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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10월 15일 화요일
[(백) 예수의 성녀 데레사 동정 학자 기념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아빌라의 데레사’로 알려진 예수의 데레사 성녀는 1515년 에스파냐의 아빌라에서 태어났다. 그는 가르멜 수도회에 들어가 평생을 완덕의 길에 정진하여 신비적 계시를 받았다. 그는 수도회의 발전을 위한 개혁을 추진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맞닥뜨렸으나 그때마다 주님께 의지하여 곤경을 이겨 나갔다. 수도 생활과 영성 생활에 관한 많은 저서를 남기고, 1582년에 세상을 떠났다. 1622년 그레고리오 15세 교황께서 그를 시성하셨고, 1970년 성 바오로 6세 교황께서 '교회 학자'로 선포하셨다.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율법이 아니라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만이 중요하다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겉을 만드신 분이 속도 만드셨으니,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할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만이 중요할 따름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갈라티아서 말씀입니다.5,1-6
형제 여러분, 1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려고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니 굳건히 서서 다시는 종살이의 멍에를 메지 마십시오.
2 자, 나 바오로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할례를 받는다면
그리스도는 여러분에게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3 할례를 받는 모든 사람에게 내가 다시 분명히 말합니다.
그들은 율법 전체를 지킬 의무가 있습니다.
4 율법으로 의롭게 되려는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와 인연이 끊겼습니다.
여러분은 은총에서 떨어져 나갔습니다.
5 그러나 우리는 성령을 통하여 믿음으로 의로워지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6 사실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는
할례를 받았느냐 받지 않았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만이 중요할 따름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37-41
그때에 37 예수님께서 다 말씀하시자,
어떤 바리사이가 자기 집에서 식사하자고 그분을 초대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 그 집에 들어가시어 자리에 앉으셨다.
38 그런데 그 바리사이는 예수님께서
식사 전에 먼저 손을 씻지 않으시는 것을 보고 놀랐다.
39 그러자 주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정녕 너희 바리사이들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너희의 속은 탐욕과 사악으로 가득하다.
40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분께서 속도 만들지 않으셨느냐?
41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또는, 기념일 독서(로마 8,22-27)와 복음(요한 15,1-8)을 봉독할 수 있다.>
오늘의 묵상
잔과 접시뿐이겠습니까? 겉은 깨끗하게 보이나 속은 더러운 것은 잔과 접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만 깨끗하게 보이려 하는 바로 그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정작 그들의 속은 탐욕과 사악으로 가득하다고 말씀하십니다(루카 11,39 참조). 다른 이들에게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에 신경을 쓰는 것은 그만큼 속이 차 있지 않다는 표지일 것입니다.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그의 수도 규칙서에서, 수도원에서 계절이 바뀌어 갈아입을 옷을 받게 될 때 좋은 옷을 받으려고 다투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으로써 내적인 거룩한 옷이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음이 겸손하지 못하고 가난하지 못하여서 겉모습에만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사실 그릇을 깨끗이 하거나 손을 씻거나 옷을 깨끗하게 입는 것은 그 자체로 나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속이 비어서, 속이 깨끗하지 못하여서 그것을 가리려고 겉을 꾸밀 때 그것은 허영이 됩니다.
제1독서에서 바오로 사도가 말하는,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만이 중요할 따름”(갈라 5,6) 이라는 말도 같은 의미일 것입니다. 참된 믿음과 사랑이 있다면, 나의 의로움을 드러낼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왜 굳이 손을 씻지 않았을까요? 그들은 모두 유다인 출신이니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전에는 규정대로 손을 씻었을 것입니다. 지금 그들이 손을 씻지 않는 것은 율법으로 의롭게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성령으로 의롭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들은, 자신이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롭게 되었다고 보여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진실하게 살아가면 됩니다.(안소근 실비아 수녀)
캄캄해도 희망하십시오!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일반 교우들뿐만 아니라 의외로 많은 사제 수도자들이 정말 어렵다고 하소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 기념일을 맞이하시는 아빌라의 데레사 수녀님 같이 진한 하느님 체험 제대로 한번 해보고 싶은데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곤경 중에 아무리 부르짖어도 하느님께서는 깊은 침묵 중에 계시는 느낌을 받는답니다. 혹시 하느님께서 계시지 않는 것은 아닌가 하는 하느님 부재체험을 겪는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우리 가톨릭교회 안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영성생활의 대가들께서도 우리와 비슷한 그런 체험을 하신 기록이 생생하게 남아있습니다.
사실 데레사 성녀의 인생에서 묵상과 관상을 빼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삶이었습니다. 이런 데레사였지만, 그분 역시 오랜 세월 동안 영혼의 깊은 밤을 헤매 다녔습니다.
