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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부모의 역할 |
○ 산만한 자녀에 대해 부모로서의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있으며, 자신감 회복을 위해 가장 먼저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목표를 잘게 쪼개어 만만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 이것만은 해줬으면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본다. ○ 공부습관을 만들어가는 이 과정에서, 부모가 맡은 역할이 결코 관객이 아닌 당당한 주연이라는 사실 |
부모의 기대 |
○ 불안을 인정하는 것 ○ 때로 더 사랑하기 위해서는 한발 물러나는 것이 필요하고, 사랑하기 때문에 갖는 기대가 짐이 되지 않도록 한거품 빼는 것도 필요한 일임을 수민이 어머니를 보면서 다시금 생각해본다. |
칭찬 명분 찾기 |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 ○ 야단도 칭찬도 하지 말고 아이들에게 칭찬거리가 있는지 한번 관찰해 보자 ○ ‘칭찬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효과적이니 해보자, 아니다 싫다’와 같은 주제로 옥신각신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오히려 공부를 시키되, 아이들이 자발성을 발휘할 기회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에 초점을 둘 것이다. 칭찬도 명분이 있어야 할 수 있지 않겠는가. |
힘든 걸 인정해주기 |
○ 힘든 길을 선택했으면서도 그것을 함께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이다. ○ 공부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니라 반대로 ‘상당히 힘든’ 상황임을 인정해주기로 말이다. “경미야, 공부하는 거 쉽지 않지? 엄마가 다시 공부를 한다고 해도 힘들 것 같아.” 누가해도 힘든 공부를 자신이 해내고 있으니 힘이 생길 것이다. |
포기하지 않기 |
○ ‘에이, 다 아는 문제인데 실수했나봐.’라는 말을 했을때 ‘그래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하게 되었을까?’라는 말로 문제 속에서 그 해결점을 찾아보고, ‘엄마, 나 수학은 도무지 못할 것 같아.’라는 말을 하면 ‘이 문제를 풀다 잘 안되니, 그런 마음까지 들었구나. 어떤 부분에서 잘 안 풀렸니?’라는 말로 역시 그 문제에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주어 자녀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는 것 |
부모와 자녀의 공동의목표 |
○ 같은 목표 합의점 찾기.(성적올리기 -> 하루에 수학책 2가지를 몇장씩 할것)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로 방향을 잡으면 의외로 쉽게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기대는 자녀와 합의된 목표로 그 모습을 바꿀 때, 자녀를 지원하는 강력한 지원자가 될 수 있다. |
Ⅱ. 구체적인 공부방법 지도하기
1) 공부계획법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 전에 지금-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자각하도록 하기 |
○ 공부한다고 생각했던 시간 속에 노는 시간이 숨어 있다는 것을 더 명확하게 자각(새벽 2시까지 공부하지만 실제 머리를 식히거나 졸거나 하는 시간 포함) | |
시간 중심적인 계획보다는 양중심적인 계획을 세우도록 하기 |
○ 공부할 양이 적절치 않을 경우 전혀 그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다. ○ 3일 정도 마음대로 공부를 해보되 공부한 양과 소요시간을 적어보도록 한 것(자진해서 공부양을 조절) ○ 수학 문제집 두세 번 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신, 잘 아는 단원은 빼고 잘 모르는 단원을 중심으로 문제집 한번을 풀어보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 | |
스스로 주는 상과 벌로 마음을 조절하기 |
○ 상을 받을 조건을 정할 때 최종적인 결과(등수, 점수)와 연결시키지 않는다. 가능성이 있는 상을 걸어야 지레포기하지 않는다- 매일 공부량을 정해하고 시런한 경우 상을 주는 방법을 정하고 상의 내용도 딴짓할 수 있는 기회를 상으로 활용 ○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 난 다음 가슴 뻐근하게 밀려오는 기쁨! 실제로 경험해보기 전까진 짐작하기 어렵다. | |
