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honey Gigliotti
클라리넷 뿐 만 아니라 어떤 관악기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호흡이다. 전반적으로 큰 오해가 있어서 불행한 일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무엇을 해야할지를 모르고 있다. 그냥 숨을 내쉬고 들이마시기만 한다. 학생들을 혼동시켜 잘못된 방향으로 유도하는 선생님들도 있다.
Arthur Hegvik
자신의 호흡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언제, 호흡법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있읍니까?
Anthoney Gigliotti
오케스트라에 입단했을 때부터 호흡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약간 기존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다지 많이 적용하지는 않았습니다.
Town Hall과 같은 비교적 작은 뉴욕의 실내악단에서 연주를 하고 있었다. 청음이 잘되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입단하면서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내는 소리의 형태를 듣고 tone 형성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는 그렇게 큰 울려 퍼지는 소리를 낼수 없으며 좋은질의 Sound를 유지할 수 없었다. 나는 현실적인 사고를 해야 했으며 여러사람들과 논의를 했으며 심지어 성악 선생을 찾아가서 잠시동안 성악을 공부했다. 이렇게 함으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오케스트라에서의 충분한 경력과 교수경험으로 이제 나의 학생들로 하여금 처음부터 틀리지 않고 시작함으로서 내가 싸워야 했던 함정들과 문제들을 회피하도록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 대부분이 횡격막의 위치와 기능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다.
학생들은 어렴풋한 위치와 대체적인 위치를 알고 있을 뿐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약간의 슬라이드는 그것의 모양과 기능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물론 더욱더 어려운 부분은 학생들로 하여금 정확하게 가르쳐 주는 것이다.
일상적인 생활시에는 어느 정도는 모든 사람들이 정확하게 호흡을 한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우리는 낮은 횡격막 호흡(정확하고 정상적인)에서 상부 흉곽 호흡법으로 바꾼다. 여하튼 똑바로 걷는법을 배우기 위해서 정확한 자세유지, 똑바로 서기, 어깨를 젖히고, 가슴을 펴고 심호흡방법을 강조한다. 웨스트 포인트의 과장된 자세를 취하는 후보생들의 이미지들이다.
이러한 것들을 배우는데는 이모든 것이 효과가 있고, 실질적으로 어린이들의 호흡습관을 바꿀수 있는 일정한 형성기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실제로 학생들에게 세 살때 하던 행동을 다시 하도록 시도하고 있습니다.
Arthur Hegvik
이러한 변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첫 번째로 학생들에게 손을 허리 즉 갈비뼈 하단에 위치시키게 하고 엄지를 뒤로 향하게 하고 손을 옆구리 쪽으로 뻗게 한다. 학생에게 심호흡을 시키곤 한다.
정확히 횡격막으로부터 호흡을 하면 양손사이 특히 등부분에 상당한 팽창이 일어나야 한다.
Arthur Hegvik
정확히 어디에 엄지손을 두어야 하는가?
Anthoney Gigliotti
등부분에 척추와 옆구리 중간정도에 마지막 갈비대를 찾을때까지 갈비뼈 밑부분을 찾아 내어서 엄지손을 거기에 두게 한다.
엄지손으로 압력을 가하고 횡격막으로부터 심호흡을 하고 횡격막을 누르고 갈비뼈 밑부분을 팽창시킴으로서 생겨나는 팽창을 더욱더 많이 알게 될 것이다
Arthur Hegvik
그렇게 하고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Anthoney Gigliotti
그러면 나는 학생을 앉게하고 흉곽부 앞에서 두손을 잡게합니다.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앞으로 구부리고 다리에 붙이면 가슴, 갈비뼈 그리고 어깨의 움직임을 멈추게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이제 깊이 숨을 쉬면 횡격막으로부터 호흡을 하게된다.
나는 또한 학생의 엄지손이 위치해 있던 등의 그 지점에 나의 손을 대고 약간 누른다. 이렇게 함으로서 움직임을 더욱더 확실히 하게 하는 것을 돕는다.
일단 학생이 아래쪽으로 팽창이 되는 감각을 정확히 느낄 수 있다면 똑바로 앉거나 서서 그것을 시도할 때 더욱더 쉬워질 것이다. 그 다음 횡격막은 밑으로 내려지고 구멍을 만들고 진공이 되는 풀무처럼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허파는 그 공간쪽으로 팽창한다
Arthur Hegvik
그렇다면 정확한 팽창지점이 엄지손가락 위치한 등이라고 생각합니까?
