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어버릴까봐 적어 둡니다.
자료를 보다가 오래된 의문이 풀렸습니다.
사마타 자나 그리고 위빠사나 자나의 관계입니다.
-------------------------------------------
사마타로 얻는 자나와 위빠사나로 얻는 자나가 다르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말하자면 같은 고요함이라도 그 질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자나는 선정, 고요함이라고 번역됩니다.
흔히 사마타는 선정 자체가 목표이고 위빠사나는 알아차린 결과로 선정이 온다고 말합니다.
오늘 그 구체적인 면이 이해되었습니다.
어떤 수행이나 일단 자나가 목표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나 사마타 수행은 색온에 대한 관(觀)이 빠져 있기 때문에 연기를 볼 수 없고
연기를 보지 못하면 법을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마타 수행만으로는 해탈, 열반을 이룰 수 없다는 결론입지요.
하여간 이 부분은 좀 더 구체적으로 밝혀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글도 출처가 어디인지 알아봐야겠네요...어쨌던 생각할 단초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셰우민에서는 사마타 선정은 대상에 대한 집중으로, 위파사나 선정은 지혜로,.. 이리 설명을 하더군요.
네,,,저도 늘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쉐우민에서 수행하신 분에게 위빠사나를 배웠으니까요.
사마타는 집중 자체가 목적이고 위빠사나는 알아차린 결과로 집중(고요함)이 오는 수행이라고요.
그러나 구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은 대목인데, 들은 바가 없습니다. 위의 글을 발견하고 보니
경전이나 주석서에 구체적인 분석이 나와있는 것 같았습니다. 찾으면 또 올리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마타 수행은 색온에 대한 관(觀)이 빠져 있기 때문에 연기를 볼 수 없고"를 이해가 않되네요.
색온이 아니고 오온이 아닐까요? 도경스님의 대념처경을 들으면서 그런생각이 드네요.
도경 스님의 대념처경, 어느 출판사에서 나왔나요? 구할 수 있으면 구해서 읽어 보겠습니다. 듣고 보니 말씀하신 <오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우리 생각으로 이런 결론은 내릴 수 없고요, 경전이나 주석서에서 근거를 찾아야 하겠지요. 저는 일단 그런 말이 나와 있다는 데 흥분했습니다. 그거 정말 분명히 밝혀야 할 부분이거든요. 모호하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고, 죄송합니다. 댓글을 못보았네요. 도경스님은 아직 책을 않쓰셥읍니다. 세우민 숲속의 카페지기시죠. 호두마을에서 수해을 가르치시는데 대념처경을 교본으로 하시죠. 저는 그분의 음성파일을 다운해서 듣고 있어요. 제 짧은 소견으로는 신수심법의 관찰이 모두 중요하고 신수심의 관찰이 이루워질때 법의 관찰이 된다 이리 이해가 되는데요. 셰우민숲속에 가시면 다운받을수 있어요. 전 개인적으로 눈이 약해 책을 못읽어요, 그래서 주로 음성법문을 찾아듣죠. 아비담마책도 음성파일이나 시디로 나중에 내주시면 감사하죠, 아니면 아비담마 강의하시면 음성이나 동영상으로 만들어주세요 눈이 않보이는 분들도 어디서인가
카페 이름을 정확히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쉐우민 숲속?
아비담마를 기다리라 생각되죠.
도해아비담마는 참좋은 아이디어인거 같아요. 아비담마의 성격이 이야기위주의 책이 아니고 단어설명이 위주고 상호관계가 중요해서. 이해에 많은 도움되리라 생각되죠.
아비담마 영어 강의는 여기저기 많더군요. 근데 제가 영어 강의를 바로 들을 수 있는 영어실력이 못되어서요. 이번 송탁 스님 아비담마 강의는 녹음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거든요. 각묵 스님 아비담마 강의는 초기불전연구원에 가면 무료로 들을 수 있고요.
http://cafe.daum.net/Shwe-oo-min "쉐우민숲속"이네요. 대문 첫째줄에 "카페에서 알립니다"를 읽어보세요. 음성파일은 네이버 N드라이브에 저장되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가입했어요.
각묵스님 강의를 찾았읍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혹 영어강의 사이트도 추천해주실수 있는지요?
(아비담마 음성강의는 들을수가 없네요. 다른분들도 않들린다고 2008년에 써있네요.)
각묵 스님 아비담마 길라잡이 동영상 강의는 잘 나오는데요. 틴몬 교수 강의는 편집.디자인 게시판에..
(초기불전 연구원-->공부방-->특강법회 동영상/ 음성파일 모음 5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