준 인물이 누구인지 살피며 읽는다.
3.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계기가 무엇인지 찾으며 읽는다.
4. 인물이 겪은 어려움과 극복 과정을 찾으며 읽는다.
5. 인물이 남김 업적을 찾으며 읽는다.
6. 인물에게 본받을 점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읽는다.
7. 인물이 그 시대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생각해 본다.
8. 인물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 본다.
<사회와 과학 관련 책>
1. 왜 읽는지 목적을 설정한다.
2. 주제와 관련된 어려운 낱말을 따로 익힌다
3. 책에 나올 내용을 예측하고 읽는다.
4.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읽는다.
5. 읽으면서 새로 알게 된 정보를 수집해 정보를 조직한다.
6. 더 알고 싶은 것이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다른 자료를 찾아본다.
<좋은책> . 재미있는 정치 이야기(가나출판사)/아빠 법이 뭐예요?(창비)/어린이 경제원론(명진출판사)/
내가 처음 만난 대한민국 헌법(을파소)/주강현의 우리문화(전2권, 아이세움)/
부자나라의 부자아이 가난한나라의 가난한아이(아이세움)
. 맛있는 자연공부(청년사)/소금이 꼭 필요해(문공사)/과학자와 놀자(창비)/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이야기(전2권,청년사)
<신문 읽기>
1. 기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며 읽는다. ( 표제, 부제, 전문, 본문, 해설 )
2. 각 코너의 역할과 성격을 파악하며 읽는다.
3. 신문사의 편집 의도를 파악하며 읽는다. (기사의 크기와 배치, 제목과 내용이 연관성, 기사 내용과 자신의 연관성, 타신문 비교)
4. 기사가 사실에 입각해 쓰였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5. 신문에 나오는 어려운 말을 따로 정리해 익히도록 한다.
* 읽기 장애를 고치는 방법
<다안다고 하지만 막상 아는것이 없는 경우>
1. 읽기 자료에서 잘 모르는 부분과 낱말에 밑줄을 긋는다.
2. 두 가지 색까의 형광펜으로 모르는 것과 아는것을 각각 표시하도록 한다.
3. 모르는 낱말은 문맥을 추론해 본 후 사전에서 찾아본다.
4. 다시 읽기 자료를 읽으며 모르는 것에 표시한다.
<앞 부분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 - 정보만 나열된 딱딱한 글일 경우>
1. 글 읽는 숨을 짧게 쉰다
2. 한 문단마다 소제목을 붙여 가며 읽는다.
3. 어는 정도 익숙해지면 한 단원씩 끊어 읽고 중심 내용을 메모지에 적는다.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국사나 세계사처럼 배경지식이 없는경우>
1. 읽었지만 무슨 내용인지 모른다면 다시 되돌아가 확인한다.
2. 지금 읽는 부분이 전체 내용 중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의식하며 읽는다. (소제목 파악하기)
3. 지시대명사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확실히 이해한다.
4. 글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린다.
5. 책 읽는 속도를 조절하며 읽는다.
6. 읽는 도중에 잠깐 멈추어 지금까지 읽은 것을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