Anthoney Gigliotti
어떠한 이유로 그렇게 강조하고 싶습니다. 당신이 복부와 복부의 팽창에 대해서 얘기한다면 복부근육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학생은 그저 자신의 복부를 내밀고 자신이 정확하게 호흡하고 있다고 잘못알게 만든다.
반면에 학생이 등의 근육을 팽창하라고 요구받으면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을것이며 억지로 정확한 조절(통제)를 하게 될 것이다.
학생이 꼭 알아야 할 것은 완전한 호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이 단지 아래쪽에서 호흡을 하고 흉곽의 나머지 부분의 움직임을 중단하면 그것은 하나의 부분호흡에 불과하다.
많은 학생들이 아랫부분서 심호흡을 해서 윗 부분까지 심호흡을 하는 것을 상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학생들은 병에 부분적으로 채우는 것처럼 부분호흡을 한다.
Arthur Hegvik
호흡에 관한 대부분의 기사는 흡입법과 호흡법을 전문으로 다루는 것 같다.
Anthoney Gigliotti
맞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사는 호흡에 관련된것에 대해 아무 언급도 없습니다. 숨을 내쉬는 법은 호흡의 한절차이며 명백히 흡입법 만큼 중요하다.
대부분의 연주자들은 흡입한 후 횡격막 근육을 수축시키고 공기를 내뿜기 위해 근육을 몸안쪽으로 당긴다. 이것은 절대 잘못이다. 결국 딱딱하고 불쾌한 소리를 내게 된다.
Arthur Hegvik
학생들과 함께 어떻게 배출법을 다루고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다시 허리에 손을 대고 등에 엄지손을 두고 아래쪽에서 완전한 팽창이 일어나도록 심호흡을 하라. 공기를 가득채운후(들이마시고) 엄지손으로 팽창여부를 느껴보아라.
그리고 큰 팽창된 풍선을 손에들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목구멍에서 꿀꿀거리는 소리를 내어보라, 실제의 큰 문자 그대로 돼지소리 엄지손으로 증가된 압력의 파동을 느껴보아라
Arthur Hegvik
심호흡한 후 즉시 그 소리를 냅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흡입 최고점에서 그 소리를 내야 합니다. 당신손에 느껴지는 팽창력은 근육수축에 의해 생기는 외부 근육 팽창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횡격막에서 팽창하는 공기압력에 의해서 만들어져야 한다.
Arthur Hegvik
당신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이 모든 것을 악기 연주에 적용하도록 하는가?
Anthoney Gigliotti
숨을 내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오랫동안 숨(공기)를 억류(보유)시켜야 한다.
Tone 형성법을 배우고 호흡을 할 때 학생들이 절대로 공기를 악기속으로 불어 넣는다는 생각을 하지 말기를 강조하고 싶다. 결국 노래를 부르는 기분이 되어야 한다.
책을 스텐드에 올려놓고 다음방법으로 책을 읽게한다. 손을 제위치에 놓고 엄지손은 등에 그리고 심호흡을 하라. 긴장을 풀고 보통의 톤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있는 동안 책을 읽어라(팽창의 느낌, 손에 큰 풍선을 잡고 있는 기분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단숨에 2∼3개의 문장을 읽게하라. 학생들이 처음 시도할때는 대개 공기(호흡)가 즉시 배출된다.
그리고 많은 양을 읽을수가 없다. 그러나 잠시동안, 연습을 한 후에는 아랫부분의 팽창을 유지할수 있으며 공기를 보유하며 보통의 톤으로 말할수 있게 된다. 누군가가 목에 손을 대고 있는 것처럼 딱딱하고 숨막히는 목소리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성기관은 편안한 상태로 횡격막 아래쪽으로만 압력을 가해야 하며, 완전히 진정된 보통 목소리로 말을 해야한다. 그러나 목소리, 음색 그리고 음질을 보통 말할때의 목소리와는 달라야 한다.
이런 방법은 사운드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훨씬 강한 음질을 생성시킨다.
횡격막에 공기압을 가하고 더욱더 죄어지고 강한 공기줄기를 만듬으로서 이 방법이 이루어질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이 정확한 신체의 느낌을, 느낌을 수반하는 Tone 개념과 연상(관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은 이 방법으로 말할때의 목소리에 초첨을 두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들어서 알아야 하며 이 과정은 관악기 연주에 직접 적용되어야 한다.
