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에서 탄도란 골프 볼이 헤드에 맞아 튕겨 날아가면서 그리는 궤도를 말한다. 그런데 이 탄도는 헤드가 볼을 히팅하는 각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듯 샤프트와도 연관성이 있다.
골프채의 샤프트는 아래 5가지, 즉
1) 볼의 비거리 (Distance)
2) 볼의 정확성 (Accuracy),
3) 볼의 탄도 (彈道 : Trajectory),
4) 샷의 느낌 (Feel),
5) 백스핀 (Back pin)
에 영향을 준다.
[샤프트 무게는 체력에 의해서 선택]
골프 채의 구성은 헤드, 샤프트, 그립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 샤프트의 무게가 골프에게 갖어다 주는 요소는 볼의 비 거리, 볼의 정확도, 샷의 느낌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스윙을 할 때에 클럽의 헤드 무게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너무 가벼운 골프 클럽으로 스윙을 한다면 필요 이상의 힘이 들어가 슬라이스나 훅을 만들 것이다. 반대로 너무 무거운 클럽으로 스윙을 하면 클럽이 너무 무거워 스윙의 속도가 느려져서 클럽헤드 속도가 떨어지게 되고 골프 클럽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볼을 정확하게 맞추지 못해 볼의 비 거리가 나지 않을 것이다.
전체 클럽의 무게가 스윙 할 때에 샷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내 신체적 조건과 골프 능력에 알 맞는 골프클럽을 만들기 위해서 골프 클럽의 전체 무게를 적당하게 조정하려면 우선적으로 적당한 무게의 샤프트를 찾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주 힘센 사람에게는클럽 전체 무게가 무거운 클럽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 체력이 약한 골퍼에게는 골프클럽의 전체 무게가 가벼운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가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15~25 그램정도의 무게가 줄면 무게가 가벼워진 느낌을 느낄 수 있다. 골프 클럽이 25 그램 이상의 골프클럽의 전체 무게에 변화가 있으면 클럽의 속도가 증가하여 볼의 비거리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무작정 골프클럽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가벼운 샤프트를 사용하게 되면 골프클럽이 너무 가벼워 스윙할 때에 골프 클럽의 헤드 무게를 전혀 못느끼게 되는 데 골프 스윙시에 골프클럽이 너무 가벼워 버리면 일관성 있는 스윙을 할 수가 없어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우드 샤프트가 너무 가벼우면 골프 클럽의 전체 무게가 너무 가벼워 져서 클럽의 스윙 웨이트가 급격히 높게되거나 낮아져서 자기 스윙 템포에 타임잉을 정확하게 마출 수가 없게된다. 클럽의 전체 무게를 줄이드라도 체력에 알맞게 가벼운 샤프트를 선택해야하며, 또한 스윙 웨이트를 템포에 잘 맞게 조절 해야 한다.
[샤프트 강도는 스윙 속도에 의해서 선택]
샤프트 강도의 등급은 보편적으로 L, A, R, S, X, XX 로 등급이 되며 등급의 차이는 보통 10단위 차이로 등급을 표시한다.
샤프트의 강도에 표시한 등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컴퓨터 계측과 수동의 방법으로 측정한다. 수동의 방법은 측정 눈금이 그어진 Shaft Flex Board 의 한쪽 끝에 샤프트의 Butt 을 고정 시킨 다음 샤프트 Tip 쪽에 Wood 는 2 파운드, Iron 은 5 파운드의 추를 달면 샤프트가 휘어지는 정도를 가지고 샤프트의 강도를 표시하고, 요즘의 모든 산업의 계량 방법을 컴퓨터에 의해서 측정함으로 수동 보다 더 정확하게 샤프트 강도를 측정할 수가 있다. 샤프트의 강도를 10단위로 분류 하든 것을 1내지 2단위 차이까지 분류해서 골프 클럽을 제작한다. 강도의 수치를 1단위 까지 표시하기 위해 서는 샤프트 강도 측정 치수를 Frequency 로 측정하며 그 표기 방법은 CPM (Circle Per Minute)으로 나타낸다. 샤프트의 Frequency 의 측정법은 그립 쪽을 기계에 고정시키고 샤프트의 Tip 쪽에 힘을 주어 샤프트가 휘게 누르면 샤프트의 흔들림의 진동수를 측정하는데 측정기에 나타나는 그 수자가 1분 동안에 샤프트가 흔들리는 수자이다. 샤프트가 딱딱할수록 진동 수가 많으며 그 수자도 10을 기준으로 나누어서 L,A,R,F,S,X,XX 같은 영문자로 표기한다.
