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북 개성공단 자금 무기개발 파악” 박 대통령 주장 판에 박은듯 되풀이 황교안 “개성공단 중단 법적용 못해”
정세현 전 장관 ‘무기개발 전용’ 반박 “북 군사경제·인민경제 철저히 분리 개성공단 돈 인민경제에 쓰였을 것”
박근혜 대통령이 증거 없이 ‘개성공단 자금의 북한 무기 개발 전용론’을 거듭 제기하자, ‘증거는 없다’고 실토했던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물론 황교안 국무총리도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 노동당 지도부로 들어가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는 대통령 주장을 똑같이 반복했다. 황 총리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이 법적 절차와 무관한 ‘박 대통령의 고도의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기 위해 엇갈려 지나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홍 장관은 18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임금으로써 달러로 지급된 70%가 당 서기실, 39호실로 간 것으로 파악되고, 이는 핵과 미사일, 치적 사업에 사용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황 총리도 “북한 노동자에게 준 임금이 노동당 지도부로 들어가고 있고 그 자금들이 핵·미사일 개발 등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둘 모두, 박 대통령이 16일 국회 연설에서 사용한 ‘파악된다’는 표현으로 입을 맞춘 것이다. 하지만 대통령처럼 총리와 통일부 장관도 ‘증거’는 내놓지 않았다. 황 총리는 “다만 얼마나 되는 돈이 정확하게 들어갔는가 이 부분은 파악이 안 되고 있다”며 ‘확증’이 없음을 실토했다.
이들이 말하는 ‘파악’은 국가정보원 ‘첩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홍 장관은 국회에서 ‘국정원이 확인한 것이냐’는 질문에 “경로까진 말할 수 없다”고 했지만,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다양한 첩보를 평가하고선 12일과 14일에 (장관이 개성공단 자금의 북한 무기 개발 전용을)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 관련 첩보나 정보를 직접 생산하는 부서가 아니다. 국정원이 수집하는 ‘첩보’란 확인되지 않은 전언일뿐이다. 첩보를 근거로 복수의 정보원을 통해 첩보가 사실이라고 판단할 증거를 확보해야 ‘정보’로서 가치를 갖게 된다.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이 객관적 정보 분석을 위해 서로 분리된 A팀, B팀을 운영하며 엄밀한 교차 확인 체계를 운용하는 이유다.
청와대와 정부의 ‘개성공단 무기 개발 전용론’에 대해,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상임대표는 “북한은 군사경제와 인민경제가 철저히 나뉘어 있다. 2006년 미국 의회조사국 보고서를 보면 북한은 군사경제 쪽으로 군사 기술·무역 등으로 연간 10억달러를 벌고 있다고 한다. 1년에 군사경제로 10억달러를 버는데 개성공단 10년에 5억6000만달러를 군사경제로 돌릴 이유가 없다. 개성공단 돈은 인민경제에 쓰인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총리는 이날 박 대통령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에 대해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에 따른 것”이라며 “이 행위는 다른 법을 적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성공단 운영을 전면 중단하며 법 절차를 따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17조는 남북 협력사업을 정지할 때 통일부 장관이 관계 행정기관장과의 협의 절차와 청문 절차 등을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개성공단 전면 중단은 국회 소집 불가능 등의 요건도 충족되지 않아, 헌법 76조의 긴급재정명령절차로 볼 수도 없다.
첫댓글 이런 개 씨벌놈의 새끼! 니놈은 자식도 없나? 아무리 장관 자리래도 자식들 쪽팔리게 하는게 부모냐? 에라이 닝기리! 니 자식들이 불쌍타!(누리꾼)
홍용표,스트레스로 입술이 다 터졌던데,저러다 사람 잡을라.병신년에(누리꾼)
무식하고 무능하고 무지한 정권....물러나라!!!(누리꾼)
왜 저넘들은 허위사실 유포죄로 안잡아가냐? 저 넘들이 허위사실 유포해서 경제가 흔들리잖아...(누리꾼)
홍용표 장관..이것도 카더라 통신의 나팔쟁이인가? 박근혜 아바타를 해보니 재미있나? 새로운 진박으로 임명한다. 북한 팔아서 먹고사는 허접한 내시들아!!(누리꾼)
9년동안 너희들이 정권잡아서 해놓은 일이 아니더냐(누리꾼)
국충원 특수활동비는 귀태년 7시간 출장맛사지에도 쓰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영수증이 필요없어 확인은 볼가능하다(누리꾼)
박근혜대통령 과 당.정.청. 양치기소년 처럼 역풍당합니다. 거짓말죄추가하여 총선심판 합시다.(누리꾼)
입만열면 거짓말,사기치는 칠푼정권 ㅋ
대학교수 수준ㅋ 어느대학여?
부끄럽고 한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