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윤승현 3줄 교육학 11월-최종정리-혁신학교의 관점에서-합격기원.pdf
안녕하세요.
윤승현입니다.
우리 쌤들 이젠 이틀 앞이네요.
칸셉맵을 쭉 훑어보면서 최종정리를 하는 시간입니다.
우리 쌤들 모두 화이팅하시라는 마음에서
현재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하고 있는 혁신학교의 관점에서
강조하는 내용과 교육학의 영역별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 되시길^^
-----------------------
혁신학교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1) 민주적 학교운영
- 키워드 : 민주적 리더십, 민주적 의사소통, 의사소통과 협력, 토론문화, 민주적 의사(정책)결정, 학부모의 학교 참여, 지역사회 연계
2) 윤리적(존중과 배려의) 생활공동체
- 키워드 : 처벌과 통제중심의 생활지도(행동주의) 회복적 생활교육(관계중심 생활교육/인본주의),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학생자치, 생활협약(규칙), 기초학력 확보, 안전교육, 상담
3) 전문적 학습공동체
- 키워드 : 연수, 장학, 동료장학, 수업성찰-수업공개(나눔)-수업공동 설계 및 실천
4) 창의적 교육과정
- 키워드
① 창의적인 교육과정 : 삶을 가꾸는 교육,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핵심역량(미래형 참학력), 성취기준(핵심개념), 교육과정 재구성,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 문해력
② 학생중심의 수업 : 배움의 공동체, 비고츠키 교수론, 학생중심(참여형, 협력형)수업, 토의토론학습-협동학습-프로젝트학습, 학습동기부여
③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중심의 평가 : 결과중심-과정중심평가, 형성평가, 수행평가, 형성평가, 학생평가(자기성찰평가, 동료평가), 질적 평가, 정의적 능력평가, 기록(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기록)
이와 관련해서 각 주제별로 교육학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민주적 학교 운영
1. 피터스의 교육의 개념적 준거 : 규범(목적), 인지(내용), 과정(인지)
※ 학교교육의 목적 : 입시위주의의 교육에서 탈피 → 삶을 가꾸는 교육
-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 평가, 사변, 종합
- 분석적 교육철학
- 교육의 내재적 목적(위기지학)
- 교육은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는 것 ※ 후기 허스트 : 교육은 사회적 실제로 입문하는 것
2. 학교조직
1) 학교조직의 종류 : 관료제, 이완결합조직, 전문적 관료제, 조직된 무질서
가. 민츠버그의 전문적 관료제의 특징
- 분권화+조직화를 동시에 구현
- 교사가 비교적 독립적 역할 수행 - 민주적 행정
- 전문성에 기초한 권위
나. 조직된 무질서(학교조직) = 우연적 관점(의사결정의 관점) = 쓰레기통 모형(의사결정 모형)
다. 이완조직 : 특히 전문성에 기초한 참여와 협력의 역동적 문화가 중요
2)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 유형 중 학교는 유형유지조직(문화유지, 전달의 기능)
3) 칼슨의 봉사조직의 종류 ; 야생조직(사립학교), 사육조직(고교평준화 일반고교)
4) 공식적 조직 + 비공식적 조직
5) 계선조직(기본조직) + 참모조직(보조조직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교육과정위원회)
3. 민주적 학교 행정
1) 교육행정의 정의(관점) : 국가통치론(공권설, 교육에 관한 행정), 조건정비론(기능설, 교육을 위한 행정), 협동행위론(경영설, 교육의 행정), 행정과정론, 교육지도성론(경영설, 교육을 위한 교육의 행정)
- 혁신학교의 관점에서는 특히 조건정비론과 교육지도성론에 주목
2) 교육행정의 원리 : 기회균등, 자주성, 전문성 보장의 원리 주목
3) 교육행정학의 전개
- 과학적 관리론(경제적 접근), 인간관계론(사회심리적 접근), 체제론
- 특히 인간관계론(조건정비론에 입각), 체제론(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이론 : 조직의 역할기대와 개인의 욕구가 부합되어야, 카우프만의 교육개선을 위한 체제 접근)에 주목
4. 민주적 리더십과 학교행정
1) 혁신학교에서는 분산적 지도성(리더십 공유, 전문성에 기초한 네트워크, 상향적 의사소통 활발) 강조
