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 원 : 4-2-5. 정보를 모아 주 제 : 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기 (3/4) 대 상 : 제4학년 4반 (남 14명, 여 14명, 계 28명) 일 시 : 2011. 10. 25 (수) 6교시(14:00 ∼ 14:40) 장 소 : 4학년 4반 교실 지도 교사 : 노 형 우 ������ |
연구 |
교감 |
수업안 협의 및 조언 2011. 9. 22 |
|
|
빛 고 을 초 등 학 교
교과 |
국어 |
문화예술 활동영역 |
가사 바꾸기 |
대상 |
4-4, 28명 |
장소 |
4-4교실 |
수업자 |
노형우 |
◉ 수업연구 주제 : 가사 바꾸기를 통한 발표 자료 구성능력 신장
Ⅰ. 수업자 의도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언어 활동, 언어, 문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들 지식을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4학년 단계에서는 정리한 내용을 창조적으로 바꿔 쓰고,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려는 태도를 길러 줄 필요가 있다.
본 학급의 학생들은 자료를 보고 공책이나 보고서에 글로 정리하기는 잘 하나, 발표하기는 다소 소극적이다. 일부 학생들만 매시간 발표하고 나머지 대부분 학생들은 주로 듣는 편이며, 목소리나 방향 등 발표 자세를 고쳐야 할 학생도 많다. 그리고 노래 가사 바꾸기 경험은 모두 있고 평소 즐겨하며, 가사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도 대부분 알고 있다. 개사곡 원곡으로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특성상 TV애니메이션 주제가, 동요 순으로 선택하였다.
가사 바꾸기를 통한 발표 자료 구성 능력 신장이 필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평소 노래 가사 바꾸기를 좋아하므로 학생 개인의 학습 의욕을 올릴 수 있고, 가사 바꾸기 방법을 사용하는 발표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발표할 때는 큰 목소리로, 친구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전 차시 수업에서 정리한 내용을 노래 가사를 바꿔 나타내는 방법을 확인하고, 가사를 바꿔보며, 개사곡에 친구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했는가 검토하고 연습하는 활동을 하고자 한다. 각 활동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 차시 수업에서 정리한 내용을 노래 가사를 바꿔 나타내는 방법을 확인하는 활동을 통해 브레인스토밍이나 생각그물로 표현할 내용 정하기, 박자에 맞게 바꾸기 등 개사곡 만드는 기본 원칙을 학생들이 알고서 학습을 시작하게 한다.
둘째, 가사를 바꿔보는 활동과 개사곡에 친구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했는가 검토하고 연습하는 활동을 통해, 어떤 자료로 어떻게 발표하는가 하는 발표 자료 구성 능력을 신장시킨다.
Ⅱ. 제재의 목표
영 역 |
학 습 목 표 |
지식․이해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을 안다. |
기능 |
ㆍ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가사 바꾸기로 표현할 수 있다. |
태도 |
ㆍ자기 개사곡을 바르고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자세를 갖는다. |
Ⅲ. 학생의 실태
(11. 09. 16. N=28)
영역 |
조사 내용 (*문화예술 향유력 관련 내용) |
조사 방법 |
빈도(%) |
분석(������)및 지도 대책(◊) |
지식 |
ㆍ노래 가사 바꾸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ㆍ발표하기 전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
설문지
설문지
|
25 (89%)
20 (71%)
|
������ 노래 가사 바꾸는 방법은 그동안 꾸준히 지도를 한 영향으로 학생 대부분이 잘 알고 있고, 발표하기 전 메모하기와 같은 발표 자료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을 다수가 잘 알고 있음 ◊ 수업 시작할 때 가사 바꾸는 방법을 한 번 확인하고, 발표할 때는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자료를 준비해야 함을 지도함 |