Arthur Hegvik
횡격막을 내리 눌러지개 하는 것이 중점사항 입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맞습니다. 무한정 기간 동안 횡격막을 내리 누를수 없습니다. 공기를 배출한후 점차적으로 정상위치로 올라옵니다.
우리가 시도하고 있는 것은 학생들이 주어진 사운드를 만들어 내기 위해 공기를 덜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통상적인 연주방법은 막대한 양의 공기를 낭비합니다. 즉 일정톤을 만드는데 그렇게 많은 양과 공기가 필요치 않습니다.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공기를 악기속으로 넣으면 공기가 섞이며(airy), 소리가 흩어지는 경향이 있다. 결국 집중력(초점)이 부족한 셈이다. 독서법은 이 모든 물리적 현상을 실제 사운드와 연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발견할 수 있었던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모든 연습과정을 시작할 때 그렇게 하도록 요구합니다. 악기를 만지기 10분전부터 그래서 학생들은 연주하기 전에 전 호흡기간을 준비를 시킵니다.
Arthur Hegvik
이 모든 과정을 수행할 때 자신의 악기로 어떤 소리를 들어야 합니까?
전번에 사용했던 방법과 이 방법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학생들에게 C 장조를 느리게 연주시키거나 톤을 길게 평상시 연주하는 방법으로 연주시켜라.(허리선은 수축시키고 공기를 악기속으로 불어넣는 생각을 하게 하라.
그 다음 공기를 억류시키고 횡혁막쪽 아래로 압력을 가하게 하는 동안 연주를 하게 하라. 완전히 다른 음질이 나올 것이다. 그 소리는 매우 주의깊게 들어야 하는 그렇게 포착하기 힘든 소리는 아니다. 누구에게나 명확하게 들리는 소리이다.
특히 개인적으로나 레슨에서 혹은 세미나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사람들은 이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해 다른 용어를 사용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것은 모두 같은 의미를 갖는다.
호흡이 정확하고 tone이 적절히 지원되면 사운드는 훨씬더 낮고 굵어진다. 많은 저음을 가지고 있다. 바탕음이 더 있으며 폭넓은 영역의 상음을 가지고 있다. 흉곽 윗부분에서 횡격막 도움없이 하는 방법은 사운드의 일부에 지나지 않고 충분한 바탕음도 없고 완전한 상음도 없다. 부분적인 톤의 훨씬더 맑은 소리가 난다.
횡격막이 지원한 양질의 집중된 공기줄기를 가진 사운드는 더 어둡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 클라리넷, 마우스피스, 리드이던 부품과는 상관없이 항상 결과는 똑같다. 항상 똑같은 기본 차이점을 얻게 된다.
두명의 가수로부터 듣는 차이점과 똑같다. 나는 그런기회를 많이 가졌다. 놀라운 일이다. 귀를 기울이고 가수들이 노래하는 것을 들어보라. 그것은 관악기에서 일어나는 것과 똑같은 것이다. 많은 가수들이 우리와함께 연주했으며 아름다운 자연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목소리가 곧 악기)
그들이 적절히 호흡하지 않고 자연이 준 것의 일부만을 사용하고 있었다.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한다. 특히 Joan Sutherland는 비상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
물론 그녀는 몸집이 매우 크고 그녀가 호흡을 할 때 갈비뼈 아래에서 아코디언과 같은 팽창이 있는 것을 알게된다. 관악연주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마우스피스, 리드 그리고 악기 이 모든 것들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모든 것이 상황을 수월하게 해준다.
그러나 기본적인 것은 자신이 어떻게 톤을 만들어 내느냐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톤 형성은 악기에서가 아니라 연주자 자신에게 있다.
Arthur Hegvik
언제 클라리넷을 시작했으며 왜 그런 특별한 악기를 선택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10살쯤 되었을 때 나는 항상 클라리넷을 연주하고 싶어 했다. 부친이 연습하는 것을 항상 들었다. 여기서 흥미와 호기심이 발동되었다.
그래서 나는 고등학교 마칠때까지 부친과 함께 공부를 했으켜 그 다음 "Bonade"로 가게 되었다.