계획세우기 |
○ 주간계획표 - 고정시간전부표시 - 1주일동안 내가 하고 싶은 일 전부 적기 - 활동별 소유시간 대강 적기 - 우선순위 정하기 - 요일별로 배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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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일계획표 - 오늘할일 적기 - 구체적으로적기 (공부할 책, 분량, 방법) - 순서정하기 - 시작시간 정하기 - 정한분량 다하고 끝난시간 적기 - 평가시간갖기 - 상과 벌주기 |
2) 주의집중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산만한 행동 -변화보다 자각하기 |
○ 산만한’ 행동들이 초조한 마음에서 나왔다 ○ 산만한 행동을 순서를 정해 ‘공부준비절차’라고 하기 |
스트레스 풀기 |
○ 무작정 참거나 간접적으로 푸는 방법(피씨방게임)을 주로 써 왔다 ○ 스트레스도 어느 순간 잊혀질 것으로 생각. 그러나 자기 소진 이론 등에서는 오히려 그런 대처전략은 에너지를 더욱 소진시켜 평상시 잘 극복했던 방해물들도 극복하지 못하게 만든다고 한다. ○ 물론 적극적인 대처 방법(일기나 해결책을 적으며 마음을 가라앉힌다. 친구나 부모님께 이야기하며 해결책을 찾아본다)에 익숙해지려면 연습이 필요 ○ 스트레스! 어차피 그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볼 일이다. |
딴 생각 귀빈 대접하기 |
○ 공부할 때 하는 딴생각을 고민으로 인정 ○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준다(하루 세 번, 밥먹고 30분정도) |
주의집중 방법 점검 |
공부하다 졸립거나 집중이 안될때 나는? ○ 여러 가지 방법을 적어본다.(간식먹기, 손 씻기, 책상정리 기타등등) |
3) 효과적으로 읽기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
익숙해지기 |
○ 방법 : 제목 살펴보기, 머릿말 읽기, 단원 요약 읽기. | ||
알맹이 찾기 |
○ 방법 - 가볍게 읽으면서 의문을 떠올리고 표시해 두기. - 내가 잘 아는 것, 모르는 것이 어떤 부분인지 생각을 집중하면서 읽기. - 중요 개념을 의문문으로 만들어 본다. - 학습 목표를 참고로 한다. - 6하 원칙을 적용하여 중심 개념을 정리 - 스스로가 던져 보는 질문이 중요. | ||
적극적으로 읽기 |
○ 읽으면서 생각할일 - 찾아놓은 알맹이 해결 위주 - 모르는부분해결 - 중요한부분 이해, 가능하면 외우기 |
○ 읽으면서 해야할일 - 중요한부분표시 -①연필로연하게 간단한표시->②볼펜->③중요한한부분 요약 |
○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방법 - 소리내어 읽지 않기 - 글을 추적하며 읽지않기 - 눈동자만 움직이기 - 오래 멈추지않기 - 한번읽은곳 다시 읽지 않기 - 모른는 낱말 글속에서 이해 - 잘 끊어 읽기 |
4) 외우기(Recite)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
내용을 조직화 |
○ 책을 읽기전에 목차보기, 키워드 뽑기, 내용과 내용연결짓기, 번호를 매기거나 내용의 흐름을 활살표로 표시해 두는 것 | |
효과적인 복습의 시점과 방법 |
○ 방법 : 5분투자로 50분절약 -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 복습(학교에서는 수업마치고 잠시 배운 것 넘겨보면서 눈맞춤하기) | |
효과적인 외우기방법 |
○ 첫 자 따서 그냥 외우기 ○ 이야기로 바꾸기 ○ 노래가사로 만들어 외우기 ○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여 서로 대조시키면서 외우기 ○ 온 몸을 이용해서 외운다.(눈, 귀, 팔다리...) ○ 표를 만들어 보기 ○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
○ 외울때 주의 사항 - 집중잘되는 시간 선택 - 적당히 쉬어주기 - 공부후 바로 확인하기 - 외우기 힘든것 먼저외우기 |
5) 배운내용 내것 만들기+6)나도선생님+7)시험준비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
모르는 것을 찾아 이해하는 과정 |
○ 여러 문제집을 풀어도 똑같은 유형의 문제를 또 틀린다.(틀린문제를 정답만 확인하고 다시 새 문제집을 푼다.) - 반복은 기억이 오래 갈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방법이다. 무작정 반복은 의미가 없다.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약점 부분을 추려내고 그것을 집중적으로 반복하는것이 더욱 의미 | |
여러번 읽어도 내용이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때 |