기능 |
ㆍ자료를 보고 글로 잘 정리하는가? ㆍ노래 가사 바꾸기를 한 경험이 있는가? ㆍ매 수업 시간 발표하는 학생은 얼마나 되는가? |
관찰
설문지
관찰
|
22 (76%) 28 (100%) 4 (14%) |
������ 자료를 보고 글로 정리하기는 대부분 잘 하고, 학생 모두 친구 사이의 장난이나 유행가, 그리고 4학년 수업 시간에 개사곡을 만들어 부른 적이 있으나, 발표하기는 소극적임 ◊ 수업 시간에 교사가 발문을 바르게 하고, 발표 내용에 대해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많은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발표하게 함 |
태도 |
ㆍ노래 가사 바꾸는 것을 좋아하는가? ㆍ가사 바꾸기는 어떤 노래로 하면 좋겠는가? ㆍ발표하기 위한 준비와 발표 자세가 바른 학생은 얼마나 되는가? |
설문지
설문지
관찰
|
24 (86%) 28 (100%) 8 (29%)
|
������ 대부분 노래 가사 바꾸기를 즐겨하고, 가사 바꾸기용 노래는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가장 많이(15명) 선택했고, 교과서에 나온 동요(8명), 유행가(5명) 순으로 선택했으며, 발표 전 메모하기와 같은 발표 준비와 큰 목소리로 여러 친구들을 향해 발표하기와 같은 발표 자세가 바른 학생들은 적음 ◊ 개사곡 원곡을 한두 가지 애니메이션 주제가로 통일되면 개사곡 발표를 들을 때 지루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노래로 하도록 안내하고, 발표 전 메모하는 습관들이기와 바른 발표 자세에 대해 꾸준히 지도함 |
Ⅳ. 단원 재구성 전개 계획
교과 (단원명) |
차 시 |
학습 주제 |
주요 학습 활동 |
문화예술교육영역 |
교수학습 자료 (교사용★ 학생용☆) |
사회 (2. 여러 지역의 생활) |
1/4 |
◦ 도시의 생활모습을 촌락과 비교하기 |
◦ 도시와 촌락 생활모습의 특징 비교하기 ◦ 도시와 촌락 생활모습의 특징 정리하기 |
간략화 그리기 |
★동영상(도시와 농촌 생활모습 비교) ★학습지 ☆색칠도구 |
미술 (6. 상상표현) |
2/4 |
◦ 계단책 만들기 |
◦ 계단책 만드는 방법 알기 ◦ 계단책 만들기 |
책 만들기 |
★실물(책 참고작품) ★사진(책 만드는 과정) ☆A4종이 6장(칼라), 색칠도구, 스테이플러 |
듣기․말하기․쓰기 (5. 정보를 모아) |
3/4 |
◦ 도시의 생활모습을 노래가사로 정리하기 |
◦ 가사 바꿀 때 주의할 점 확인하기 ◦ 도시의 생활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기 ◦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연습하기 |
가사 바꾸기 |
★PPT(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 ☆원곡 가사, 계단책 |
듣기․말하기․쓰기 (5. 정보를 모아) |
4/4 |
◦ 도시의 생활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기 |
◦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할 때 주의할 점 확인하기 ◦ 도시의 생활모습을 노래하기 |
노래하기 |
★PPT(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는 방법) ☆계단책 |
Ⅴ. 지도상의 유의점
1. 도시와 농촌의 생활모습을 비교할 때 도시나 농촌의 한 모습, 즉 편한 점이나 불편한 점 중 한 가지 모습만으로 정리하지 않고 양 측면을 모두 비교하도록 지도한다.
2. 도시와 농촌의 생활모습을 그릴 때에는 참고작품을 보여주면서 특징을 한두 가지만 너무 긴 시간 그리지 않고 여러 가지를 간단하게 많이 그리도록 지도한다.
3. 책 만들기 활동을 할 때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가는 분위기를 만들어 모두 시간 안에 완성하도록 한다.
4. 책 만들기 활동 후 사용한 학용품과 쓰레기 치우기 등 주변 정리를 잘 하도록 지도한다.
5. 가사를 바꿀 때 생각그물이나 브레인스토밍 등의 방법을 안내하여 중요한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지도한다.
6. 가사를 바꿀 때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도록 지도한다.
7. 노래하기 활동 때 되도록 많은 학생이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8. 큰 목소리와 친구들을 보면서 하기와 같은 바른 발표 자세와 방법을 수시로 지도하여 습관이 되도록 한다.