깊은 하느님 부재체험과 더불어 오랜 방황과 고뇌를 거듭했습니다. 자서전에서 그녀는 하느님으로부터 버림받고 잊혀졌다는 느낌, 고통스러웠던 세월의 흔적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나는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한편으로 하느님께서 나를 부르신다고 느꼈지만, 다른 한편으로 나는 세속을 찾아 헤매 다녔습니다. 세속적인 향락에 자신을 던질 때는 하느님께 빚진 것에 대한 기억이 나를 괴롭혔습니다. 하느님 일에 종사하면 세속적인 성향이 나를 가만두지 않았습니다. 나는 하느님과 세속 사이에 어느 것도 포기하지 못하고 가운데 끼어있었습니다. 하느님의 부르심이 그렇게 뚜렷하게 들리는데도 나는 그 소리에 따를 힘이 없었습니다.”
보십시오. 이 영성생활의 대가께서도 오랫동안 수녀복을 입고 있었지만, 어느 순간 조금도 하느님께로 가까이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영적인 삶에로의 발 돋음이 얼마나 힘겨웠던지 그녀는 이렇게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오, 지루하고 고통스런 삶이여! 산다고 할 수 없고 완전히 버림받아 그 누구로부터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삶이여! 주여, 언제이옵니까? 아직 얼마나 더 계속 되려나이까?”
영적인 삶에는 엘리베이터를 타는 듯한 수직상승이 없습니다. 기도 생활 역시 힘 하나 안들이고 에스켈레이터 타고 올라가듯이 편안하게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오직 한 발 한발 오르막 계단을 이용해 밟고 올라가는 길밖에 없습니다.
오랫동안 지속된 깊은 영혼의 밤, 끔찍한 하느님 부재 체험, 지루한 자신과의 싸움이 데레사의 신앙 여정 안에 계속되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데레사는 영혼의 무미건조함에 대해서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아주 소중한 깨달음들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귀여워하시는 이들을 고생길로 이끄시고 많이 아끼실수록 많은 고생을 내리십니다.”
“최고 단계의 완전성은 내적 위로나 고상한 황홀감이나 현시, 예언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뜻을 그분의 뜻에 합일시키고 그분의 뜻을 우리의 뜻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입니다. 구원은 하느님의 뜻과 우리의 뜻을 동일시하는데서 출발합니다.”
“여러분에게 청합니다. 여러분의 이성을 가지고 그분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많은 개념들도 끄집어내지 마십시오. 대단하고 복잡한 명상도 하지 마십시오. 그분을 바라보는 것 외에 나는 아무것도 청하지 않습니다.”
“기도는 영혼의 성(城)깊은 곳에 있는 궁방으로 들어가는 거대한 은총의 문입니다. 기도는 하느님을 알고 자신을 알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문입니다. 좋은 벗과 함께 있기를 원하는 것, 하느님과 단둘이 우정을 나누기를 원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그리고 데레사는 오늘도 영혼의 깊은 밤 속에 하느님 부재 체험을 겪으면서 지루한 영적 투쟁을 해나가는 우리에게 역사에 길이 남을 소중한 조언을 해주고 계십니다.
“무엇으로도 마음을 흐트러트리지 말며 무엇에도 놀라지 마십시오. 모든 것은 지나가나 하느님만은 변하지 않습니다. 인내는 모든 것을 성취합니다. 하느님만을 차지한 사람에게는 부족할 것이 없으니 하느님만으로 충분합니다.”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영혼의 어두운 밤, 하느님 부재 체험, 버림받은 느낌이 다가 올 때 마다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가 있습니다.
