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에 대한 상담입니다.
adhd 진단을 어디서 받을까 서핑하다 이곳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adhd가 아니냐는 얘길 가끔 듣고,,
저는 확실하다 생각은 하고 있지만, 아직 진단은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신가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건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ADHD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집중력검사, 설문조사, 상담검사, 모발 검사 등으로 가능합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설문조사와 상담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것은 직접 대면한 상태에서 어머니의 보고와 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먼저 다음 자료를 통해서 ADHD인지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입니다. 만약 아래의 진단 기준에 해당한다면 먼저 심리치료를 통해서 치료해 보는 것이 권유하고 싶습니다.
ADHD의 증상 (DSM-Ⅳ기준)
-주의력 결핍 우세형 : A증후군에서 여섯 가지 이상 해당 될 때 과잉행동
-충동성 우세형 : B증후군에서 여섯 가지 이상 해당 될 때
-복합형 : A와 B를 합해서 총 여섯 가지 이상 해당 될 때
A. 주의력 결핍의 증상
①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교 활동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로 인해 실수를 저지른다.
②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③사람들이 이야기를 할 때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 않다.
④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맡겨진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
⑤과제와 활동을 조직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⑥정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일을 회피하고 싫어한다.
⑦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종종 잃어버린다.
⑧외부 자극에 의해 방해 받기 쉽다.
⑨매일매일 하는 일과를 잊어버린다.
B. 과잉행동, 충동성의 증상
과잉행동
①손이나 발을 계속 만지작거리거나 꼼지락거린다.
②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뜬다.
③마구 돌아다니고 기어오르는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낸다(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하는 태도로 나타날 수 있다).
④조용히 놀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⑤때로는 마치 발동기가 달린 것처럼 행동을 멈추기가 어렵다.
⑥끊임없이 말을 한다.
충동성
①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답을 쏟아 놓는다.
②순서를 기다리기가 힘들다.
③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ADHD치료법에는 이런 방법이 있어요
1.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사용에 여전히 우려가 있지만 약물 투여 아동의 약75%가 주의력 향상과 충동성 및 활동성 감소를 보입니다. 부모와 교사들이 약물치료를 받는 아동과 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2.행동치료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토큰이나 점수, 칭찬과 같은 사회적 보상을 포함한 강화를 사용하여 행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3.부모훈련이 있습니다.
ADHD아동이 있는 가정은 부모들이 지친 나머지 지나치게 지시적으로 아이들을 대하기 쉽습니다. 또 스스로 양육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하지만 모든 가정이 부모훈련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동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면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그 외 개인상담, 사회적 기술 습득 훈련, 인지 행동 훈련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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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제 7판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