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양산 통도사(通度寺)
통도사는 경상남도 양산시 영축산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이다. 영축산이라는 이름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설법을 하던 왕사성 동쪽의 영축산에서 유래되었다. 통도사를 창건한 자장 스님은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시고 인도의 영축산과 닮았다 하여 이름을 지었다 한다.
영축산은 해발 1059m로 태백산맥의 끝자락에 있고 인근의 가지산(1240m), 원효산(922m), 천성산(812m) 등과 함께 가지산 도립공원에 속해 있다. 영축산 통도사는 양산 8경 (통도사-천성산-내원사 계곡-홍룡폭포-배내골-천태산-임경대-탑골휴양림)중 제 1경으로 우리나라 삼보사찰 가운데 하나인 불보사찰로 646년(신라 선덕여왕 15)에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다. 창건주 자장율사가 643년 당나라에서 귀국 할 때 가지고 온 불사리, 가사, 대장경 400 여 함을 봉안하고 창건하였다 한다.
* 국보 제290호 통도사 대웅전
창건 당시 금강계단을 중심으로 법당이 들어섰고 사지석표, 국장생석표를 둘 만큼 절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으나 조선 중기 임진왜란으로 거의 소실되었다. 1603년(선조 36)에 사명당이 중창불사를 하였으며 그 후 춘파, 우운, 용암, 청성, 덕명, 탄해, 구련, 경봉 스님 등이 중수하였다. 통도사는 불사리를 봉안한 불보사찰로 한국 불교사에서 매우 귀중한 절이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대장경을 봉안한 사찰이기에 창건 초기부터 지금까지 국가로부터 중요한 사찰로 부각되어왔다. 통도사라는 절 이름은 모든 승려가 금강계단에서 득도한다는 의미와 만법을 통하여 일체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 산의 모양이 인도의 영축산과 통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절 이름에서 보이는 것처럼 불보를 통한 중생 제도를 구현 한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대웅전 뒤의 금강계단 사리탑
국보 제290호 통도사 대웅전 및 금강계단은 신라 선덕여왕때 처음 지었고 전각의 규모는 정면 3컨, 측면 5칸이고 다포계 양식으로 지붕은 정면을 향해 정(丁)자를 이룬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정면과 측면의 구분이 없고 동쪽은“적멸보궁”, 서쪽은“대웅전”, 남쪽은“금강계단” 이란 편액을 걸고 있다. 석종형 부도를 가운데 두고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금강계단은 고려 초기 선종 때 조성 된 것이다. 금강계단은 금강과 같이 굳건한 계율이 설해지는 계단이라는 의미로 부처님이 상주하신다는 상징성을 띠고 비구, 비구니가 받는 구족계, 사대부중이 받는 보살계가 설해지는 법당을 금강계단이라 한다. 계단의 하층 기단부에는 안쪽 면에 천인상을 배치하였고 그 바깥쪽에는 불법을 수호하는 제석천의 모습을 새겨 넣었다.
* 보물 제1041호 통도사 영산전 팔상탱 중 쌍림열반상
보물 제1041호 통도사 영산전 팔상도는 1740년(조선 영조16)에 포관, 유성, 정관, 지언, 단오, 수민, 오수, 정양, 두명, 상오, 광신, 후문 등 여러 화사(畵師)가 그린 것으로 현재 통도사 성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가로 151cm, 세로 233cm 의 비단에 그려진 이 팔상도는 부처님께서 도솔천으로부터 코끼리를 타고 사바세계로 내려오는 장면을 그린 도솔래의상, 룸비니 동산에서마야부인의 옆구리를 통해 출생하는 모습을 그린 비람강생강, 태자 시절 성 문밖의 중생들의 고통을 보고 인생무상을 느끼는 장면을 그린 사문유관상, 출가하는 모습을 그린 유성출가상, 온갖 유혹과 위협을 이겨내며 수행하는 모습을 그린 수하항마상, 설산에서 수도하는 모습을 그린 설산수도상, 녹야원에서 최초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녹원전법상, 쌍림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모습을 그린 쌍림 열반상의 8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폭의 그림은 화면을 가득 채워 건물과 나무, 구름 등을 배경으로 생동감이 넘치는 인물의 묘사 등 해당 장면을 적절한 구도로 세밀하면서도 자연스럽게 표현한 현존하는 최고의 걸작품이다.
첫댓글 나무관세음보살()감사합니다...목동-최영근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 곳곳의 사찰을 알게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_()_
통도사 꼭 가보고싶은곳입니다.
공부할수있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_()_
통도사 주위에는 암자도 엄청많이 있답니다
스님께서 올려주신 서운암 들꽃축제 사진속 꽃들넘이쁘죠..저는 작년에 다녀왔어요
지나간 추억이 뜨오르네요...선생님 감사합니다
제가 군을 전역하고 다녀왔으니 거의 30년 전쯤 된 거 같네요.
아무것도 모르고 다녀왔는데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새롭게
알았네요.
통도사 다녀온지가 몇십년 된것같네요
들어가는 입구 개울물이 어찌나 맑고 깨끗하던지 ~~~
지금도 눈앞이 아른거립니다 감사드립니다
또 한번 다녀오고 싶은 곳이네요 고맙습니다...
많은 정보를 올려주셔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곤세음보살 관세음보살 _()()()_
감사합니다 나모지장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선생님께서 너무 상세하게 올려주셨네요,감사합니다()()()
불보사찰 통도사는,
20여개의 선내암자가 있고,
150여개가 넘는 말사를 수호하고 있다 합니다
정말 대단하죠,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사찰들다녀온곳도 있고
아직 가보지못한곳도 있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저도 통도사 다녀온지 무척오래된것같네요 이렇게 자세히 알고다녀왔으면 더좋았을걸하는생각입니다
많은정보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최영근 선생님 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