Ⅵ. 본시 수업안
재구성 단원 |
도시의 생활모습을 조사해요 |
학습 주제 |
도시의 생활모습을 촌락과 비교하기 |
차 시 |
1/4 | |||||||||||||||
교과 단원 |
사회 4-2-2. 여러 지역의 생활 |
교과 쪽수 |
67~69 | |||||||||||||||||
학습 목표 |
ㆍ도시와 촌락의 인문 환경 차이점을 이해한다.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촌락과 비교하여 글과 그림으로 정리할 수 있다. ㆍ도시의 생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
문화 예술 지도 요소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간략화로 표현하기 | |||||||||||||||||||
문화 예술 통합 유형 |
지식 체험 |
지식 이해 |
지식 소통 |
기능 체험 |
기능 이해 |
기능 소통 |
태도 체험 |
태도 이해 |
태도 소통 |
문화 예술 활동 영역 |
간략화 그리기 | |||||||||
|
○ |
|
○ |
|
|
|
|
○ | ||||||||||||
교수․학습 자료 |
교사용 (★) |
ㆍ동영상(도시와 농촌 생활 모습 비교), 학습지 |
학생용 (☆) |
ㆍ색칠도구 | ||||||||||||||||
수업모형 |
문제 해결 학습모형 |
예습적 과제 |
농촌 생활 모습 세 가지 간략화로 그려오기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문제 확인 하기 (5′) |
동기 유발
문제 확인
|
◉도시와 촌락 아이들의 생활 모습 동영상 보기 ◦도시와 촌락에서 경험했던 일 이야기하기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촌락과 비교해 보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간략화로 그려보기 |
★동영상(도시와 촌락 아이들의 생활 모습) |
문제 해결 하기 (30′) |
자료 탐색
문제 해결
|
◉도시와 촌락의 생활 모습 비교하는 동영상 보며 정리하기 ◦동영상을 보면서 메모한 내용 발표하기 ◦학습지의 표 안에 도시와 촌락의 생활 모습을 줄글로 정리하기 - 도시는 인구 밀도가 높으나, 촌락은 낮다. - 도시의 도로는 넓고 곧으며 포장되어 있고 대중교통이 발달했으나, 촌락은 좁고 구불구불하며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았다. - 도시에는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서비스업이 모두 발달해 있으나, 촌락은 주로 농업, 어업 등이 발달했다. - 도시에는 각종 문화 시설이 많고 발달했으나, 촌락은 삼림욕장, 스키장 등이 발달했다. |
★동영상(도시와 농촌의 인구와 교통, 산업, 문화시설 비교) ★학습지(도시와 촌락의 생활모습 정리용 표)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문제 해결 하기 (30′) |
적용 및 발전 |
◉도시의 생활 모습을 간략화로 그려보기 ◦학습지의 표 안에 도시의 생활 모습을 간략화로 그리기 - 연필, 색연필, 색사인펜 등을 이용해 간략화를 그린다. ◦도시의 생활 모습을 그린 간략화 발표하기 - 반 전체 친구들에게 자기가 표현한 것을 발표하고 질문에 답하며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색칠도구 ※도시 생활모습의 주요 특징만 간단하게 그려 여러 모습을 그리도록 한다. |
정리하기 (5′) |
정리
차시 학습 안내 |
◉학습 내용 확인하기 ◦학습한 내용 되돌아보기 -도시와 촌락의 생활 모습을 비교하면서 생각하거나 느낀 내용을 발표한다.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차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
◎ 형성 평가 계획
평 가 내 용 |
시기 |
방법 |
ㆍ도시와 촌락의 인문 환경 차이점을 이해하는가? |
전개 |
학습지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촌락과 비교하여 글과 그림으로 정리할 수 있는가? |
전개 |
학습지 |
ㆍ도시의 생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가? |
전개 |
관찰 |
재구성 단원 |
도시의 생활모습을 조사해요 |
학습 주제 |
계단책 만들기 |
차 시 |
2/4 | |||||||||||||||
교과 단원 |
미술 4-6. 상상 표현 |
교과 쪽수 |
60~63 | |||||||||||||||||
학습 목표 |
ㆍ계단책 만드는 방법을 안다. ㆍ계단책을 만들 수 있다. ㆍ책 만들기 활동을 친구들과 협력하고, 성실한 자세로 한다. | |||||||||||||||||||
문화 예술 지도 요소 |
ㆍ계단책의 성질을 살려 표지와 내용을 아름답게 꾸미기 | |||||||||||||||||||
문화 예술 통합 유형 |
지식 체험 |
지식 이해 |
지식 소통 |
기능 체험 |
기능 이해 |
기능소통 |
태도 체험 |
태도 이해 |
태도 소통 |
문화 예술 활동 영역 |
책 만들기 | |||||||||
|
○ |
|
○ |
|
|
|
|
○ | ||||||||||||
교수․학습 자료 |
교사용 (★) |
ㆍ실물(계단책 참고 작품), 사진(책 만드는 과정) |
학생용 (☆) |
ㆍA4종이 6장(칼라), 색칠도구, 스테이플러 | ||||||||||||||||
수업모형 |
직접 교수법 |
예습적 과제 |
인터넷에서 계단책 참고작품 보기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도입 (5′) |
문제 인식 |
◉오늘 만들 계단책 실물 보여주기 ◦계단책의 형태 확인하기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계단책 만드는 방법 알기 ◦계단책 만들기 |
★실물(계단책) |
전개 (30′) |
설명 및 시범
질의응답
연습 활동 및 작품 제작 |
◉계단책 만드는 방법 설명하기 ◦계단책 만드는 방법 확인하기 - 교사가 알려주는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이해한다. - 만들면서 주의할 점을 안다. -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의문사항이 있으면 질문한다.
