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일 | 10:00 GMT+7
베트남의 글로벌 물류 공간 내 위치가 상승하고 있으며 특정 한계를 해결함으로써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급속한 경제 및 무역 성장에 힘입어 베트남은 물류 분야에서 중요한 참여자로 부상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인상적인 상승 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나라는 2022년 Agility의 신흥 시장 물류 지수에서 상위 10위에 진입하여 강력한 공급망 개발과 글로벌 제조 변화에 대한 준비성을 강조했습니다. 2023년 세계은행 물류 성과 지수(LPI)에서 필리핀과 동률을 이루고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에 이어 ASEAN에서 4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미국 연방 해사 위원회가 인정한 라이선스 물류 공급업체에서 ASEAN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물류 부문에 대한 전망이 밝지만 여전히 상당한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일관되지 않은 연결성, 비과학적인 계획, 숙련된 인력 부족으로 인한 높은 물류 비용이 주요 장애물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해결책이 지연되면 문제가 더 심화될 것입니다.
이 부문은 또한 지정학적 긴장, 소비자 수요에 대한 인플레이션 영향, 대기업의 "녹색" 공약, 급속한 기술 발전, 전자 상거래의 부상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이는 모두 기존 물류 환경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새로운 추세에 적응하는 데 지연이 발생하면 베트남 물류 산업이 입지를 강화하고 미래의 기회를 잡는 데 방해가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경쟁의 압박
10월 31일 호치민시에서 "혁신을 통한 혁신"이라는 주제로 열린 베트남 물류 서밋 2024에서 기획투자부 산업경제서비스국장인 레 투안 안 씨는 중국의 물류 네트워크가 이 지역의 다른 네트워크보다 뛰어난 이유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는 중국의 건설 허가가 베트남보다 훨씬 빨리 발급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테슬라 공장을 완공하는 데는 불과 11개월이 걸렸고 AEON 몰과 같은 대규모 상업 센터를 짓는 데는 3개월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반면 베트남에서 자동차 공장을 짓는 데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국은 많은 국가보다 고속도로망을 늦게 개발하기 시작했지만,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경제 지역을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물류를 용이하게 합니다. 한편, 베트남의 고속도로와 인프라는 여전히 개발 중이며, 2030년까지 5,000km의 고속도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책 개선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해결이 필요한 병목 현상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최근 Temu, Shein, Taobao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놀라울 정도로 낮은 가격으로 중국 상품을 베트남에 빠르게 배송하면서 소비자와 기업 모두로부터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산업무역부 수출입국 부국장인 Tran Thanh Hai 씨는 중국의 성공은 포괄적인 전략과 강력한 국가 지원에 기인하며, 이로 인해 중국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회사들은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베트남에 진출하여 효과적으로 시장을 점유합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이 중국에서 구매하는 많은 국경 간 전자 상거래 품목은 국내에서 제조될 수 있지만 중국의 저렴한 물류로 인해 비용이 적게 들어 수입됩니다. 이러한 격차를 좁히는 것은 베트남 기업에 필수적이 되었는데, 현지 제조업체가 경쟁에 실패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 씨는 또한 항구, 공항, 고속도로와 같은 중요한 운송 인프라를 연결하는 물류 센터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물류 센터는 여전히 분산되어 있으며 주로 국내 시장을 담당합니다. 베트남은 여전히 농산물을 위한 냉장 보관소와 같이 수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규모의 전문 물류 허브가 부족합니다. 그는 "현지 기업이 아직 완벽하게 갖춰지지는 않았지만, 베트남의 물류 센터를 업그레이드하는 일부 외국인 투자 모델을 보았습니다. 앞으로 베트남 기업이 이러한 개선 사항을 배우고 채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더 크고 다기능적이며 현대적인 센터가 더 많이 생기기를 바랍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속 가능성 및 친환경 이니셔티브
급변하는 물류 환경에서 지속 가능성은 특히 친환경 물류의 리더로 자리 매김하고자 하는 베트남의 경우 중요한 초점으로 부상했습니다. Vietnam SuperPort의 CEO인 Yap Kwong Weng 박사는 지속 가능성이 베트남 물류의 미래에 기본이 되며 지속 가능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인재 개발이 친환경 물류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하다고 믿고 에너지 전환 및 재생 자원 관리와 같은 분야의 전문가 교육을 옹호합니다. 그는 특히 베트남의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숙련된 인력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이 그룹이 물류 부문에서 강력한 세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순 제로 원칙을 통합하는 데 크게 의존하는 SuperPort의 "공원 내 공원" 모델을 소개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 전략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이며, 바로 저희가 추구하는 계획입니다."라고 Yap 박사는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물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 이전과 새로운 솔루션의 공동 창조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이해 관계자, 중소기업(SME), 금융 기관 및 은행을 참여시켜 이 전체 생태계를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공동 창조하고 물류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물류 시장이 창출되고, 이는 더 많은 사업을 유치하고, 투자자의 신뢰를 높이며, 가능한 한 지속 가능하게 만들어 세상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라고 강조했습니다.