Arthur Hegvik
다수의 음악가들은 자신의 자식을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데 정규적으로 레슨을 받았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아닙니다. 이것이 하나의 문제거리가 되었습니다. 제 부친은 학생들이 많았으며 내가 어렸을 때 부친은 여전히 시내에서 오페라등 꽤만은 연주를 했다. 결과적으로 불규칙적인 레슨이 되었다.
대체로 말해서 레슨은 효력이 별로 없었다. 어린이에게 무기력한 심리효과를 자주주는 대회적인 요소도 있었다.
Arthur Hegvik
커티스 음대에 언제 오디션을 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고등학교 3학년때 자리가 하나 있었으며 그 자리에 두학생이 응시했으며 나는 둘중 나이가 어렸기 때문에 다음해서 다시 하라고 요구했다.
나중에 재 오디션을 했고 나는 합격했다. Bonade는 교수직을 받았다.
Arthur Hegvik
그당시 보나드는 그 오케스트라에 몸담고 있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아닙니다. 그는 클레버랜드 심포니에 있었습니다.
Arthur Hegvik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습니까? 그는 통근를 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그는 야간열차를 타곤 했습니다. 아침 일찍 여기에 도착해서 커티스에서 가르쳤으며 그리고 오후내내 개인레슨을 했습니다.
약 6시간 동안 세를 낸 studio에서 혹은 필라델피아 제자의 아파트에서, 그런 다음 그날 밤 기차를 타고 클레버랜드로 되돌아 오곤 했습니다.
Arthur Hegvik
다소 힘든 스케쥴 이었겠군요?
Anthoney Gigliotti
네. 그러나 그는 헌신적인 선생이었으며 수많은 훌륭한 학생들을 배출했다. 많은 교사들이 돈을 벌게 되었으며 학생들에게 무슨일이 있는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보나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학생들의 복지에 관심이 많았으며 학생들에 올바른 충고를 해주었으며 가능한 한 항상 학생들을 도왔다.
Arthur Hegvik
그는 어떤교사 였습니까?
Anthoney Gigliotti
그는 이해력이 많고 훌륭한 유머감각을 가진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했습니다. 스승·제자간 관계는 결코 이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항상 매우 분명한 학생·스승관계를 유지했으며 학생들은 결코 월권행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보나드는 항상 따뜻한 마음을 가졌으며 훌륭한 사람이었습니다.
Arthur Hegvik
수석 클라리넷(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이 된후의 얘기였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그는 클레버랜드로 가서 전쟁이 끝날때까지 거기서 연주를 했으며 그다음 뉴욕에 가서 CBS 심포니에서 연주했습니다.
Arthur Hegvik
얼마나 오랫동안 보나드와 함께 공부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약 4년반입니다. 전쟁이 발발하자 커티스 음대는 관현악부를 폐쇄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에게 개인적으로 계속 공부를 할수 있었습니다. 나는 Navy Yard에 배치받고 처음으로 2년동안 복무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정말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매주 일요일 마다 뉴욕으로 가서 레슨을 받았다. 여름에 보나드는 Buck County에 별장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는 거기에 가곤 했다. 나는 솔페지오 대위법 그리고 이론 등을 계속 훈련했다. 그리고 커티스를 졸업하게 되었다.
Arthur Hegvik
보나드에게 수업을 처음 받을 때 연주법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가?
Anthoney Gigliotti
아닙니다. 제 부친 역시 보나드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나쁜 습관에 대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시종일관 내가 해왔었던 것의 연속이었습니다.
Arthur Hegvik
보나드의 방법과 당신의 방법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보나드와 레슨을 한후 방법을 많이 바꿨습니까?
Anthoney Gigliotti
개인으로서 모든 사람은 어떤 개인적인 개념을 개발합니다. 같은 스승밑에 있는 많은 뛰어난 학생들을 조사해보면 각자 모두 다른 개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보나드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개성을 표시할수 있는 어느정도의 재향권을 부여합니다. 그러나 많이 주지는 않습니다. 그는 오래된 유럽학교 출신이며 거기서 어떤일이 특정한 방법으로만 행해져야 했다.
그는 그의 모든 학생들이 어떤 일을 특정한 방법으로 하기를 고집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학생각자가 그 자신의 개성을 개발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충분한 융통성을 가진 사람이다.
Arthur Hegvik
구절법에 관해 특별한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말하면 그것은 Tabuteau의 것과 똑같습니다. Tabuteau는 한구절의 악보와 상대강도계수에 대한 방법(system)과 구절 끝부분을 고안해 냈었다.
