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테크에서 최근 출시한 볼락로드 Rock Bird -S (RBSS-742UL)
상품표기에는 Rock Bird-S라고 하였지만 이 로드는 1.2mm의 초리로서 튜블러타입이다.
솔리드타입으로 보면 안된다는...
볼락루어낚시 초보자의 경우 한대의 로드를 구입한다면 이러한 튜블러타입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태클을 사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S라는 표기가 아무리 보아도 헷갈린다.
솔리드타입이라고 생각할 것 같은데 스페셜의 약자.
천 케이스도 고급스럽다.
제품보증서.
면책금은 50%
볼락로드는 취급부주의로 파손될 확률이 높은 로드(특히 초릿대)인데 외국 제품인 경우 A/S받기가 상당히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가격도 꾀나 부담스럽지만
국내제품은 A/S가 쉬우며 애교를 떨면 무상으로 서비스를 해주기도 한다...^*^
제원을 보면...
초보자의 경우, 로드 한대를 구입한다면 이러한 스펙을 추천하고 싶다.
루어무게 0.8g~6.0g이면 가벼운 지그헤드 직결채비로 부터 메바찌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며
작은 볼락에서 부터 우럭은 물론이거니와 작은 농어까지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본함유량이 99%라고 했지만 저렴한 로드는 저탄성이므로 원만해서는 파손이 되지 않는 질긴 재질로서 고탄성의 로드보다 취급이 용이하다.
그리고 입질감도는 고탄성보다는 떨어지지만 랜딩 시 털림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할 수 있다.
그립부 뒤의 투핸드 부분의 길이가 조금 길다.(위는 락버드 아래는 피네자)
투핸드 캐스팅을 하는 앵글러에게는 좋을 수 있으나 볼락루어낚시는 대부분 원핸드 캐스팅을 하므로 짧을 수록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투핸드 부분이 길면 취급 시 겨울철의 두터운 복장에 저해가 될 수 있다.
로드 밸런스 문제로 길게 하였는지는 모르나 릴을 장착하면 로드 무게감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짧을 수록 좋다.
그립부는 아주 마음에 든다,(위는 락버드 아래는 피네자)
릴 조임부의 길이가 좀 더 길다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적당한 길이이다.
아래의 피네자는 조금 짧아서 종일 낚시할 때 손바닥 뒷부분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바로 이 부분이다.
그립 조임부가 길면 손바닥을 모두 감싸 쥘 수 있기 때문에 낚시하는데 편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립부가 도툼하면 로드 무게감을 덜어주기 때문에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다.
암튼 락버드는 파지감이 양호다는 것.
필자는 로드를 구입하면 맨 먼저 스피갓 조인트 부분에 파라핀계열의 왁스를 칠하고 돌려준다.
그러면 초릿대 스피갓 부분안에도 골고루 왁스가 침투하여 로드 결합이 양호하여 낚시 중에 초릿대가 이탈되지 않는다.
그리고 조인트 부분 카본재질의 마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그립부 윗부분은 원래 접착제로 잘 붙여 출시되지만 행여 떨어질 지 몰라 강력본드로 이음매 부분을 다시 한번 작업을 해준다.
보기 싫지 않게끔 요지에 본드를 뭍혀 틈새에 살짝 뭍혀 돌려준다.
저렴한 로드일수록 이 부분이 잘 떨어지므로 완전하게 작업을 한다는 것.
너무 꼼꼼하나요?
내년 볼락정출 때 이 로드를 회원님에게 돌려 준다고 했는데 중고라 생각하지 마시고 질도 잘 났고 더 이상 손 볼 때가 없다..라고 생각하시길...^*^
일기불순한 날인데도 SM테크 볼락로드(Rock Bird)를 빨리 테스트하고 싶어서 물가에 나섰다,
릴을 장착하고 들어보니 역시 파지감이 아주 우수하다.
첫 캐스팅을 하는데 비거리를 보고 또 한번 놀랬다.
적은 힘의 캐스팅인데도 예상했던 것 보다 비거리가 너무 좋았기 때문이다.
루어무게 대비 로드 길이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지그헤드 직결채비의 경우 루어무게는 보통 1.5g~2.0g을 주로 사용하므로 이 가벼운 채비를 최대한 멀리 보내야 하는데
로드가 길다고 멀리 나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로드가 짧으면 원하는 비거리가 나오지 않는다.
루어무게 대비 7.3~7.6피트의 길이가 원하는 비거리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판단한다.
초리의 탑이 1.2mm이라서 가벼운 채비의 지그헤드도 용이하고 가벼운 메탈지그는 물론이거니와 메바찌 운용에 적합한 스펙이다.
두번 캐스팅 점검을 했나?
운이 좋게도 왕볼락이 물어 주었다.
로드의 초리가 퍼스트액션이 아니고 레큘러타입이다 보니 손맛을 볼 수가 있었고 초리가 부드럽기 때문에 랜딩 시 털림이 없다는 것이다.
손맛 제대로 보았다.
좌~~~ SM테크 볼락로드로 잡은 왕볼락이올시다...^*^
바위쨤에 처박기 선수인 우럭도 어려움없이 제압을 하고...
깔따구도 바로 랜딩...
황점볼락인지 쏨뱅이인지 모르지만 처박기 전문인 어류도 락버드에는 꼼짝 못하더군...
약아빠진 열기도 맥아리없이 튀어 나오고...
이렇게 하여 요즘 작은 볼락의 천국인데 운 좋게도 씨알 좋은 락피시로 테스트를 성공하여 기분 억쑤로 좋더군...^*^
볼락정출 때 사다리타기에 자신이 없는 횐님은 미리 챙겨도 될 만한 로드이라는 것...ㅋㅋ
SM테크 볼락로드를 만져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최석민,김수철프로님께 감사드립니다.
*** SM테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smtech.com/
첫댓글 95.000\ 이면 가격도 착한 편이지요? ㅎㅎ
튜블라이고...
부담없는 가격이라서 초급,중급자들에게 반가운 로드..
sm테크 대박 칠 예감이....^^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드립니다..덕분에 로드를 테스트할 기회를 주셔서....
가격대비 멋진 로드라서 판매에 대박 칠 예감이 드네요...^*^
공구하게되면 김수철프로님 끗발로 저렴하게 가져 올 수 있겠군요....ㅋㅋ
공구하면 1빠로 접수^^*
직접 흔들어보지않고 그림만 봐서는 잘 모르겠지만..
그립부도 편해뵈고, 칼라도 좋고.. 길이와 스펙도 적당 무난해 보입니다..
투핸드 그립이 다른 로드보다 더 길어서 박용진프로님이 생각나데요..
7.6피트였으면 좋겠다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로드 뽀각하면 추가 구입해야할 1순위 로드가 생겼습니다.^^
나도.....같은 생각....ㅎㅎ
니가 선물한 로드왁스 지금도 잘 쓰고 있다... 왁스 볼 때마다 광수생각이....^^
삭제된 댓글 입니다.
콧기름 보다는 맆스틱이 좋을 듯...ㅋㅋ
이거 쪼매해도 만냥이여~~ 촛불시위장에 가서 양초주워 칠하면 디야....
이렇게 좋은게 지금서 나오다니, , 저도 1순위로 찜해봅니다,
공지사항에 넌지시 게시해 보까? 공구할 사람 많은 지???
입문하는 뽈락군들에게 저렴하면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로드가 되겠습니다.
자세한 성능시험 잘 보았습니다.(진작에 나오지는.......ㅎ)
앞으로 초보가 로드 추천해달라고 하면 떳떳하게 소개해 줄 수 있는 로드가 있어서 조쿠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