DSV Air & Sea, Vietnam의 상무 이사인 에릭 허딩 씨는 글로벌 트렌드로서 녹색 물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베트남은 모회사가 설립되고 본사가 있는 덴마크와 같은 더 진보된 국가와 비교했을 때 다른 개발 단계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덴마크가 높은 수준의 재생 에너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지만, 베트남은 여전히 물류 부문에 지속 가능한 관행을 통합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녹색 물류에서 배출량에 대한 기준과 벤치마크를 만들기 위해 일찍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베트남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생산을 늘려 비용을 절감하는 것과 같이 지속 가능한 물류를 지원하는 산업을 개발할 수 있다면 이러한 제품의 채택과 사용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더 많은 연결성을 만드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당국의 협력과 물류 협회, 이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대학, 자산 소유자, 항구 및 고객 자체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베트남에서 이 문제의 고유한 측면을 파악하고 똑똑한 사람들을 모아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팀워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베트남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와 지역 허브로서의 잠재력은 동남아시아 물류의 리더로 자리 매김하려는 베트남의 비전의 핵심입니다. 베트남은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조정된 초점을 통해 물류 문제를 극복하고 전략적 위치를 활용하여 글로벌 공급망의 주요 참여자가 될 수 있습니다.
Yap 박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강점과 성장의 위치에 있습니다. 그는 "지리적, 전략적으로 중국과 나머지 ASEAN 국가와 가깝습니다. 이들은 연결성을 확립하고 강력한 공급망 네트워크를 만드는 데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을 물류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정부 지원, 민간 부문 투자, 공공 인프라 개발을 포함하는 협력적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Yap 박사는 베트남의 교통망을 주변 국가의 교통망과 효과적으로 연결하려면 정부 간 협력과 기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Herding 씨는 이에 동의하며 베트남의 물류 인프라는 LPI를 통해 이 지역의 다른 국가와 비교하여 평가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지수는 말레이시아와 태국을 포함한 베트남의 성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강점 분야와 개선 기회를 나타냅니다. 그는 "베트남은 특히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국가에 대한 투자를 계속 촉진하고 있어 독특한 기회가 있습니다. 베트남에 지역 물류 허브를 설립한다는 아이디어는 절대적으로 실현 가능합니다." 라며 믿음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다양한 물류 구성 요소 간의 연결성 향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산업 단지, 물류 허브, 항구, 항구, 공항, 심지어 도로, 철도, 내륙 수로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향상시킬 여지가 여전히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내륙 수로는 특히 지속 가능한 공급망의 맥락에서 베트남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그는 추가 자유 무역 구역이나 유사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운영을 용이하게 하고, 거래 비용을 낮추고, 보다 효율적인 상품 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베트남의 강력한 제조 부문과 함께 지역 유통 센터에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라고 제안했습니다.
[K☆VINA 베트남 경제 뉴스| 번역권이 코베캄 K-VINA에 있으므로 무단 불펌을 금지합니다]
https://en.vneconomy.vn/vietnams-rising-position-in-logistics-arena.htm
Vietnam’s rising position in logistics arena
Vietnam’s position with the global logistics space has been on the rise and can be further enhanced by addressing certain limi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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