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잘생긴 포차사장 입니다 ^^
오늘은 자동차 방음에 대한 오디오 강좌 입니다 ~
오늘도 역시 이해하기 쉽게 글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의 구조는 각종 소음에 시달릴수 밖에 없는
물리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시끄러운 엔진
타이어의 마찰소음 내부 진동소리
플라스틱 내장재의 잡소리 기타 등등 ...
자동차의 소음은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음 (noise)
진동 (vibration)
그럼 진동 (vibration) 잡는 용도부터 설명드려 볼게요 ~
방진 (자동차 방음)
보고 계시는 사진은 자동차 방진 방음의 알류미늄 매트 입니다 ~
겉으로는 부틸형 재질과 내부는 우레탄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
도어 철판을 알류미늄 방진 매트를 통해
도어내부 철판 진동을 억제할수 있습니다 ~
도어 철판은 도대체 왜 떨리는가??
스피커를 통해 . 타이어 노면 마찰을 통해 . 외부 소음으로 통해
말그대로 물리적으로 진동을 할수 밖에 없는 물리적인 구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
방진 효과는 대단합니다 ~
심지어 도어트림의 내부 잡소리 부분까지도 방진재료를 통해
제어 하실수 있습니다 ~
엔진 방음의 한장면을 보고 계십니다 ^^
본네트 방음은 일반 방진 재료를 사용 하시면 안됩니다 !!
왜 안되??
일반 알류미늄 매트는 엔진열을 견딜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재료로 해야되??
내열소재의 부틸로만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순수부틸?? 네 똑같이 방진 재료로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
소음 (noise)
자동차 방음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음..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말그대로 자동차 소음을 줄이는 용도는
방음으로 생각하시면 되니깐요 ^^
국산차의 고급 중형 승용차를 보고 계십니다 !!
자동차 시트 . 카페트 모두 탈거하면 내부 바닥을 보실수가 있는데요
자동차의 60% 소음을 발생시키는 근원지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자동차 노면소음은
소음 & 진동
같이 발생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동차 방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
다행이도 지금 보시는 rs 인슐레이션 재질은
방음 & 방진
하나로 통합된 방음 프로그램 제품이기 때문에
바닥 모든면을 정성껏 실딩처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신슐레이터.. 네 똑같이 소음을 줄이는 용도 이기 때문에
방음 재료로 나누어 집니다 ~
도어 내부 회절음 . 풍절음 소음을 잡아주는 역활을 해주고 있습니다 ~
흠음재 .. 역시 소음을 줄이는 용도이기 때문에
방음 재료로 나누어 집니다 ~
마지막으로 그럼 방청은 먼가요??
방청 ??
방청은 소음을 줄이는 부분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
우리가 쉽게 볼수있는 자동차 언더코팅 바로 방청 입니다 ~
방청의 효과
자동차 바닥면 녹이 쓸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을 해주는 역활입니다 !!
자~ 방음 오디오 강좌는 끝이 났습니다 !!
참.. 쉽죠??
다음 편에서도 더욱 많은 자료로 다시 찿아 뵙겠습니다 ^0^
첫댓글 쉬운설명 참 좋네요~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방음 작업을하게 되면 여름철 온도가 높아질때 차량 내부온도가 혹시 올라가진 않나요??
네 말씀 감사합니다 ^^
방음작업으로 인한 온도 변화는 전혀 없으십니다 ^^
단열 효과가 올라가서 냉난방 부하가 줄어 듭니다~
즉 에어컨이나 히터를 더 약하게 틀어도 시원하게 또는 따뜻하게 유지할수 있지요^^
잘읽었습니다
별말씀을요 ^^
잘 읽었습니다
제 차가 디젤이라 관심이 많은 부분 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