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은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습니다.
홍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후에 가급적이면 홍삼 같은 것을 드시지 말고 음식으로 건강하시라는 말씀을 올리고 싶네요. 우선 홍삼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죠.
홍삼이 탄생 배경은
인삼은 우리나라에도 많이 생산되지만 중국이며, 미국, 러시아 등 여러 곳에서 생산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인삼처럼 약효가 좋은 인삼이 없음이 실험결과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그 실험이 있기 전에 이미 우리나라 인삼은 고려인삼이라 하여 한약이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중국에서 그 약성을 인정한 바였죠.
그런데 고려인삼이 단점은 모든 사람이 다 활용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즉, 속에 열이 있는 양체질의 사람에게는 잘못 쓰면 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한 것이 인삼을 오랜 시간 동안 끓여서 법제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죠.
결과 속이 차가운 사람이나 열한 사람에게도 쓸 수 있는 약이 된 겁니다.
말하자면 옛날에도 무역이라는 것이 있었고, 인삼은 중국 등지에서 선호하는 것인데 이를 제제하기 위한 트릭으로 인삼을 잘못 먹으면 큰일난다는 루머 같은 것이 있었겠지요.
그를 극복한 것이 홍삼입니다.
이렇게 볼 때 홍삼은 같은 양의 인삼과 비교할 때 약 성분이 오히려 강화되고 인삼이 지니지 않은 약성을 발견도 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퍼 올리겠습니다.
홍삼의 중요 성분으로는 백삼과 같이 배당체(glycosides) ·인삼향성분(panacen)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 ·함질소성분 ·플라보노이드 ·비타민(B군) ·미량원소 ·효소 ·항산화물질과 유기산 및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홍삼은 중추신경에 대해서 진정작용과 흥분작용이 있으며, 순환계에 작용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효과가 있다. 그러면서도 조혈작용(造血作用)과 혈당치(血糖値)를 저하시켜 주고, 간을 보호하며, 내분비계에 작용하여 성행동(性行動)이나 생식효과에 간접적으로 유효하게 작용하며, 항염(抗炎) 및 항종양작용(抗腫瘍作用)이 있고, 방사선에 대한 방어효과, 피부를 보호하며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있다.
홍삼의 효과 중 중요한 것은 어댑토겐(adaptogen:適應素) 효과로서 주위 환경으로부터 오는 각종 유해작용인 누병(淚病), 각종 스트레스 등에 대해 방어능력을 증가시켜 생체가 보다 쉽게 적응하도록 하는 능력이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홍삼은 약재로 쓴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그러기에 가끔씩 피로회복이라든가 몸이 좀 허하다는 감이 들 때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지 모르나,
늘상 장복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건강한 사람이 이런 약성이 있는 것들을 먹게 되면 잘 돌아가던 인체 장부는 약의 힘을 믿어 나태해진다고 할까요?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는 약을 먹지 않으면 안되는 그런 결과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요즘 홍삼이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홍삼이 수삼과 달리 모든 체질에 맞다고 선전을 해대기 때문이죠. 그러나 홍삼은 인삼으로써의 약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고, 따라서 장복할 시에는 인삼의 부작용도 역시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무분별한 홍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홍삼은 보기약, 보양약에 들어가는 온열약입니다. 원기와 진액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효과가 있죠. 그리고 질환으로는 건망, 다한증, 조루, 양위, 등의 질환에 많이 사용하던 약입니다.
최근 논문을 보면 강심제의 역할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홍삼의 부작용을 알 수 있습니다. 홍삼은 열약으로써, 인체에 체액과 혈액 공급을 빠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홍삼 복용시에 각성효과로 기억력이 증대되고, 피로가 회복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홍삼을 장복할 시에는 혈액이 상체로 지나치게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중풍(뇌졸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열증 유발이 되어 생리과다, 생리주기 단축 등을 유발합니다. 또 얼굴에 열독이 쌓이게 해서 삼차 신경통과 안구 미세혈관출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 피부 질환(가려움증, 묘기증, 반점)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과 당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홍삼복용후에 생리혈이 비친다면 열이 자궁을 압박하는 것입니다. 벌써 홍삼독이 조금 올라 있는거 같군요.
한의사는 한약 하나하나를 단방으로 처방하지 않습니다. 약의 성질은 호작용과 부작용이 같이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홍삼을 주약으로 쓰기 위해서는 부작용을 제어할 수있는 약을 같이 처방해서 홍삼을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
정관장은 한국담배인삼공사 제품이고
롯데 헬스원은 롯데제과 건강식품 브랜드 입니다
롯데 헬스원 홍삼에 대해서는 기사 읽어 보세요...
첫댓글 많이 피곤하시였겠는데 깊은밤 이자료 찾아 올리셨네요. 수고하신덕분에 홍삼에대한 정보 더잘 학습하게 되였어요. 부작용에대한 설명 보고 나니 조심해서 써야겠다는 생각드네요. 깊은밤 축복의 밤 노래를 겻드려 올리면서 타향의밤 고향생각 많이 나셨죠? 김소진님 타향에서 아무쪼록 건강 조심하면서 묵은해를 잘 보내시고 다가오는 새해 모든일들이 소원성취되시기를 바랍니다.
나 요즈음 감기 걸려 죽겠네요 ㅎㅎ 늘 즐겁게 건강하게 보내세요.
존 상식 잘 알았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