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린더(Cylinder) — 유압잭에 있어 기름의 유입 및 유출을 통하여 피스톤의 상승/하강을 안내하는 외부관.
가이드 레일(Guide rail) — 엘리베이터 카와 균형추의 승강을 안내하고 일직선이 되기 위해 승강로내에서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된 T단면의 부품.
구동기(Drive machin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를 승강시키거나 에스컬레이터, 경사리프트,이동보도를 구동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동력장치로서 엘리베이터, 덤웨이터에서는 보통 권상기라 부른다.
구동시브(Drive sheave) — 권상식 엘리베이터에 있어 권상기의 구동력에 의하여 회전하는 시브로서, 이 구동시브의 회전에 의해 구동시브의 홈에 걸리는 로프와의 마찰력으로 각각 로프의 끝단에 연결된 카와 균형추를 승강시킴.
권상기, 무치차방식(Gearless traction machine) —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감속하지 않고 직접 구동시브로 전달하는 구동기.
권상기, 치차방식(Geared traction machine) —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감속기어를 통해 구동시브로 전달될 수 있게 하는 구동기.
균형추(Counterweight) — 엘리베이터 카의 자중에 적재용량의 약 40∼50%를 더한 중량을 보상시키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카와 연결된 권상로프의 반대편에 연결된 중량물.
기계실(Machine room)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에스컬레이터를 구동하는 구동기가 위치하는 공간.
난간(Balustrade) — 스텝 위로 세워 진 에스컬레이터의 옆면. 스커트 패널, 내부 패널, 데크, 핸드레일을 포함한다.
도어 락(door lock) — 승장 도어를 승장으로부터 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기계적 잠금 장치.
도어 오퍼레이터(Door operator) — 카도어의 개폐를 위해 카에 탑재된 구동장치.
레벨링(Leveling) — 카가 정지지역 내에 왔을 때 승장실(landing sill)에 대한 카의 정지위치 조정동작. leveling이란 용어가 쓰이는 상황은 수평위치나 정지위치에 도달과정이 완전히 자동으로 행해졌을 때를 말한다.
롤러 가이드(Roller guide) — 카 또는 균형추의 양측 상하단에 각각 고정되어 가이드레 일면을 따라 회전하면서 카 또는 균형추의 승강을 안내하는 롤러.
릴레이(Relay) — 결합된 전기제어회로에 있어서 접촉동작에 대한 대응 및 발생, 변화를 만들기 위해 미리 정해진 방식대로 특정화한 조건이 만족한 후에 입력조건을 해석하기 위해 설계된 전기기구.
발전기(Generator) —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일반적으로 직류) 바꾸는 전기기계장치.
브러시(Brush) — DC모터, 발전기 혹은 다른 전기 장치의 동작부 또는 회전부와 회로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탄소 또는 흑연 재질의 장치. 브러시는 동작부와 고정부 사이 양방향으로 전류를 운반한다.
브레이크 슈(Brake Shoe) — 브레이크의 동작부로서 마찰재가 부착되어 있어 그것이 브레이크 드럼과 접촉하게 되면 엘리베이터를 운행층에 정지시킨다.
브레이크(Brake) — 카가 정지하고 구동모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게끔 하는 전기-기계적 장치로서 제어기 종류에 따라서는 구동모터에 전원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경우도 있다.
설치도(Layout) — 설치 요소의 공간상태, 관련치수, 크기, 위치 등을 지정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승장로와 기계실의 게획치수와 높이를 나타내는 축척 기계도면.
소방관제서비스(Firefighter's service) —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공하는 장치나 장치군. (1) 평상적인 이용으로부터 벗어나서 이미 지정된 승장에 대해 즉시 취소할 수 있는 신호. (2) 소방수나 다른 인증된 긴급인원을 위한 특별 조정을 허용하는 경우.
스텝(Step) — 에스컬레이터 승객이 탑승하여 오르내리는 이동계단.
승강로(Hoistway) — 하나 이상의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자재운반 승강기(material lift)가 이동하는 수직통로. 피트와 오버헤드를 포함한다.
시방(Specifications) — 장비의 설치를 위해 제안된 계획, 자재, 치수 및 기타 모든 요구조건의 상세하고 목록화된 설명.
