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현재 저는 철강업계에서 근무한지 4년째이며, 이전근무경력합하여 8년정도되는 현장실무가 부족할 수 있는 질문자입니다.
첫번째로는 종목 선택입니다.
저는 중학교 겨울방학~현재까지 유공압설비관련 전공만 공부하였고
해당 전공의 자격증은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전부 취득한 상태입니다.
(설비보전,기계정비,생산자동화,용접 등) 총 12종목
그러나 기술사는 이러한 기출형식 공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시험 인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눈여겨보는 종목은 산업기계설비기술사이며, 이전 공부내용이 도움이 될지 그리고 종목선택이 올바를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로는 공부방법입니다.
일단 기술사라는 자체로 현재 겁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쁜 현실과 타협하여
서브노트만 열심히 암기하고 나만의 것으로 재해석(내가 외우기 쉽도록)하면
기술사에 합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있습니다.
산업기계설비기술사는 1년에 한번 있는 시험이라 취득하겠단 결심을 하게 되면, 올해 남은기간 열심히 공부하여
내년에 도전해보고 실패한다면 포기할 마음으로 공부하려합니다.
세번째로는 효용성에 대한 질문입니다.
딱히 종목선택을 바꾸는 질문거리는 아니지만 기술사이신분께 내용을 들어보고싶습니다.
저는 저 자격을 취득하려는것은 그동안 내가 해온것이 저 전공이고 그냥 저 전공을 나라에서 인정한 기술자라는
"타이틀" 단지 그것 뿐입니다. 내 자기만족과 남들이 내 분야만큼에서는 무시못할 타이틀을 갖고 싶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그거 공부할 시간에 돈이 되는 자격증을 공부해서 인정받으라고
정말 돈이 되는 소위 5대 기술사 말고는 기술사는 인정을 못받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네번째로는 현장실무경험이 부족한데 합격이 가능할까 라는 점입니다.
필기도 못붙어놓고 질문드리는게 어불성설이긴합니다만
30대 초반의 젊은나이에 경험이 적은데 기술사 면접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긴 하는지요?
쪽지 혹은 댓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28 21:57
첫댓글 먼저 손홍민과 짝을 이루는 케인님....반갑습니다.
저도 철강밥을 먹은지 어언 만 40년이 넘었답니다. 님과 같은 분야에 일을 하고 있어 남같지 않아 유심히 읽어 보았읍니다.
님이 기술사를 취득하실려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자신에게 물어보고 답을 내십시오.
이것이 정말 앞으로의 시간을 오롯히 내것으로 만드는데 가장 큰 자신과의 싸움에서 에너지가 됩니다.
전 일단 님이 문제를 보시고 가장 내게 익숙한 용어가 많은 종목을 선택하십시오.
그래야 지치지 않습니다.
그러한 종목을 선택하시면 조금이나마 공부 시간이 줄어들고 두번째 질문의 답을 스스로 낼 수 있답니다.
실지로 대부분 기술사선배들은 일단 자신의 업무, 전공등과 관련된 종목들을 선택합니다.
왜?, 그것이 공부하기 가장 쉬우닌까요.
세 번째 질문은 기술사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시대는 좀 지난 듯합니다.
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부족한 경험과 지식은 님이 말씀하신대로 젊으시니 시간을 투자하면 됩니다.
여기 이 카페가 님이 생각하는 카페지기와 선배들이 있으니 자주 와서 그리고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 보세요.
길이 보일겁니다.
참고로 올해 우리나라 나이로 60입니다. 저도 고등학교에서 철을 배운 다음 늦깍이로 자격증 공부 중 기능장, 기사등을 취득하다가 이 카페를 알고 기계안전 기술사, 금속가공 기술사, 산업안전 지도사 기계분야 취득하고 학점은행제로 학위 취득 후 석사를 거쳐 박사 논문 중에 있읍니다. 산업 위생학 전공을 선택하여 논문 완성을 위해 고분분투하고 있답니다.
또한 산업위생관리기술사와 산업위생 지도사 준비 중입니다. 작년과 올해에 기술사 떨어졌읍니다. 그러나 전 또 도전 할겁니다. 계속하다보면 내가 이기겠지요.
선배로써 꼰대의 역활도 때론 해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님이 지금 이 카페를 찾아 글을 올리신것부터 이미 동기부여가 되어 있는겁니다. 이제는 자극과 문제의식을 어떻게 확립하고 끊임없이 이어 갈것이냐?.가 가장 님에게 필요하겠네요.
기술사 취득하시고 학벌을 올리십시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학벌이 위입니다.
기술사도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지금 곧 세대 교체가 될 폴리택등의 강의를 뚫어보세요...
아뭏튼 긴 글입니다만 신명나게 으싸으싸하십시오.
이기실겁니다.
님께 답글을 올리면서 저 또한 기운이 다시 쏟아나네요.
님처럼 막 기술사 공부 시작할 때의 그 때가 떠올라서요
@순천인 선배님의 조언 감사합니다 항상 새기고 있겠습니다.
@순천인 여수인 상담받고싶습니다..올해1회 시험응시자입니다..
@호오옹 01035903527 김영식으로 전화주셍ᆢ.
@순천인 예전에 한번 통화했던 기억이있는데.. 주말에 연락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답변이세요~
상담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