◉계단책 만들기 ◦교사의 설명에 따라 지난 시간 내용을 주제로 계단책 만들기 - 준비물을 사용하여 만든다. - 친구들과 협력하여 시간 안에 모두 만든다. - 다 만든 후 개인 평가, 동료 평가를 한다. - 반 전체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
★사진(계단책 만드는 과정) ☆A4종이 6장(칼라), 색칠도구, 스테이플러
※먼저 만든 학생은 다른 학생들을 돕게 한다.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정리하기 (5′) |
학습 정리
차시 학습 안내 |
◉학습 내용 확인하기 ◦학습한 내용 되돌아보기 - 계단책을 만든 소감을 발표한다.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차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
◎ 형성 평가 계획
평 가 내 용 |
시기 |
방법 |
ㆍ계단책 만드는 방법을 아는가? |
전개 |
관찰 |
ㆍ계단책을 만들 수 있는가? |
전개 |
관찰 |
ㆍ책 만들기 활동을 친구들과 협력하고, 성실한 자세로 하는가? |
전개 |
관찰 |
재구성 단원 |
도시의 생활모습을 조사해요 |
학습 주제 |
도시의 생활모습을 노래가사로 정리하기 |
차 시 |
3/4 | |||||||||||||||
교과 단원 |
듣기․말하기․쓰기 4-2-5. 정보를 모아 |
교과 쪽수 |
86~89 | |||||||||||||||||
학습 목표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을 안다.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 가사로 만들 수 있다. ㆍ노래 가사 바꾸기 활동을 진지한 자세로 한다. | |||||||||||||||||||
문화 예술 지도 요소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만들기 ㆍ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연습하기 | |||||||||||||||||||
문화 예술 통합 유형 |
지식 체험 |
지식 이해 |
지식 소통 |
기능 체험 |
기능 이해 |
기능소통 |
태도 체험 |
태도 이해 |
태도 소통 |
문화 예술 활동 영역 |
가사 바꾸기 | |||||||||
|
○ |
|
○ |
|
|
|
|
○ | ||||||||||||
교수․학습 자료 |
교사용 (★) |
ㆍPPT(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 |
학생용 (☆) |
ㆍ원곡 가사, 계단책 | ||||||||||||||||
수업모형 |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예습적 과제 |
원곡 부르기 연습을 하고 가사 가져오기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도입 (5′) |
전시 학습 상기
학습 문제 확인 |
◉전시 학습 내용 확인하기 ◦지난 시간에 했던 활동 이야기하기 - 계단책을 만든 것을 발표한다.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가사로 정리하기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연습하기 |
|
전개 (30′) |
기본 개념 확인
아이디어 만들기
책 만들기 |
◉도시의 생활 모습 복습하기 ◦지난 수업 때 정리한 내용 확인하기 - 도시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발표하기 - 도시의 생활 모습을 촌락과 비교하여 발표하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가사로 정리하기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 확인하기 - 가사 바꾸는 방법 발표하기 ◦전 차시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노래 가사 만들기 - 원곡 가사와 도시의 생활모습을 바탕으로 노래 가사 구상해 공책에 쓰기 - 자기가 쓴 가사에 빠진 부분은 없는지 읽어보고 고치기 - 전 차시에 만든 계단책에 최종 가사 쓰고 꾸미기 |
★PPT(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 ☆원곡 가사
☆계단책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전개 (30′) |
아이디어 평가하기
|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연습하기 ◦작은 소리로 노래 연습하며 모둠 친구들의 의견 듣기 - 모둠 친구들의 의견을 반영해 노래 발음과 노래 속도 조절하기 - 1~2명 정도 전체 학생 앞에서 노래해보기 |
|
정리 (5′) |
학습 정리
차시 학습 안내 |