○ 방법 : 개념이 파악 안되더라도 문맥안에서 개념이 파악되도록 대강이라도 여러번 주변의 내용을 읽는다 | |
실전연습과 개념이해는 연결된 공부과정 |
○ 실전에 대비해 문제 유형을 익히고 예상문제를 풀어보는 것 역시 중요한 공부의 한 단계 ○ 책에 오답 표시해보는 방법(교과서나 참고서)-문제유형과 교과서기본내용을 연결 | |
시험공부계획세우기 (조금씩 자주하는 방식) |
○ 1단계(읽고 외우는 과정) -전체적인 내용 구경 -모르는 부분 표시, 전반 적으로 읽기, -모르는 부분 집중적으로 이해하며 읽기, -외우기 |
○ 2단계(문제집 풀고 확인하기) -문제집 일단 풀기 -틀린문제를 공부했던 책에 표시해 보기 - 예상문제 만들어보기 |
★ 잘게 쪼개어 여러번반복하는 공부방법은 시험기간 동안 한꺼번에 많은 양을 공부할 때 생길 수 있는 압박감을 최소화 해 줄 뿐 아니라, 여러번 반복 과정을 통해 장기 기억 능력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 ||
성적이 나온뒤 마음 다 잡기 |
○ 실패의 원인을 다른 종류의 이유를 찾는것 ((예, 공부를 할때 2번했는데 3번해야겠다, 이런 유형의 문제는 내가 굉장히 약한가보구나.....)-이것을 인정하게 되면 공부할 수 있고 방법도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 | |
시험 불안대처하기 |
○ 연습이 필요하지만 불안과 공존할 수 없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본다.(재미난 기억 등) ○ 불안을 지나치게 위험한 것으로 생각, 지나치게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 ○ 불안은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로 남겨두자. 어떤 일이 잘 되지 않을때는 우리는 본능적으로 이유를 찾게 된다. 이유를 찾는것은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다. ○ 고3스트레스 해소 - 시험볼때까지 몇 달 남았는지 적기(과목별 집중달 정하기) - 생각일기 적기 (불안을 낮출수 있는 생각의 연료를 찾아보았다. ‘모르는 것을 이렇게 발견했으니 참 다행이야. 아직 공부할 시간은 있잖아’, ‘결과에 대해 미리 생각하지 말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보자’ 등등. 위기의 순간에 불안의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할 것인가, 또는 수그러들게 할 것인가는 스스로에게 어떤 생각의 연료를 제공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
공책정리법 |
○ 공책의 기본 구조(3단계) - 제목, 요지(노트 속의 노트) --> 수업 시작 전 (공부의 준비단계, 예습) - 내용 (간략, 눈에 띄게) --> 수업 중 ( 본격적인 공부단계) - 보충 여백(살아 있는 노트) --> 수업 후 (정리 단계, 복습) ○ 공책 단장하기 - 쪽수 매기기 - 추가 종이 붙이기 - 교과서나 참고서의 부록복사 - 목차와 색인 - 교과서, 참고서의 관련 쪽수쓰기 - 관련 프린트는 함께 정리 |
8) 기타
구 분 |
구체적 사례 포인트 |
가족과의 갈등 |
○ 벽이 아닌 문으로 생각(지금까지와는 달리 성실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하고싶은 분야에 대한 정보와 꿈에 대한 진지한 생각을 알려 드리기)하고 열심히 두드리는데 열리지 않는 문은 없다. 열리는데 시간이 걸릴뿐이다. ○ 책임파이그리기-자신이 누군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어 공부도 자신의 것이 된다. |
진로에 대한 갈등 |
○ 선택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하기 전에 장래 내가 하는 일중에 이런 일은 꼭 들어가 있었으면 하는 것을 생각해본다. 자신의 꿈중에서 포기할 부분과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구별하게 된다. |
지능에 대한 신화 |
○ 학업성적에서 15-36%까지만 지능이설명 ○ 지능의 높음혹은낮음이 노력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매우적절한 핑계거리를 만들어 주는 또 다른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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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ㅋㅋ정말 그래요! 생방송을 볼 수 없어 녹화방송을 보는데 늘 미루고 부담은 점점...^^멋진 강의요약!! 멋진 방장님!!
감사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