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록(行錄)
51 오늘은 낭패를 보았다
師行脚時에 到龍光하니 光上堂이라
師出問, 不展鋒鋩하고 如何得勝고
光據坐한대 師云, 大善知識이 豈無方便고.
光瞪目云, 嗄하니
師以手指云, 這老漢이 今日敗闕也로다.
《해석》
임제 스님이 행각할 때 용광 스님이 계시는 곳에 이르렀는데,
용광 스님이 마침 법당에서 설법을 하고 있었으므로 임제 스님이 물었다.
“칼을 뽑지 않고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습니까?”
용광 스님이 묵묵히 않아 있자 임제 스님이 말하였다.
“큰 선지식께서 어찌 방편이 없으십니까?”
용광 스님이 눈을 크게 뜨고 쉰 목소리로 “사!”하니,
임제 스님이 손으로 가리키면서 말하였다.
“이 늙은이가 오늘 낭패를 보았구나.”
《강설》
임제 스님이 “큰 선지식께서 어찌 방편이 없으십니까?”라는
매우 부드러운 진흙 속에 가시를 숨겨둔 수법을 썼다.
그러자 용광 스님은 칼을 빼들고 눈을 부라리며
“사!”하고 임제를 베는 시늉을 하였다.
그러나 임제의 한 마디는 도리어 용광 스님을 베는 것으로 되돌려버렸다.
“이 늙은이가 오늘은 당했구나.” 하여 끝내버린 것이다.
여기서 이기고 지는 것을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다만 용광 스님을 점검해본 것이다.
《문수경전연구회 강좌》
51 오늘은 낭패를 보았다
師行脚時(사행각시)에 到龍光(도용광)하니 光上堂(광상당)이라
師出問(사출문), 不展鋒鋩(부전봉망)하고 如何得勝(여하득승)고
光據坐(광거좌)한대 師云(사운), 大善知識(대선지식)이 豈無方便(기무방편)고.
光瞪目云(광징목운), 嗄(사)하니
師以手指云(사이수지운), 這老漢(자노한)이 今日敗闕也(금일패궐야)로다.
‘師行脚時(사행각시)’에, 임제스님께서 행각시에,
‘到龍光(도용광)’, 용광스님이 계신데 이르렀어.
‘光上堂(광상당)’, 용광스님의 상당이라.
‘師出問(사출문)’, 임제스님이 떠억 나가서 묻기를,
‘不展鋒鋩(부전봉망)하고’, 칼날을 펴지도 않고
‘如何得勝(여하득승)고’, 어떻게 해서 이기려고 하느냐.
‘光據坐(광거좌)한대’, 용광스님이 자리에 이렇게 의거하고 앉으니까.
‘師云(사운), 大善知識(대선지식)이 豈無方便(기무방편)고’,
어찌 방편이 없는가.
‘光瞪目云(광징목운)’, 용광이 瞪目云(징목운),
눈을 아주 삭 째려보면서, 瞪目(징목)이란 그런 뜻이여.
‘嗄(사)하니’, 이건 칼을 뽑을 때 나는 소리입니다.
‘師以手指云(사이수지운)’, 임제스님이 손으로서 가리키고 말하기를,
‘這老漢(자노한)이 今日敗闕也(금일패궐야)로다’,
이 늙은이가 오늘 패궐이라, 오늘 그만 낭패를 보았다.
죽었다 이 말이지.
벌써 칼이 뽑아졌으니까.
처음에 鋒鋩(봉망)이라고 하는 거, 칼날을 말하는 것이니까
그래서 칼로 이야기가 연결이 되고
금일 패궐이라고 하는 것은 벌써 칼 맞고 졌다 이 말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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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행복하고 또 행복하소서..길상행님 나무아미타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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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부처님 지혜광명충만하소서..나무아미타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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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제스님과 용광스님의 법거량으로 불법대의를 말하라 하십니다
용광스님이 침묵으로 행동으로 답을 하면 어떨까합니다
늘 청안하소서..나무아미타불 ()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
사랑의 부처님 고맙습니다... 꾸벅... ___()___
臨濟錄 - 無比스님講說153 - 行錄51 오늘은 낭패를 보았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_()__()__()_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I pray with utmost heart that the holy and holy Buddha's robe and mercy light will shine on it. Thank you.
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