캄캄해도 희망하는 일입니다. 언젠가 이 어둠이 걷히고 밝은 대낮이 다가오는 것을 확신하는 일입니다. 그저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일입니다. 앞길이 막막해도 우선 내 발에 묻은 진흙을 털어내는 일입니다. 하느님께서 바로 내 등 뒤에서 나를 떠받히고 계심을 확신하는 일입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설득의 3단계가 있습니다. 첫째는 ‘열정’입니다. 두 번째는 ‘논리’입니다. 세 번째는 ‘감성’입니다. 열정이 있지만 논리가 없으면 중구난방이 됩니다. ‘호떡집에 불났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열심히 이야기는 하는데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결론이 무엇입니까?’라고 묻기도 합니다. 논리는 있지만 감성이 없으면 마음을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예전에 그런 말도 있었습니다. ‘말은 잘하는데 기분이 나쁜 사람이 있다.’ 국회의 청문회나, 국정감사를 보면 그런 경우를 종종 봅니다. 분명 맞는 말인 것 같은데, 묘하게 기분이 나쁜 때도 있었습니다. 감성은 있지만 열정이 없으면 발전이 없습니다. 가수는 똑같은 노래를 부를 수 있지만 강의와 개그는 늘 새로운 걸 찾아야 합니다. 열정과 논리 그리고 감성이 있으면 나의 마음을 충분히 전할 수 있습니다. 설득의 3단계가 또 있습니다. 첫째는 ‘경청’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들어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복음을 들어야 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을 다해서 들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정리’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정리해서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이번 성지순례는 이스라엘이 좋다는 뜻이죠?’라고 이야기해 주면 상대방이 좋아합니다. 세 번째는 ‘공감’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나의 의견을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도 기분 좋고, 나도 기분 좋게 됩니다. 나의 이야기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면, 내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알아듣지 못한다면 설득의 3단계를 한번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본당에는 공적인 조직이 있습니다. 사목협의회를 중심으로 여러 분과가 있습니다. 분과에는 분과의 성격에 맞는 단체들이 있습니다. 전례, 구역, 교육, 사회사목, 선교, 청소년에 소속된 단체들이 많습니다. 본당의 사목은 전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례분과에 속한 단체들이 많습니다. 직원회의를 통해서 수도자와 사무실과 소통하기도 합니다. 사목회의를 통해서 사목을 기획하고 조정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공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선행을 베풀거나 도움을 주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대부분 말씀이 별로 없고, 행동도 요란하지 않습니다. 소년가장에게 장학금을 주던 분도 있었고, 독거노인에게 추석이나 설날이면 떡을 나눠주던 분도 있었습니다. 본당의 행사에 특히 청소년들의 행사에 남모르게 후원금을 주시던 분도 있었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분들의 치아를 무료로 치료해 주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마을의 정자에 있던 커다란 느티나무처럼 말은 없지만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시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을 알아보고, 이런 분들과 함께하는 것은 사제의 기쁨이며 하느님의 은총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하는지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정녕 너희 바리사이들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너희의 속은 탐욕과 사악으로 가득하다.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분께서 속도 만들지 않으셨느냐?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다.” 겉으로는 친절한 척하고, 웃으면서 뒤로는 남을 험담하고 비난하는 사람들을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신앙생활을 하지만 남을 돕는 데 인색한 사람들을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욕심 때문에 형제와 다투는 사람을 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오늘 내가 하는 말이 상대방에게 위로와 기쁨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칭찬과 격려의 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따뜻한 말, 친절한 말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성령을 통하여 믿음으로 의로워지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사실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는 할례를 받았느냐 받지 않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만이 중요할 따름입니다.” 교회는 제도(Institution)와 선포(Kerygma)가 같이 있어야 하느님 백성 공동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제도만 있고 선포가 없으면 빈 그릇이 될 것입니다. 선포만 있고 제도가 없으면 분열될 수 있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도 율법이라는 ‘틀’에 갇혀있는 율법학자들에게 ‘선포’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다.”
<나를 씻습니다>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질 것이다.”(루카 11,41)
나는
먹습니다
밥을
믿음을
희망을
사랑을
삶을
그래서
먹는 나를
깨끗이 씻습니다
나에게
기꺼이 먹히는
모두를 위하여
나는
먹힙니다
밥으로
믿음으로
희망으로
사랑으로
삶으로
그래서
먹히는 나를
깨끗이 씻습니다
나를
기꺼이 먹는
모두를 위하여
오늘의 성인
성녀 데레사(Teresa)
신분 : 설립자, 신비가, 교회학자
활동지역 : 아빌라(Avila)
활동연도 : 1515-1582년
같은이름 : 대 데레사, 대데레사, 테레사, 테레시아
성녀 테레사(Teresia, 또는 데레사)는 에스파냐 카스티야(Castilla)의 아빌라에서 신심 깊은 아버지 알론소 산체스 데 세페다(Alonso Sanchez de Cepeda)와 어머니 베아트리스 데 아우마다 이 쿠에바스(Beatriz de Ahumada y Cuevas)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고향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회 수녀원이 운영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고, 19세 때에 아빌라의 강생 카르멜 수도원에 입회하였다.
오랫동안 수도생활을 갈망해오던 그녀는 1537년 11월에 수도서원을 했으나 지병으로 잠시 수녀원을 떠났다가 돌아오기도 했다. 20년 가까이 수도생활에 정진한 그녀는 극심한 고행으로 인해 몸이 쇠약해져 죽음의 문턱에까지 가기도 했으나, 40세에 이르러 내적 회심의 체험을 하게 되었다.
특히 그녀는 1554년 수난 받는 그리스도를 만나는 체험을 통해 내적 회심을 경험한 이후 여러 번 환시를 보고 신비스런 음성을 들었는데, 알칸타라(Alcantara)의 성 베드로(Petrus, 10월 19일) 신부의 영적 지도를 받을 때까지는 불안에 떨어야 했다. 성 베드로 신부는 그 모든 환시가 진실한 것임을 그녀에게 확신시켜 주었다.
