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자본』을 읽는 두 가지 방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문화연구소/철학과)
1. 세미나: 『자본』을 읽는 두 가지 방식
스피노자의 『자본』
알튀세르는 스피노자의 이론이 『자본』에 내재하는 과학성을 사고할 수 있는 이론적 수단이라고 주장하며 스피노자의 이론을 『자본』에 적용해 구조인과성(structural causality) 개념을 가공합니다. 이 세미나에서는 ‘구조인과성’의 저작으로서 스피노자의 저작 『에티카』를 읽으며 알튀세르 주장의 이론적 정합성을 논의하고 나아가 사회 및 역사 영역에 적합한 인과성의 형태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총 2회로 구성되며 1회 모임에서는 『에티카』에 대해, 2회(~3회) 모임에서는 알튀세르의 저작을 바탕으로 ‘구조인과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논의 저작 및 핵심 참고문헌
Louis Althusser et al, Reading Capital, London and New York: Verso, 2015.
스피노자, 『에티카』, 서광사, 1990.
강경덕, 「구조인과성의 변증법의 가능성과 한계 – 스피노자와 헤겔 사이에서」, 『인문사회과학연구』 24(1), 2023, pp.67-106.
일정: 7월 6일, 27일,오후 4시
7월 6일 - 스피노자 이론 체계의 기본 구성 (대면 세미나)
7월 27일 - 구조인과성: 스피노자 또는 헤겔 (온라인 세미나)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캠퍼스 대학원 5층 세미나실 및 온라인 세미나(Webinar)
신청 링크 - https://forms.gle/M8fxPvipcWU6Xsp9A
사전 세미나 - 이 세미나에 참여하기 전에 관련 저작을 읽는 사전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sgnamudesk@gmail.com으로 연락을 주십시오.
2. 코딩으로 읽는 『자본』
이 모임에서는 마르크스의 『자본』의 핵심 개념들을 살펴보고, 그 개념을 적용해 한국 경제의 이윤율의 동역학을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총 3회로 구성되는 이 모임은 1회에서는 『자본』의 핵심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2-3회 모임에서는 『자본』의 개념을 실제 적용해 한국 경제의 이윤율을 분석할 계획입니다. 경제통계 자료의 습득과 구성, 코딩이 논의 및 활동 내용에 포함됩니다.
논의 저작 및 핵심 참고문헌
칼 마르크스, 『자본』 Ⅰ-1, 『자본』 Ⅰ-2 (강신준 역) , 길, 2008.
------, 『자본』 Ⅲ-1, 『자본』 Ⅲ-2 (강신준 역), 길, 2010.
던컨 폴리, 『『자본』의 이해』, 유비온, 2015.
정운영, 『노동가치이론 연구』, 까치, 1993.
강경덕, 「노동가치이론의 근본전제에 대한 고찰 - 자동화와 노동가치이론」, 『철학연구』 64집, 2021, pp.177-228.
일정: 9월 7일 (스피노자의 『자본』 종료 후 확정일자 공지)
장소: 추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