그런다음 학생들에게 똑같이 하도록 시켰다. 학생이 처음에 그것을 하지 못하면 Tabuteau는 매우 화를 내곤 했다.
Arthur Hegvik
각음표의 상대적 비중과 중요성에 따라 숫자가 매겨졌는가
Anthoney Gigliotti
네. 구절법에 관한 비중과 중요성
Arthur Hegvik
그 구절의 절정(최고점)은 가장 높은 수가 부여됩니까?
Anthoney Gigliotti
맞습니다. 보나드는 숫자체계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는 기본적으로 그와 같은 생각과 개념으로 가르쳤습니다. 훌륭한 음악가의 악기연주를 분석해보면 그연주자들이 똑같은 것을 하기 위하여 무척 애를 썼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음악을 분석하고, 악절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으며, 어디로 가는지, 다양한 음표와 강도는 무엇인지 등등)
여러분은 명확한 형식과 유사성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은 개인 취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Arthur Hegvik
어떤 특별한 스타일이나 학교에 속하는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연주형태를 묘사해 주시겠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명백히 같은 종류의 연주 스타일입니다. 많은 유럽 오케스트라나 미국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들어보라. 예를 들어 오보에 사운드는 매우 분명하고 높고 날카로우며 비음성(코소리)를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플롯은 명료하고 밝은 소리를 낼 것이다. (유럽 플롯연주자는 미국 연주자 보다 더 밝고 얕은 소리를 내는 경향이 있다.)
독일 클라리넷 소리는 두껍고 무거우며 바순은 전형적인 "dumpf"소리를 낸다. 미국 오케스트라에서 특히 필라델피아 에서는 그런소리를 내지 못한다. 여러분은 내가 생각하는데로 동종의 혼성된 소리를 듣게된다.
Arthur Hegvik
클라리넷 임바츄어 교수법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Anthoney Gigliotti
학생 각자의 입술, 입부분 그리고 치아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마다에게 임바츄어법을 약간씩 달리 적용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정해진 완전한 임바츄어법이 있다고 생각할수 없습니다.
"바로 그거야. 이렇게 해야만돼"하고 얘기할수 없습니다. 그것은 개별적인 것입니다.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 자신은 단순법으로 연주하고 단순법을 대체적으로 지지하지만 일부학생들에게는 양술법으로 연주하도록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근육을 그렇게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양술법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해냈습니다.
Arthur Hegvik
윗입술을 사용함에 있어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임바츄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양술법에서도) 나는 학생들에게 윗입술 정·중앙 부분을 안쪽으로 말아올리게 합니다. 치아쪽으로 밀착시키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마치 양술법으로 연주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근육을 다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윗치아의 마우스피스에 놓여있지만 양술법 연주와 매우 유사합니다.
윗입술을 움츠리고 치아에 밀착시킴으로서 목구멍의 position을 변화 시킬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목구멍안을 활짝 열어라(양순연주시 수반되는 불편함과 문제없이)
Arthur Hegvik
입의 양쪽끝은 어떻게 해야하나?
Anthoney Gigliotti
연주시 미소짓는 표정을 하는 학생들도 있으며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입의 양쪽을 위로 끌어올리라고 가르치기도 한다. 입의 양쪽을 아래로 내리고 찡그리는 얼굴을 하는 학생도 있다.
나는 학생들이 입의 양쪽을 끌어올리거나 끌어내리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기의 샘을 방지하기 위해 입술 양쪽근육을 약간 타이트하게 하고 입의 양쪽 부분을 정확하게 보통 위치에 유지시켜야 한다. 그게 전부다.
Arthur Hegvik
리드에 아래입술을 갖다대고 얼마만큼 힘을 가해야 됩니까?
Anthoney Gigliotti
아주 약간만요. 입술로 리드를 잡아서는 않됩니다. 아래 입술은 소리의 초점을 맞출 정도로만 견고히 하고 리드에 살짝 부착시켜야 합니다.
구멍이 큰 마우스피스를 사용할 경우는 물론 많은 압력을 가해서 리드를 마우스피스 납짝한 부분(리드를 진동 시키게 한다)까지 끌어올려서 바이브레이트 하게 해야 한다. 그러나 중간정도에 위치한 나의 것은 그럴 필요가 없다.