2) 주목해야 리더십 : 변혁적 지도성(기대를 넘어선 성과 = 이상적 영향려 + 영감적 동기유발 + 지적 자극 + 개별적 관심), 초우량 지도성(셀프 리더십을 길러내는 리더십), 문화적 지도성(교육적 지도성 + 상징적 지도성 + 문화적 지도성), 감성 지도성 주목
3)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란 학교의 운영권을 단위학교에 대폭 위임하여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학교운영위회, 초빙 교장제
- Likert의 관리체제 유형 중 체제4(참여체제). 참여적 의사결정
4) 동기유발
-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 직무재설계-직무확장, 교사경력단계화 프로그램
- 브룸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 앨더퍼의 생존-관계-성장(ERG) 이론 : 여러 개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고자 하는 행동(매슬로는 가장 결핍된 하나의 욕구만 충족시키고자 하는 행동이 집중된다고 주장), 만족-진행행동(하위욕구를 충족하면 상위욕구로 이동, 매슬로와 동일)뿐만 아니라 좌절-퇴행행동(상위욕구가 좌절되면 하위욕구에 더욱 집착)가 있음을 주장
- 맥그리거의 XY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5. 민주적 의사소통, 토론문화, 민주적 의사(정책 결정)
1) 교육정책의 개념 :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익과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결정한 교육에 관한 기본 방침이다.
2) 의사결정의 관점 : 합리, 참여(전문가 조직, 합의), 정치(이해관계 충돌, 타협), 우연(쓰레기통 모형, 비합리성)
3) 의사결정 모형 : 합리, 만족, 점증, 혼합(합리+점증), 최적(합리성+초합리성), 쓰레기통
4) 의사소통 양식 : 조하리의 창(자기노출, 타인의 피드백) ; 민주형(개방), 독단형(맹목), 비밀형(잠재), 폐쇄형(미지)
5) 의사소통의 종류
- 교류에 따른 구분 : 일방적 의사소통, 쌍방적 의사소통
- 방향에 따른 구분 : 수직적 의사소통(상향+하향), 수평적 의사소통
- 형식에 따른 구분 :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3) 호이와 타터의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 전문성과 관련성에 따라 의사결정의 참여수준을 달리 하라 → 수용영역 안과 밖
4) 토마스의 갈등처리 모형 : 경쟁, 협력, 회피, 수용, 타협
5) 교육과 대화 : 대화를 강조한 인물과 이론
① 소크라테스(대화를 통한 진리탐구, 대화법=반어법+산파법), 부버(대화를 통한 인격적 만남), 프레이리(대화를 통한 사회변혁, 의식화 교육, 은행저금식-문제제기식 교육)
② 볼노브 :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실존주의, 비연속적 교육, 만남을 예비하는 교사)
③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이론 : 도구적 이성 → 대화적 의사소통 이성의 회복
④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 민주적 토론을 통한 쟁점 해결(잠재적 교육과정, 문화적 접근) →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위 발달
⑤ 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 : 교육은 내러티브(이야기 : 삶의 의미를 해석하는 가장 강력양식)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수업은 대화, 발견하는 지식과 생성하는 지식
02. 윤리적 생활공동체
1. 회복적 생활교육의 개념
1) 패러다임 변화 : 처벌중심(행동주의, 응징적 정의) → 관계중심(인본주의, 회복적 정의)
- 피해자의 피해로부터의 회복, 가해자의 자발적 책임 회복, 모든 공동체의 구성원이 참여하여 문제해결, 공동체의 관계 발전
2) 비폭력 대화 : 관찰 + 느낌 + 욕구 + 부탁
3) 상담
- 엘리스의 REBT(ABCDE 원리), 글래써의 현실치료(우볼딩의 WDEP), 해결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 형태주의 상담(지금 여기에서 감정과 욕구 자각하기)
2. 인성교육 & 도덕교육
1) 소학대학계제론 : 소학을 먼저 배우고 대학을 나중에 배운다
※ 인성교육의 중요성
→ 아동기에 확실한 인성교육을/ 어린 시절(소학과정) 때 도덕적 실천규범 내면화(습관) 이후에 대학과정에서 도덕적 원리 탐구
✎ 동양의 전인교육 : 육예
2) 콜버의 도덕성 발달이론(0순위) : 6단계, +1의 법칙, 딜레마 토론수업