◉학습 내용 확인하기 ◦학습한 내용 되돌아보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바꿔보고 노래 연습한 소감을 발표한다.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차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
◎ 형성 평가 계획
평 가 내 용 |
시기 |
방법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하는 방법을 아는가? |
전개 |
관찰 |
ㆍ도시의 생활 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 가사로 만들 수 있는가? |
전개 |
관찰 |
ㆍ노래 가사 바꾸기 활동을 진지한 자세로 하는가? |
전개 |
관찰 |
◎ 판서 계획
판 서 계 획 | ||
단원 : 도시의 생활 모습을 조사해요
| ||
<학습 문제> |
<도시의 생활 모습> |
|
도시의 생활 모습을 노래 가사로 정리해 보자. |
|
|
<학습 순서> | ||
1. 노래 가사로 정리하기 2.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 연습하기 |
|
|
|
|
재구성 단원 |
도시의 생활모습을 조사해요 |
학습 주제 |
도시의 생활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기 |
차 시 |
4/4 | |||||||||||||||
교과 단원 |
듣기․말하기․쓰기 4-2-5. 정보를 모아 |
교과 쪽수 |
90~91 | |||||||||||||||||
학습 목표 |
ㆍ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방법을 안다. ㆍ친구들이 이해하기쉽게 노래할 수 있다. ㆍ노래부르기 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한다. | |||||||||||||||||||
문화 예술 지도 요소 |
ㆍ가사를 바꾼 노래를 친구들 앞에서 노래하기 ㆍ친구가 부르는 노래를 바른 자세로 감상하기 | |||||||||||||||||||
문화 예술 통합 유형 |
지식 체험 |
지식 이해 |
지식 소통 |
기능 체험 |
기능 이해 |
기능소통 |
태도 체험 |
태도 이해 |
태도 소통 |
문화 예술 활동 영역 |
음악 만들기 | |||||||||
|
○ |
|
○ |
|
|
|
|
○ | ||||||||||||
교수․학습 자료 |
교사용 (★) |
ㆍ동영상(가수 폴포츠 오디션) |
학생용 (☆) |
ㆍ계단책 | ||||||||||||||||
수업모형 |
가창 활동 중심 모형 |
예습적 과제 |
개사곡 원곡 노래 5번 부르고 오기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도입 (5′)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
◉외국 가수 폴포츠의 오디션 동영상 보여주기 ◦노래 감상하기 - 노래를 감상한 소감을 발표한다.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할 때 주의할 점 알기 ◦도시의 생활 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기 |
★동영상(폴포츠 - 브리티시 갓 탤런트) |
전개 (30′) |
표현 방법 탐색
노래 부르기
|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할 때 주의할 점 알기 ◦주의할 점 알아보기 - 큰 목소리로 노래한다. - 바른 자세로 노래한다. - 가사를 보여주며 노래한다.
◉도시의 생활 모습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기 ◦주의할 점을 생각하며 노래하기 - 계단책에 쓴 가사를 실물화상기로 보여준다. - 바른 자세와 큰 목소리로 전체 학생 앞에서 노래한다. |
|
과정 (분) |
주요 활동 |
수업 활동 |
자료(★,☆) 유의점(※) |
전개 (30′) |
감상하기 |
◦친구의 노래를 감상하기 - 바른 자세로 감상한다. - 노래 감상 후 친구 노래에서 잘한 점과 아쉬운 점을 발표한다. |
※바른 자세로 감상하도록 지도한다. |
정리 (5′) |
학습 정리
차시 학습 안내 |
◉학습 내용 확인하기 ◦학습한 내용 되돌아보기 -노래하고 감상한 소감을 발표한다.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차시 학습 내용 확인하기 |
|
◎ 형성 평가 계획
평 가 내 용 |
시기 |
방법 |
ㆍ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노래하는 방법을 아는가? |
전개 |
관찰 |
ㆍ친구들이 이해하기쉽게 노래할 수 있는가? |
전개 |
관찰 |
ㆍ노래 부르기 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가? |
전개 |
관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