약간의 압력으로 연주할수 있으며, 리드를 컨트롤 할정도만 그리고 적당히 소리의 초점을 맞출수 있도록만, 이게 전부다
Arthur Hegvik
어린 학생이나 초보학생에게 어떻게 이것을 이해 시킬수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나는 학생들에게 힘을 전혀 안들이고 G 장조를 연주하여 소리가 시끄러워지도록 하는 시범을 보이고 그것이 좋은 톤이 아니라는 것은 학생들에게는 매우 명백하다. 그 다음 나는 좋은 질의 사운드로 같은 것을 연주한다. (먼저 학생들에게 이 톤 개념을 확립시켜 주어서 사운드가 정확한 때와 정확하지 않는 때를 알게해야 한다.)
나는 힘을 들이지 않고 시끄러운 톤으로 G 장조를 연주하고 학생들에게 리드에 가하는 압력과 견고함을 약간 증가시킴으로서 사운드 초점을 맞출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제 이것은 매우 근소한 견고함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다음 학생들에게 똑같은 것을 하게 한다. 이런 연습을 하는데 시간을 주어서 학생들이 초점이 맞지 않은 분산되는 음과 잘 초점이 된 사운드(임바츄어의 견고함과 연관된)는 매우 근소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은 마우스피스를 입으로 물거나 쥐는 습관에 물들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과다하지 않은 딱맞는 견고함을 확실히 알고 타이트하고 강한 임바츄어법을 피해야 하는 것이다.
Arthur Hegvik
목구멍 사이즈를 이 방법에 어떻게 적용시키나?
Anthoney Gigliotti
매우 중요하다. 학생이 목구멍 수축에 문제가 있을 경우 긴 톤으로 연주를 시키고 연주동안 여러 가지 모음을 조사하여 목구멍이 좀더 열린 위치에 있을때마다 소리의 차이점을 듣게 한다.
나는 가장 타이트한 목구멍 크기에서 목구멍이 가장 열린 상태까지의 일련의 모음을 개발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아(ah)"소리를 낼 때 목구멍이 가장 많이 열린다고 말합니다. "오(o)"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 위쪽에서가 아니고 목구멍 아래에서 나는 깊고 열린"o"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모음들을 연속으로 말해보라 : 이(ee), 에이(ay), 우(oo), 아(ah) 그리고 오(o). 입천장 높은곳으로부터 "ee"를 시작해서 깊고 낮은 "o"로 내려가 보라. 차이점에 귀를 기울여보라. 가장 낮은음"o"에 이르면서 목구멍은 점차적으로 개방된다. "o"발음시 목구멍 크기는(모양) 거의 하품 하는것과 같다.
하품할 때 결후(Adam's Apple)는 들어가며 목구멍은 보통때 크기보다 훨씬 커진다. 다시 말해서 연주시 목구멍 크기는 말할때와는 다르다. 더욱더 개방된다. 이것은 근육조절문제이며, 꼭 개발되어야 한다. 그것은 사운드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다.
Arthur Hegvik
이것을 혀의 위치와 어떻게 연관시키는가?
Anthoney Gigliotti
혀는 정상위치를 유지해야하며 목구멍 윗부분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그래서 학생이 이런 여러 목구멍 크기를 조사하고 혀의 위치를 바꿀 때 매우 혼동하게 됩니다.
혀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구멍 크기를 바꿀 때 자동적으로 변화됩니다. 음절(조음) 발음법은 또 다른 과제이다.
물론 다른 개념이 많이 있지만, 관악기에서나 말할때의 음절 발음법은 똑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근육 장력(팽팽함)의 크기는 혀 혹은 목구멍 그리고 혀의 움직임과 놀림 그리고 혀가 리드에 닿을때의 압력과 관련이 있다.
모든 것이 말할 때처럼 똑같아야 한다. 음절을 발음할때 입천정이나 치아의 윗부분을 혀로 치지 않는다. 단순히 가볍고 빠르게 혀를 움직일 뿐이다. 이것이 필요한 전부다. 물론 학생들에게 이렇게 하게 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학생들이 가벼운 혀 놀림으로 음절발음 훈련이 될 때까지 학생들을 돌봐주어야 한다. 혀를 리드에 매우 가까이 갖다대는 이들도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훨씬 더 빠른 스타카토를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혀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조음을 더욱더 어렵게 만든다.
