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 메버릭 영화가 절찬리에 상연 중이라고 합니다.
우선 탑건(top gun)이라 하면 영화에서 처럼 '명사수의 전투기 조종사'(a hot-shot jet pilot)를 떠올리게 되지요. 격추왕을 일컫는 것입니다.
특히 2차 대전 중에 치러진 독일과 일본을 상대로한 연합군과의 공중전 장면은 참으로 압권입니다. 그 중에서도 탑건에 속한 조종사들의 활약은 대단하지요. 어느 쪽이든 상대의 전투기를 명중시켜서 추락을 시켜야 하는 것이니까, 살아남은 조종사들은 의기양양하겠지만 당한 쪽의 조종사들은 목숨을 잃게 되지요. 그것이 적군이든 아군이든 피격되어 죽게 되는 조종사들은 불행한 쪽이지요.
영어 사전을 살펴보면 탑건이란 단어의 뜻이 어느 분야에서 최고인 사람, 그러니까 정상에 서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top gun: one who is at the top(as in ability, rank, or prestige)'
'탑건: (능력, 지위 또는 명성에서) 정상에 있는 사람'
예문) He's the team's top gun. 그는 팀의 최고 실력자이다.
그리고 영화의 주인공을 가리키는 메버릭의 뜻은 이러합니다. 좀 과하다시피 표현하자면, 독불장군 또는 이단자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erriam-Webster 영영사전을 비롯하여 사전에서 얻은 설명은 이러합니다.
'an independent individual who does not go along with a group or party'
'단체나 정당에 동조하지 않는 독립적인 개인'
'a person who refuses to follow the customs or rules of a group'
'집단의 관습이나 규칙을 따르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
또한 영한사전에는 이 메버릭(maverick)의 또 다른 뜻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남서부 지역에서, 소유자 표시의 낙인이 없는 소를 가리킴. 특히 어미소에서 떨어져 나와 낙인이 찍히지 않은 송아지.
세상에서 특출하지 않아도, 그리고 정상의 자리에 있지 않아도 하나님의 자녀이면 문제 없습니다. 부러울 것도, 기가 죽거나 주눅들 것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소유인 하나님의 백성인데 뭐가 부족할게 있나요? 다윗은 8명의 아들들 중에서 말째였습니다. 목동이었지요. 형들 보다 겉모습에서도 뒤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아버지인 이새의 눈길에서도 이미 인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을 그 누구 보다도 탑건(top gun)으로 사랑하는 사람이었지요.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거룩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서 살고자 변치않는 마음을 가진, 그리하여 신앙면에서는 특출한 메버릭, 즉 신앙의 독불장군이었습니다. 다윗은 이렇게 그 하나님을 경배하였지요.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편23:1).
사람은 출중한 외모와 기량을 보고 판단하지만,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얼마큼 진실하게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다윗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탁월했던 사무엘 선지자조차 예견하지 못했습니다. 다윗의 아버지도, 다윗의 형제들도 그저 기가찰 뿐이었습니다.
여러분, 영화에서처럼 누구도 따라 잡을 수 없는 시대의 전투기 명사수인 탑건: 메버릭처럼, 여러분도 하나님의 자녀라면 내가 그래도 최고이지 하는, 하나님을 향한 최고의 명문 신앙인이 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믿음과 하나님을 향한 사랑에 보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시편91:14).
예수님을 여러분의 구주로 영접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십시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한복음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