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송수정
학번 : 201377860
1. 컨설팅 수행시, 컨설턴트의 도덕적 가치가 중요한 이유
비주니스 컨설팅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전략에 대한 해석이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략에는 도덕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전략은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 아이템의 사업범의, 사엄의 진행 방향과 속도, 달성의 크기와 시간 등을 결정하며 사업을 수행히기 위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이 제시하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미션이다. 따라서 기업의 전략에는 도덕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기업의 도덕적 가치에 대해 GE의 잭 웰치는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날마다 도덕성을 강조하였고 그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겼다. 탁월한 경쟁력은 도덕성과 양립할 수 없으며, 모든 경쟁력은 도덕성이 기초가 되ㅇ야 한다고 주장하며 기업의 도덕성을 강조했다.
비즈니스 컨설팅은 도덕적 가치를 수행할 수 있도곡 기업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도덕적 가치는 원인과 결과에 따라, 보는 이으이 이해관계자적 시각에 따라 전혀 다른 각돟에서 재해석된다.
비즈니스 에서 도덕적 가치는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기준이 된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쇠퇴하는 기업의 특징을 보면 성공에 대한 자만으로 원칙없는 사업 확장을 하게 되고 위기 및 위험에 대한 경고를 무시하며 회생을 위한 무분결한 노력으로 사라지거나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기업이 도덕적 가치를 명확하게 하고 전사적으로 기업 문화로 정착시킨 곳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기업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컨설턴트는 주관적 시각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사물을 바라 볼 수 있어야 하고 문제를 분해하고 재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기업이 도덕적 가치를 준수 하게 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가지게 하며, 나아가 도덕적 경쟁력을 가지게 해야 한다.
2. 컨설팅 수행시 수행절차
컨설탱 수행 대표적인 모델들의 공통점은 문제 해결 방법으로 5단계를 말말하고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으로 제시된 컨설팅 절차는 '문제갑ㄹ견, 원인규면, 해별대안모색, 최적 안 선택, 실행 및 변화관리'이다.
⑴르윈-샤인(Lewin-Schein)모델
르윈-샤인 모델은 조직의 변화를 위해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해빙의 단계와 신속하게 변화의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변화가 이루어 졌으면 그 상태를 유지하는 재동결의 단계로 구분했다.
※해빙(Unfreezing)- 변화에 대한 조직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동기 유발을 이끄는 단계
사회 구조적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IT기술습득, 전문경영 기반구축 등의
필요성인식
※이동(Moving)- 변화를 위한 행위를 선택하여 시행
기술중심적 사고에서 전문경영으로 패러다임 변화
※재동결(Refreezing)- 변화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수준에서 균형이 이루어진 이후 그 상태가 고착
기존 상태로 복귀 방지
전문경영을 바탕으로 기술경쟁력 우위
⑵콜프-프록만(Kolb Frohman)모델
조직의 변화 과정을 보면서 만들어짐. 콜프-프록만 모델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 파악하였으며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살호 신뢰를 먼저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 한다.
※조사(Scouting)- 상대의 요구와 노력을 평가하여 착수점을 결정
※착수(Entry)- 문제, 목표, 목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진단(Diagnosis)- 자료수집과 관련된 이용가능 자원을 평가
※계획(Planning)- 목적달성을 위한 대안설정,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실제적인 행동계획을 수립
※행동(Action)- 최선의 대안 실행과 행동계획 수정
※평가(Evaluation)- 목적달성의 평가
※종료(Termination)- 새로운 행동양식확인, 시스템이 소유권 이양
⑶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제조업 중심의 기럽컨설팅에 사용되는 모델로 복잡한 문제를 각각 다양한 전문 분야의 사람들이 조직화 되어 컨설팅 실시할 수 있는 모델이다.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팀 형성, 작업계획, 내부요원 훈련, 평가체계 수립, 보상시스템
※현상분석-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의 문제점 파악
※가설설정 및 검증-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 등에서 발생한 문제와
원인파악과 검증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경영성과 보유자원, 조직운영, 프로세스, 갈등구조의 제약조건 에서의
해결방안 강구
※실행계획 수립- 선택된 해결 대안의 실천적 적용을 위한 계획수립
※실행- 팀 구축, 모니터링, 평가, 피드백 및 수정
⑷한국경영컨설턴트협회 모델
한국경영컨설턴트 협회 에서는 '착수→ 진단→ 활동계획수립→ 실행→ 종료→ 사후관리'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⑸밀란(Milan)모델
밀란모델의 특징은 구현의 단계에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종료 시 후속작업의 계획을 수립한 다음 철수 한다는 것이다.
