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시차에 조금씩 적응해 가는 것 같다. 아침 일찍 일어나 서둘러 출발한다. 피렌체까지 버스로 3시간 정도 간다 한다. 아침 7시 출발... 그림이나 인터넷에서 많이 눈에 익었던 피렌체.. 그 중앙의 붉은 돔형의 성당 산타 마리아 성당.......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1번 고속도로를 달려가며 가이드는 두시간여동안 쉬지 않고 피렌체와 르네상스, 그리고 배놓을 수 없는 메디치 가문 이야기를 쏟아낸다. 피렌체를 설명하기 위해 메디치 가문과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르네상스시대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며 . . . 메디치 가문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한다. 요약하면 메디치 가문은 1397~1743년 346년간 유럽최고의 귀족 가문이었다. 르네상스를 후원하고 우피치 미술관 소장품을 피렌체에 기증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게 하고 레오10세 및 클레멘트 등 교황2명을 배출하고 프랑스 왕비 2명을 배출한 가문이다. 모두 메디치가와 관계가 있다. 또한 미켈란젤로, 마키아벨리, 갈릴레요 갈릴레이 등을 후원하고, 아메리카대륙의 유래가 된 '아메리고 베스푸치'도 후원하여 아메리카 대륙행을 도와주었다. 원래 Mugello 지방의 조그만 농장주 였던 메디치가문은 근처 마을 피렌체에서 은행업을 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기독교의 교리상 은행업을 할 수없었기에 '장부'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신용'과 '재량'으로 이자를 주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여기에 바로 메디치 성장의 비밀이 있는 것이다. 더우기 은행업과 함께 모직사업을 진행하면서 유럽각국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었기에 더욱 큰 성장이 이뤄진 것이다.
그 이야기를 듣다보니 어느덧 피렌체에 도착한다.. 참 대단하다 우리 가이드~~~이종경씨이라 했던가?? 피렌체에 도착하자 피렌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미켈란젤로 언덕 으로 . . . 여기서 바라보는 피렌체의 모습이 장관이다 ~~~ 아르노강 주위의 베키오다리, 두오모성당의 둥근돔, 베키오궁전 등 피렌체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피렌체 상업·금융·학문 등의 분야에서 높은 위치를 점했다. 이곳을 무대로 활발히 활동했던 천재들을 통해 이 시의 탁월함을 엿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인물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브루넬레스키, 단테, 마키아벨리, 갈릴레오 및 메디치 가문을 들 수 있다. 아르노 강 양쪽 기슭에 세워져 있어 종종 범람을 겪는 이 시는 온대성 기후를 보이나 계절에 따라 몹시 덥거나 추운 현상이 잠깐씩 나타난다.
↑ 미켈란젤로 언덕에서 바라보는 피렌체 전경 중앙의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 아르노강을 끼고 있는 중세풍도시인데 멀리 베키오다리
↑ 중세시대의 성
이제 시내로 들어간다...
↑ 베키오다리
↑ 아침 일찍 떠나서 배가 고프다. 금강산도 식후 경 ↑ 식당 내부
↑ 시뇨리아 광장으로 이동 하는 중에 . . . ↑ 요기 돌아서면 바로 시뇨리아 광장이다. 차가 앙증스럽디. ↑ 시뇨리아 광장으로 들어선다 ↑ 피렌체의 정치 중심지였던 시뇨리아 광장(Piazza della Signoria ) 광장에는 복제품을 비롯한 많은 예술작품들이 즐비해 있다. 공화주의의 이상이 명백히 표현된 절대군주의 살해자, 미켈란젤로의 다비드(복제본이고 원본은 아카데미아 미술관에 있다.)에서 지암볼로냐(Giambologna)의 기수상의 듀크 코지모(Duke Cosimo) 1세의 초상화식 동상(1594년)과 사비니 여인의 강간까지, 이 곳에 있는 건축물에서 신화와 과거의 정치의 한 단면을 엿볼 수 있다.