3) 글래써의 가치 명료화 수업 : 7단계
- 특히 학생의 자치, 함께 만드는 생활규약 등 학생의 자율적 가치 선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주목
4) 아리스토텔레스의 덕교육 = 공동체주의의 인격교육,
5) 마샤의 정체성 상태 : 혼란, 유실, 유예, 확립
6)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 5가지체계와 아동의 상호작용으로 발달
3. 인간중심(인본주의)교육과정 : 학교의 인간화
- 목적(자아실현), 학생관(자율, 선택, 책임, 잠재성), 교육과정관(쿠레레), 융합교육과정, 비지시적 수업(자율적 학습, 자기주도적 핛브), 인간주의적 교사
- 장단점
03. 전문적 학습공동체
1. 교육연구
- 양적 연구/질적 연구,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 현장연구
2. 셍게의 학습조직의 4가지 원리 : 비전의 공유, 사고양식, 팀학습, 시스템 사고
3. 협동장학 : 임상장학, 컨설팅 장학
4. 인간자원장학 : 동료장학(협의중심, 연구중심, 연수중심)
- 인간자원장학 :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 → 학교효과성 증대 → 교사의 만족(자아실현)
04. 창의적 교육과정
A. 창의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와 개발
1. 학생의 삶과 유리된 교육과정 - 입시중심의 교육과정
1) 윌리스의 문화적 저항 이론 : 반학교 문화, 간파와 제약
2) 청소년 비행이론 : 아노미이론, 비행문화하위이론, 사회유대이론 등
3) 능력주의의 붕괴 : 부를 통한 학력의 세습
→ 교육의 결과적 평등(보상교육), 다문화교육(다문화주의, 문화상대주의, 뱅크스의 평등한 교수법, 다문화교육의 4가지 접근), 가정자본(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콜맨의 사회자본)
4)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능 : 표준교육과정이론(기능주의 = 사회화 + 경제체제 유지와 발전)
5) 몽고메리의 교육의 기능 : 교육과정 결정 - 입시라는 목표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왜곡
6) 꿈을 키워주는 진로교육
- 홀랜드의 인성이론, 로우의 욕구이론, 수퍼의 진로자기개념이론(진로발달이론, 자기개념, 진로성숙도), 블라우의 사회학적 이론,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도구적 학습경험, 연상적 학습경험)
7) 아들러의 파이데이아(일반교양교육) 제안 : 국민공통교육과정(중등교육)을 교양교육으로
- 항존주의(허친스, 영원한 진리를 가르쳐라)의 재림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1) 분절된 과정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
2) 성취기준(학생의 삶,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내용의 재구성+성취기준에 입각한 학생중심 수업+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중심의 평가
3) 성취기준중심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
4) 위기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이해중심교육과정) ☆☆☆ 많이 공부했으므로 생략
- 3단계 중 1단계에서 하는 작업 (성취기준과 관련된 핵심개념 도출 + 근본적 질문 마련 + 학생이 습득해야 할 지식과 기능 규명)
3. 핵심역량(성취기준, 핵심개념)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 역량기반 교육과정
1) 역량
- 개념 : 역량은 학습의 과정보다는 학생들의 학습이 종료된 시점에서 얻게 되는 학습의 결과로서의 능력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지식의 활용과 적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단순한 지식이나 기능을 넘어서 정의적인 특성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종류 : 일반역량(핵심역량, 창의융합 인재를 위해 필요한 역량) + 교과역량
2) 참학력
- 가드너의 다중지능 : 여러 개, 모든 영역, 교육을 통한 증가, 질적 평가)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 분석(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 창의(통찰을 통한 문제해결-신기성, 자동화), 실천적 지능(환경 적응/수정/선택)
