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위성은 '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부품, 위성통신단말기의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우주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비교적 상승세를 보였는데, 삼성전자가 '위치정보' 기술 강화에 박차를 가하며 GNSS(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 초연결기술을 차세대 먹거리로 점찍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는 탄력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GNSS(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는 범지구적인 측위정보 서비스 시스템으로 위성에서 발신한 전파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정밀한 측위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통신,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으므로, 무궁무진한 발전을 가진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GNSS 장비로 정의되는 소비자 장비 분야(Consumer Equipment)와 서비스 분야 통틀어 다운스트림 시장 규모는 1500억 유로(약 200조원)에 이릅니다.
삼성전자가 AP위성과 협업할 가능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삼성 측은 미국 반도체 법인 내 연구개발(R&D) 조직인 '로케이션 그룹(Location Group)'을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및 모뎀 그룹 산하로 편입하고, GNSS(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 기술 인력 보강에 나섰다고 합니다.
이처럼 삼성전자가 GNSS에 관심을 가지는만큼, 위성기반 사업에서 국내 탑을 달리고 있고 핵심 기술을 보유한 AP위성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당 사업은 워낙 진입장벽이 높고, 경쟁자도 매우 적기에 장기적인 성장이 주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