시브(Sheave) — 로프가 걸리는 하나 이상의 홈을 가지고 회전하는 도르래.
에스컬레이터 — 승객들이 오르내리는 데에 쓰이는 경사지고, 연속되며 전기구동방식의 계단장치.
예방 보수(Preventive maintenance) —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조종중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검사, 테스트,조정, 청소 및 그에 근사한 활동. 장비가 적당한 조정순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며 계획에 근거하여 행해진다. 또한 계획보수(schedule maintenance)라고도 한다.
유압 엘리베이터(Hydraulic elevator) — 플런저나 피스톤이 갖춰진 실린더안에서 기름의 유입/유출 압력에 의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승강하는 엘리베이터.
이동 케이블(Traveling cabl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자재운반 승강기의 카와 승강로나 기계실내의 고정된 부품사이에 전기적 신호와 전원을 제공하는 케이블.
제어반(Controller) — 연결된 기구를 지정된 방식으로 제어하는 장치 혹은 장치군.
조속기 로프(Governor rope) — 조속기와 조속기로프 인장풀리에 걸리고,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에 연결되어카의 과속운행에 의해 조속기가 동작한 경우, 카의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를 동작시키는 와이어로프.
조속기 스위치(Governor switch) —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의 한 부분. 모터속도가 명판에 표시된 속도의 20% 이상을 초과할 때 원심력에 의해 작동하고 스위치가 트립(trip)한다.
조속기(Governor) — 기계적 과속 제어기구. 엘리베이터에서는 구동로프의 움직임을 멈추고 지지하는데에 쓰이는 와이어-로프구동방식의 원심장치를 말한다. 이는 카 안전장치동작의 첫 단계이다. 카가 하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의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스위치를 개방한다. 어떤 방식에 있어서는 카가 상향으로 주어진 속도에 대해 과속하는 경우 에도 구동모터와 브레이크에 전원을 차단하고 조속기스위치를 개방하기도 한다.
주(카측)가이드 레일(Main(car) guide rail) — 엘리베이터 카가 승강로내에서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된 부품으로 보통 T단면의 형상을 가짐.
직류(DC) — 한 방향으로 흐르며 기본적으로 일정한 값을 가진 전류.
카 균형추(Car counterweight) — 권상 드럼식 엘리베이터 카에 로프를 통하여 직접 연결되는 일련의 중량물. 실제의 경우 이 중량은 카 중량의 약 70 %에 해당한다.
카 상부 검사용 스테이션(Car top inspection station) — 엘리베이터 카 상부에 위치한 제어반으로서 작동될 경우 정상운행이 중단되며, 카 상부 검수용 스테이션에서만 카를 검수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카 조작반(Car operating station) — 행선등록, 도어개폐, 비상정지경보와 같은 카 운행조작을 위한 버튼과 운행을 위해 필요한 기타의 버튼 및 키 스위치(key switch)를 포함하고 있는 카 내부에 설치된 패널.
카(Elevator Car) — 카바닥, 카틀, 카벽, 천장 및 도어 등으로 구성되어 사람 또는 화물을 운반하는 구조물.
코드(Code) — 엘리베이터, 덤웨이터, 에스컬레이터와 이동보도의 설계, 제조, 설치, 보수와 관련된 규정 체계.
콜백(Callback) — 서비스 계약상의 정기보수 외에 엘리베이터 검사를 요구하는 고객요청.
핸드레일 가드(Handrail guard) — 일반적으로 고무로 만들어지며 핸드레일이 난간에 들어가고 나오는 곳에서 핸드레일외부에 딱 맞게 만든 가드; 핸드레일개구부에 사람의 손가락이 끼지않도록 설계된다.
핸드레일(Handrail) — (1) 에스컬레이터 승객이 붙잡을 수 있도록 난간과 기둥의 상부에 설치되는 이동손잡이; (2) 지지보로서 쓰이는 레일.
홀 랜턴(Hall lantern) — 승장의 호출 등록시 서비스할 카를 예보하거나 카의 도착 또는 운행방향을 표시하기 위하여 승장에 설치하는 신호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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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