- 골먼의 정서지능
- 카텔의 유동성, 결정성 지능
- 지능검사 : 문화공정성 검사(솜파, 인지적 검사체계 -PASS이론)
-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성 체계 모형 : 창의성은 영역, 현장, 개인의 상호작용의 산물
- 렌줄리의 영재성 : 지능, 창의성, 과제집착력
3) 페스탈로치의 3H
※ 핵심역량, 실생활과 관련된 지식, 민주적 학교를 민주시민의 양성
- 3H(Heart-도덕, Head-지력, Hand-기능)의 조화로운 계발 (능력심리학)
- 노작교육 : 획득한 지식으로 행동으로 표현 → 인간성의 도야
- 사회화의 원리
4)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5)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학습량의 적정화
- 위긴스와 맥타이의 빅 아이디어(진정한 이해, 이해의 6가지 측면),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지식의 구조의 특징 및 장점), 피터스의 지식의 형식(인지적 준거=교육내용, 입문-성년식), 오크쇼트의 판단(정보와 판단, 판단을 가르치는 도제식 교수)
6) 라이거루스
- 교수의 3대 변인(조건, 방법, 결과)
- 정교화 교수(줌렌즈 기법) : 개요 제시 - 정교화(학습내용 학습) - 요약 종합
- 개념학습 : 제시, 연습, 피드백 ✼ 구성주의의 개념변화학습(불만, 이해, 옮음, 적용)
4. 교육과정 문해력
1) 교육적 상상력으로 재해석된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2)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①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추진 강화
②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교육과정 문해력(curriculum literacy)
㉠ 교사가 교육과정 문서를 읽고 해석하여, 학생의 성장・발달에 적합한 수업을 구안・실천하고, 성취 정도를 평가하고 환류하는 교육과정 상용 능력
㉡ 교사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
2) 교육과정 재개념화 : 파이너 실존적 재개념화(참된 자기를 찾게 하는 교육과정), 애플의 구조적 재개념화(이데올로기 비판, 스스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아이즈너의 미학적 재개념화 (※ 영교육과정 고려)
5. 학생의 특징(발달단계, 개인차)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1) 루소의 자연주의 : 자연(아동의 심리적 본성 - 흥미, 필요, 욕구)에 따라 교육하라
① 학생의 발달단계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기교육을
② 소극적 교육 : 아동기의 교육
→ 이성이 아직 출현하지 않은 아동기: 심성을 악덕으로부터, 지력을 오류로부터 보호하라
③ 성장교육관 : 주형교육관, 장인과 정원사
2)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 스노우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
- 인지양식 : 장의존/장독립, 충동성/사려성. 콜브의 학습양식
6. 통합교육과정 : 경험의 통합 + 지식의 통합 + 사회의 통합
1) 교과 내, 교과 간, 교과와 비교과 → 융합적 사고, 복합적 지식(스피로의 인지적 유연성이론)
2) 광역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현성교육과정
2) 다학문적 접근 → 간학문적 접근 → 초학문적 접근
3) 번스타인의 통합형 교육과정 : 약한 분류 - 교사의 자율성 보장, 비가시적 수업
7. 교육과정 개발
1)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
- 교사가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서 개발(교사의 자율성, 전문성 신장 - 교육과정 사소화 방지)
- 상황분석 단계 추가, 어느 단계에서든지 개발 가능(역동적 모형)
2) 파이너의 자서적 교육과정 개발
- 쿠레레(학생의 경험), 쿠레레의 방법론(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론 - 회상, 전진, 분석, 종합), 자서전적 교수(교육적 경험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참자기를 찾아가는 수업)
3)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꼭 합격할께요~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