↑ 베키오궁전 현재 피렌체 시청으로 계속 이용하고 있는 베키오궁전은 피렌체 공국의 청사로 쓰여졌던 건물로
↑ 메디치가 내부 모습
↑ 구찌 박물관 ↑ 단테 (1265 이탈리아 피렌체~ 1321) 생가 시뇨리아 광장에서 두오모 성당으로 가는 좁은 골목길에 단테의 초라한 생가가 있다.
↑ 우측에 단테의 동상이 벽에 설치되어있는데 코가 참 큰 모양이다. ↑ 단테 생가 부근의 교회 건물들의 위치가 새겨져있는 석판의 모습이다. ↑ 그리고 가는 길에 있는 교회가 있는데단테는 베아트리체를 여기서 만났다고 한다!! ↑ 피렌체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라틴어(語)의 도무스(domus)를 어원(語源)으로 한다. 영어의 돔은 반구형(半球形)의 둥근 지붕, 둥근 천장의 뜻으로 사용되는 데 대하여 이탈리아어의 두오모와 독일어의 돔은 대성당(大聖堂:cath?drale)을 말한다. 특히, 이탈리아에서는 주교신부가 미사를 집전하는 성당을 말하는데, 큰 도시에는 모두 두오모 성당이 있으며, 그 중 밀라노와 피렌체의 것이 유명하다. 이 성당은 로마의 베드로 대성당과 밀라노의 대성당에 이어 이탈리아에서 세번째지만 소장 예술품의 중요도는 베드로 성당에 견줄 만하다. 피렌체 대성당은 조토의 종탑, 세례당 그리고 대성당 부속 박물관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공간이다. 대성당 부속 박물관에는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를 비롯하여 한 때 이 성당을 장식했던 르네상스 거장들의 조각, 회화, 금은 세공품들로 가득하다.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원래 성당에 있던 작품들을 박물관으로 옮겨 놓았다. 대성당을 비롯하여 건물 외벽에 보이는 조각들은 브루넬레스키의뛰어난 창의가 곁들여 비로소 실현된 것으로 기부(基部)에서 탑 꼭대기에 이르는 굵은 8개의 대리석 리브와 그 사이를 메우는 벽돌로 된 ↑ 지오또의 종탑(Campanile Giotto) 당시는 페인트와 같은 안료가 없었기 때문에 흰색과 녹색 대리석을 사용하여 외관을 조화롭게 구성하였으며, 근처의 두오모 성당과 성 요한 세례당과 조화를 이루어 질식할듯한 규모와 경탄을 자아내게 한다. 지오토 종탑은 계단이 무려 414개라고 한다. 성당의 가장 높은 돔은 1463년 브루넬레스키가 제작했으며 건축 사다리없이 지어진 가장 큰 건축물이이자 최초의 르네상스식 건축물이었다 ↑ 천국의 문 ↑ 1296년 아르놀포 디 캄비오의 설계로 착공되었다. 공사 도중에 그가 죽자 조토에 이어 A.피사노가 공사를 인계받아,
↑ 건물 전체를 덮는 대원개의 프로포션은 전성기(全盛期) 르네상스의 이상이었던 원개(쿠폴라)중심의 구성의 선구적
↑ 성당내부의 제단이 있는 곳의 사진 ↑ 천정 돔 성화 ↑ 천정 돔 성화
↑ 천정 돔 성화 ↑ 파이프 오르감 ↑ 성당 내부 지하에는 평생을 꾸뽈라의 설계와 건축에만 매달린 브루넬레스키의 무덤과
↑ 화장실이 필요하여 가죽 공예의 진수 Peruzzi 매장을 들르다
피렌체 관광을 마치고 이제 베네치아로 이동한다 버스로 약 2시간 정도 달렸다... 피렌체를 뒤로 하고 달린다 해는 서산으로 넘어간다 . . . 베네치아 도착후 호텔 MOND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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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세포네 원문보기 글쓴이: 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