Arthur Hegvik
마우스피스 위에 고무패드를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첫째, 훨씬 더 편안함을 느끼며, 치아에 닿는 마우스피스의 표면의 딱딱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둘째, 그것은 마우스피스와 치아를 격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패드없이 연주할때는 어떤 일정량의 전도, 즉 마우스피스에서 머리까지 전달되는 떨림(바이브레이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야 될 만큼을 실제로 정확히 듣지 못합니다. 이 절연체(고무패드)가 그것을 막아주며 자신이 소리를 더욱더 잘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편안(안락)함이 많습니다.
Arthur Hegvik
언제부터 패드를 사용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20년 전에
Arthur Hegvik
보나드는 그와 같은 것을 사용했습니까?
Anthoney Gigliotti
아닙니다. 그는 양술법을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나에게 결코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의 연주모습을 지켜보고 그런 인상을 받았습니다.
Arthur Hegvik
전문 연주가들 사이에 패드를 널리 사용합니까?
Anthoney Gigliotti
네 패드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두께가 극도로 얇습니다. 너무 두꺼우면 바이트를 변경시킵니다.
Arthur Hegvik
어떤 사람이 당신이 연주하는 것을 면밀히 지켜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요소들이 당초 어떻게 균형을 맞추며 서포트하며 보완하여 모든 시스템이 하나의 극도로 잘 조합된 entity로 보이게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Anthoney Gigliotti
이런 모든 절차는 전부 연관되어있고 분리되어서는 않됩니다. 어떤 것은 서로 연루되어있으며 또 어떤 것은 다음의 것과 독립되어 있습니다.
손가락 사용법까지도 절대 필요한 중요한 파트입니다. 학생들에게 손가락으로 키를 다룰 때 악기에 타격주어서는 안되며 키를 덮을 정도의 압력만을 사용해야 하며 공기를 밀폐시키기만 하도록 가르칩니다.
더 이상이 되어서는 않됩니다. 그이상이되면 반대로 악기의 테크닉을 제한 시키는 과도한 장력을 낳게 합니다. 심지어 klose 초기연습 단계에서도 나는 학생들에게 키를 두드린다기 보다 압력을 약간 가한다는 그런 습관을 가지도록 가르칩니다.
나중에 Rose studies를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매우 부드러운 악기를 연주하기를 요구할 때 나는 사격 표적지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 당신의 총을 겨냥해서 과녁의 흑점(정곡)에 가늠쇠를 잘 맞춘후 방아쇠를 당기면 표적에서 떨쳐져 버린다. 그러나 방아쇠를 압착해서 천천히 당기면 목표물을 흐트리지 않고 총이 발사되고 결과적으로 표적지 중앙에 조준되어 그대로 있게 된다.
클라리넷의 경우도 어느정도 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 키를 살짝 누르면 진동되는 공기줄기가 갑자기 흔들리지 않게 된다 : 톤 구멍이 단순히 열리고 다칠뿐이다. 사운드 자체는 중단되거나 흔들리지 않는다. 대신에 한 음표에서 다른 음표로 부드러운 이동이 있다. 어떤 음정(간격)이 연결되더라도 완벽한 연결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사운드가 결코 끊겨서는 않된다. 다른 악기보다는 훨씬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오보에, 바순, 혹은 플룻에 있어서 바이브레이토는 부드러운(리가토) 연주를 훨씬더 수월하게 해준다.
아마도 열린링을 가진 클라리넷 같은 악기보다 닫힌 키 시스템을 가진 악기 훨씬 더 쉬울 것이다.
요약하면 서로 종속되어 있다. 즉 호흡, 임바츄어 (정확한 formation 과 정확한 압력), 목구멍과 혀, 사운드 자체개념(학생들에게 사운드를 듣게하고 항상 사운드를 듣는 습관을 가지게 함), 운지법, 이 모든 것이 어느정도 긴장을 풀고 행해져야 한다.
이 모든 연습과정은 아주 심도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Arthur Hegvik
당신은 오케스트라와 퀸뎃에서 극도로 바쁜 연주 스케줄을 가지고 있으면서 개인 교수 뿐만 아니라 커티스와 템플대학에서 대단히 많은 강의를 하고 계시는데, 정규 공연 스케쥴 외에 추가적으로 하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부담으로 무척 정황에 바쁘시겠습니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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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해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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