※착수(Entry)-예비문제 진단, 컨설팅 수행계획 수립, 컨설팅 수행계획 제안 및 계약체결
※진단(Diagnosis)-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 분석
※실행계획 수립(Action Planning)-진단단계를 통해 문제와 원인을 바탕으로 대안을 도출,
실행계획 수립
※구현(Implementation)-수립된 실행계획에 따라 변화를 유도, 교육 및 훈련실시
※종료(Termination)-컨설팅 프로젝트의 완료결과 평가
⑹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델
현실에서 잘 적용되지는 않는 모델이지만 학술적인 가치가 있는 컨설팅 모형이다.
크게 3단계로 나누고 다시 12개 과정으로 세분화 하였다.
※도입단계-접촉, 준비, 계약, 계약을 위한 협상
※접근단계-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진단, 분석자료의 피드백, 분석자료에 대한 토의
※적용단게-권고 및 제안, 최고경영층의 판단, 의사결정, 검토와 평가
⑺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컨설팅 모델
뷰티서비스 산업은 전체 시장의 98%가 소규모 뷰티숍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산업의 전문성을 가늠할 수 있는 컨설팅 산업의 성장은 타 산업에 비해 저조하고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소규모 부티숍의 컨설팅 1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로 상권의 고객 특수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컨설팅의 방향을 설정한다.
두 번째로 컨설팅 전략에 대한 공유로 문제 인지와 개선의지를 고양하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지속적인 실천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 진단 결과를 제출하고 사후관리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지속적인 현황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시킨다.
※도입단계-접촉, 사전계얄, 현장방문, 자료수집, 문제점 확인과 공유, 계약협상
※실행-컨설팅계약, 자료분석및 진단, 토의, 실행계획수립, 실행
※사후관리-겸토와 평가, 지속적 역량개발과 관리
3. 전략적 사고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전략적 사로의 원래 의미는 전술적, 운영적 개념과 대비함으로 찾을 수 있다. 사소한 것이나 작은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전체적 성공을 위하여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것을 전략적 이라고 한다. 전략적 사고는 단기적 성과보다는 중장기적 성과를 중요하게 다룬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면 주변의 작은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어 중요한 문제 해결이 가장 합리적인 우선순위로 집중하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전략작 사고에 필요한 3가지 시각은 다음과 같다
⑴시간-미래를 바라보고 일시적 성공이 아닌 장기적 성공을 중시한다.
단기적 실적 달성에 급급하여 장기적 목표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사례: 일시적 성과 지양, 미래경쟁력 기반구축, 미래 성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
⑵공간-시장을 넓게 본다. 시장은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안다.
좁은 곳에 집착하거나 기존시장에 정착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사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글로벌수준의 품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구한다.
⑶성공의 크기-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않는다.
전체 성공을 위하여 부분적 희생이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다.
사례: 방대한 비전을 실현한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한다.
전략적 사고는 기업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 제지회사로 출발한 노키아의 IC사업으로의 변경으니 전략적 사고의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자만으로 인한 전략적 사고의 부재가 고속성장을 이어온 노키아를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만들기도 했다. 단 한번의 전략적 사고의 부재는 기업의 흥망을 결정짖는 요인으로 작용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전략적 사고의 부재는 기업의 쇠약과 후퇴를, 지속적 전략적 사고 대입과 분석은 기업의 흥을 일으킨다고 볼 수 있다. 전략적 사고는 여러가지 요소 및 환경을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안목으로 분석하여 가장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 함으로써 의도하는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첫댓글 레포트 확인하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송팔용?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