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의재판관#말#라숀하라
만약 당신의 영혼이 말을 할 수 있다면 무슨 말을 할까요?
"너는 네 모든 성문에 재판관과 관원을 임명해야 한다." (신명기 16:18)
이 구절의 또 다른 측면은, 우리 자신의 개인적, 영적 성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 주변 세계에 대한 처음 인상을 받아들이는 성문인 "진입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눈과 귀는 지속적인 자극과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사물은 입을 통해 들어오고 나갑니다.
우리 대부분은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백신을 맞고, 해로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컴퓨터를 보호합니다. 그런데 우리 자신의 영적 오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우려합니까? 우리는 우리의 영적 안전에 대한 위협을 경계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영혼의 "문지기"가 되도록 명령받았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정의의 제도를 세우는 것 외에도 “네가 네 모든 성문에 재판관과 관원을 임명하라”라는 말씀은 우리에게 오직 긍정적이고 건강한 영향만이 우리 몸에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임을 가르쳐 줍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작은 도시와 같습니다. 타냐는 신체를 "작은 도시"라고 부릅니다. (타냐, 전도서 9장 14절). 모든 도시는 그곳을 지키는 경찰이 필요합니다. 특히 그 도시의 출입을 통제하는 성문은 더욱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 말, 행동은 영혼의 배출구이자 표현 수단입니다. 그것은 영혼의 "의복"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삶에서 초점을 두는 곳, 즐거움을 얻는 곳은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우리가 누구가 되어 가고 있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 영혼이 정제되어 신성과 일치하게 됩니다. 저속하고 저급한 자극에 노출되면 그 반대가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각이 둔감해집니다. 영적으로 약해지는 것에 눈과 귀를 드러내는 것은 자기 파괴입니다.
당신의 영혼이 당신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상상해 보세요. 아마도 이것이 그 메시지일 수 있을 겁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당신의 영혼입니다. 저는 당신과 연락을 시도했지만, 당신은 제 메시지에 답하지 않았습니다. 네, 당신이 얼마나 바쁜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걸리지 않을 겁니다. 전화를 꺼주세요. 당신과 저만 있을 수 있도록요. 고맙습니다.
기본적으로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다. 당신은 누구도 살해하지 않았고 아무것도 훔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자신을 자랑스러워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될까요?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팀이 되어 같이 일합시다. 물론, 우리는 이 팀의 핵심 구성원으로 우리의 눈, 귀, 입을 포함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루 종일 소통하여 그룹 활동을 조정해야 합니다. 매일 브리핑을 보내겠지만, 당신도 나와 항상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입이 소중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 대한 험담에 사용했습니다. 변명하지 마세요. 그냥 솔직하게 말하고 책임을 지세요. 이제 왜 내가 당신에게 연락하려고 했는지 알겠죠. 우리 둘 다 당신이 이것보다 훨씬 낫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더 나은 인격의 소통을 위해 당신의 재능을 긍정적으로 사용하세요.
다시 한번, 이것은 당신의 영혼이 당신을 부르는 소리입니다. 저에게 연락 주세요.”
이 영혼의 메시지는 나만의 "성문의 재판관이자 문지기(게이트키퍼)"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제 눈, 귀, 말이 제 영혼과 제가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수단인 것을 염두에 두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깨달음을 내면화할수록 제 "작은 도시"를 보호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에 참여하고 싶은 열망이 커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행동해 보세요.
첫째, 당신의 영혼과 소통하고, 그 메시지를 내면화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둘째, 하루 중 한 시간을 정해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이나 부정적인 말을 하거나 듣지 않도록 집중하세요. 이것을 완성하면 한 시간을 더 추가하세요. 이 "부정적인 말 금지" 기간에 시간을 계속 추가하세요.
셋째, 토라와 지혜의 말씀에는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되, 험담과 부정적이고 해로운 말에는 귀를 막으십시오.
넷째, 세상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데 시력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친절하고, 격려하며, 건설적인 말을 하는 법을 스스로 훈련하세요.
By: Katia Bolotin(Columnist, 현대 클래식 음악 작곡가, 피아니스트)
From: Chabad.org
그림: Sefra Lightstone
번역: <월간샤밧>
히브리어에 라숀 하라(לשון הרע, "사악한 혀")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명사 lashon (혀), 정관사 ha 및 형용사 ra (악)로 구성됩니다. 히브리어 명사 lashon은 또한 많은 문장에서 "말" 또는 "언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구는 일반적으로 "악한 말"로 번역됩니다.
모세에 대한 미리암의 부정적인 말, 정탐꾼들의 이스라엘 땅에 대한 부정적인 말들, 토라 뿐 만 아니라, 민족과 국가, 개인 간의 라숀 하라는 역사의 시작 이래로 많은 비극을 초래한 죄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탈무드는 "사람이 불타는 용광로에 몸을 던지는 것이," "공개적으로 다른 사람을 부끄럽게 하는 것보다 낫다.“라고 말합니다. 라숀 하라에 관한 토라의 법은 방대하고 구체적입니다. 라숀 하라는 단순한 악담과 질시 혹은 지적이 아니라, 두 번째 성전이 무너지게 된 ‘이유없는 미움과 시기’이며 언어적 착취와 인격의 살인입니다. 탈무드는 또한 ‘말로 인한 상처는 돌이킬 수 없다”고 가르칩니다.
부정적인 말의 파괴적인 힘은 긍정적인 말의 유익한 힘에 의해서만 극복됩니다. 동료를 칭찬하고 이웃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우리 자신, 칭찬받는 사람, 그리고 이 사회 전체를 미움과 악으로부터 구하는 길입니다.
※월간샤밧 엘룰월호와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 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
▶한국전 유대인 참전용사 방문단...
https://www.shabbat.co.kr/참전용사방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