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저 : http://news.tf.co.kr/read/economy/1932328.htm]
국내 치킨 시장규모는 2020년 7조474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
국내 치킨 매장 수는 2019년 기준 8만7000여개에 달한다. 이는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3만8000여개)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다.
국내 치킨 브랜드만 400개가 넘는 것으로 추산
BBQ는 미국에 150개, 캐나다 100개, 일본 21개 등 57개국에서 5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거나 준비 중에 있다. BBQ는 지난해 해외 매장에서 117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01% 성장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 업체 교촌치킨도 글로벌 사업에 힘을 주고 있다. 교촌치킨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매출은 170억 원으로 전년(약 120억) 대비 약 41% 상승했다.
교촌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65개의 해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말레이시아 34개, 인도네시아 13개, 태국 7개, 중국(상해) 6개, 미국 3개, UAE 2개다.
교촌치킨의 해외 매장은 동남아시아에 집중돼 있다. 교촌치킨은 올해 미국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가맹사업 사전 준비를 위해 지난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멀티유닛 프랜차이징 컴퍼런스'에 참여해 교촌 브랜드와 제품을 알렸다. 교촌은 연내 하와이 호놀룰루 키아모쿠에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하와이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본토에도 교촌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반면, bhc의 해외 매장은 홍콩 직영점 3개에 불과하다. bhc그룹은 그동안 사업다각화에 집중하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이 경쟁사보다 뒤쳐져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bhc그룹은 외식 브랜드를 인수하는 데 역량을 쏟아부었다. 현재 보유 중인 브랜드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비롯해 한우 전문점 '창고43', 순댓국 전문점 '큰맘할매순대국', 소고기 전문점 '그램그램', 족발 전문점 '족발상회' 등이 있다.
bhc그룹은 국내 외식 사업 강화를 통해 본업인 치킨 사업과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결론 : 결국 아이템 그리고 소스산업임]
#치킨 #태국 #증남미 #무역업 #큐브레인 #스페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