격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그녀는 그 당시의 다소 느긋한 수도생활보다 카르멜회의 초기 규칙대로 보다 엄격한 수도 생활을 원하는 4명의 수녀들과 함께 '맨발의 카르멜회'(discalceati)를 시작하면서 아빌라에 성 요셉 수도원을 세웠다(1562년). 1567년 카르멜회의 총장인 루베오 신부는 성 요셉 수도원과 같이 엄격한 규칙을 따르는 다른 수도원을 세우도록 그녀에게 허락하였다.
메디노 델 캄포에 제2의 수도원을 세울 때 그녀는 십자가의 성 요한(Joannes a Cruce, 12월 14일)이란 젊은 수도자를 만났으며, 1568년에는 두루엘로에 남자를 위한 최초의 수도원을 세웠다. 이것이 최초의 맨발의 카르멜 남자 수도회였다.
성녀 테레사는 에스파냐 전역을 다니면서 카르멜 수도원의 개혁을 위해 노력했으나, 1575년의 총회에서는 그녀의 개혁 그룹을 제한하기도 했었다. 1580년까지 카르멜회 내부의 완화파와 개혁파 간의 투쟁은 격심하였다. 이윽고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Gregorius XIII)는 개혁을 추구하는 '맨발의 카르멜회'를 완화 카르멜회로부터 분리시켜 독립 수도회로 인정하게 되었다. 성녀 테레사는 수많은 편지와 책을 지었는데, 이 모두는 영성 문학의 고전이 되어 널리 읽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자서전인 "천주 자비의 글"(1562-1565년), "완덕의 길"(1565년), "영혼의 성"(1577년) 등이 특히 유명하다.
그리스도교 역사상 가장 돋보이는 신비가 중의 한 명인 성녀 테레사는 지적이고 빈틈없는 사람이었으며, 매력적이며 깊은 영성을 지녔다. 그녀는 차원 높은 관상생활과 더불어 수준 높은 활동생활을 성공적으로 조화시켰던 위대한 성녀이다.
그녀는 1582년 9월 말경 부르고스(Burgos)에서 아빌라로 가는 도중 알바 데 토르메스(Alba de Tormes) 수도원에 머물던 중 병세가 악화되어 10월 4일 선종하였다. 그녀는 1614년 교황 바오로 5세(Paulus V)에 의해 시복되었고, 1622년 교황 그레고리우스 15세에 의해 시성되었다. 그리고 1970년에는 교황 바오로 6세에 의해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그녀는 '예수의 성녀 테레사'로도 불린다.
성녀 아우렐리아 (Aurelia)
활동년도 : +1027년
신분 : 동정녀
지역 : 스트라스부르(Strasbourg)
같은 이름 : 오렐리아
성녀 아우렐리아는 프랑스의 공주이자 카페왕조의 시조인 위그카페(Hugeus Capet) 왕의 친척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스트라스부르 근교에서 베네딕토 수도원의 규범에 따라 55년간을 은수자로서 살았다. 성녀 아우렐리아는 성 볼프강(Wolfgang, 10월 31일)의 친구였다.
성 에우티미오 (Euthymius)
활동년도 : 824-898년
신분 : 수도원장
지역 : 테살로니카(Thessalonica)
갈라티아(Galatia, 오늘날의 터키 중앙 내륙 고지대)의 안크리나 교외 옵소에서 태어난 성 에우티미우스(또는 에우티미오)는 니케타(Nicetas)란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어린 나이에 결혼하여 아나스타시아(Anastasia)란 딸 하나를 두었다. 842년 그는 그의 가족을 떠나 비티니아(Bithynia, 고대 소아시아 북서부 지역)에 있는 올림푸스 산에 있던 수도원으로 들어갔다.
여기서 그는 에우티미우스로 개명하고 그 다음에 피시디온의 수도원으로 갔다. 이곳의 원장 니콜라우스(Nicolaus)가 858년에 사임하게 되자, 그는 863년 은수자 요셉(Josephus)과 함께 그리스 아토스 산(Mount Athos)의 은수자로 변신하였다. 또 그는 올림푸스에서 온 동료 수도자인 테오도루스(Theodorus)의 무덤을 찾은 후부터는 테살로니카로 가서 그곳의 탑 위에 살면서 군중들에게 설교하여 많은 개종자를 얻었다.
그는 여기서 부제로 서품되었다.
그 후 다시 아토스 산으로 돌아왔으나 그를 만나려는 수많은 군중들을 피하여 두 명의 동료와 더불어 조그마한 섬으로 들어갔다.
여기서 얼마를 살다가 아토스 산으로 돌아가서 유명하던 요셉이란 동료와 죽을 때까지 살았는데, 그가 꿈에서 요셉과 행한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테살로니카로 가서 그곳의 성 안드레아 수도원을 재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