샤프트의 강도 선택은 항상 골퍼들의 영원한 숙제 중에 하나다, 매 번 똑같은 속도의 스윙을 유지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평균 스윙 속도보다 부드러운 샤프트의 선택이 항상 우선적이다. 골프는 세월이 가고 구력이 붙으면 느낌에 의한 스윙을 원칙으로 해야지만 볼의 비 거리나 방향에 큰 도움을 준다.샤프트 Flex 선택은 있어 볼의 비 거리나 또는 방향 성이냐 두 가지를 놓고 많은 골퍼들이 고심한다, 골프스윙은 느낌이 향상 우선 되야 한다. 보편적으로 내 스윙속도에 맞는 샤프트보다 약간 딱딱한 샤프트를 쓰고 있는 사람은 볼의 정확도는 있지만 조금 부드러운 샤프트를 쓰면 비 거리를 증가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부드러운 샤프트는 임팩트 때 샤프트가 빨리 휘어져서 헤드를 조금 빨리 가게해 주어 공을 잘 띄워주기도 하고 클럽헤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게 약간 휘청 거리는 좋은 느낌도 있고 비 거리도 조금 증가 시켜주는 효과를 준다. 부드러운 샤프트는 다운스윙 중에 뒤로 휘었던 샤프트가 임팩트 시에는 목표 쪽을 향해 다시 펴지면서 빠른 속도로 클럽헤드를 움직여 주는 "kick"효과를 보여 공을 더 멀리 보내게 된다.
일반적으로 많은 골퍼들은 비 거리 증가를 볼의 정확성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비 거리를 증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서슴없이 투자하게 될 것이다. 볼의 비 거리는 바로 샤프트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때문에 샤프트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샤프트의 강도는 자기의 적정 스윙스피드 범위 내에서 골프 삿을 컨트롤 하기가 쉬운 샤프트의 강도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가능한 부드러운 샤프트를 고르는 것이 좋고 샤프를 고를 때 나의 적정 스윙스피드 속도 보다 약간 낮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에 정확성을 향상시키려면 약간 강한 샤프트를 , 비 거리를 늘리고 싶으면 약간 약한 샤프트를 골라야 한다. 샤프트가 너무 유연하면 비 거리와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샤프트 토크는 스윙 템포에 의해서 선택]
샤프트 토크란 샤프트 끝을 비틀어 돌리면 샤프트가 비틀어지는 힘에 대하여 샤프트가 견디는 정도를 말한다. 토크의 수자가 낮을수록 비트는 힘에 잘 견디며 일반적으로 4 이하를 낮은 토크라 하며, 5 이상을 높은 토크라 한다.높은 토크의 수자를 가진 샤프트는 비틀림이 크다.
토크를 측정하는 방법은 샤프트의 Butt을 수직으로 고정 시킨 후 Tip 끝 쪽에 1 파운드 무게의 추를 달아 샤프트의 비틀림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1 파운드의 추의 무게를 달아 샤프트의 비틀림의 크기를 스틸 샤프트와 그라파이트 샤프트와 비교한다면 스틸 샤프트는 2.3~4.0 정도고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1.8 ~ 8 도 까지 범위가 일반적으로 넓게 나타낸다. 샤프트의 토크는 스윙 속도가 110마일이 넘지 않으면 임팩트 때 별로 영향을 주지 않는고 스윙시에 느낌에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지금 까지 연구 한 결과에 의하면 토크가 비 거리,정확성,탄도,느낌, 백 스핀의 5가지 특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골프 샷에 조금의 영향을 준다. 골프 스윙의 Top 에서 임팩트 까지 너무 짧은 순간이라 스윙 속도기 110 마일 이하인 골퍼는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너무 낮은 토크의 샤프트는 비 거리, 탄도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정확성과 느낌에는 중요한 영향을 준다. 토오크가 낮을수록 그 샤프트는 단단한 느낌을 주어 스윙시에 딱딱한 막대를 휘두르는 느낌이 들어 샤프트의 강도가 아주 강하게 느껴진다.
[샤프트 밴드 포인트는 탄도에 의해서 선택]
밴드포인트는 양 끝에서 같은 힘으로 샤프트에 힘이 가해졌을 때 가장 많이 휘어지는 지점이라고 말한다.
벤드 포인트는
low bend
mid bend
high bend 등 3등분으로 표기하며.
low bend 라 하는 것은 그립쪽이 단단하고 헤드 쪽이 부드러운 것이고, high bend는 그립 쪽이 부드럽고 헤드 쪽이 단단한 것이며, mid bend는 Low bend point 와 High bend point 의 중간정도의 지점을 말한다.
샤프트 내에서의 low bend와 high bend의 거리차이는 2인치 이내이고 보통 샤프트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다.
샤프트의 벤드 포인트에 따라서 느낌과 볼의 탄도에 관해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만, 샷의 느낌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샤프트 선택 시에는 스윙의 느낌을 더 중요시해야 함으로 되도록 이면 헤드 쪽이 부드러운 low bend 가 더 효과적이다.
[샤프트 발란스 포인트는 탄도에 의해서 선택]
Balance point란 완성된 샤프트 무게를 2등 분한 중심을 말한다.
밸런스 포인트는 스윙시 느낌과 볼의 정확도에 약간의 영향을 미친다.
샤프트 Balance point는 low balance point, mid balance point, high balance point 로 나누어서 지는데 low balance point 의 샤프트는 헤드 쪽(tip)이 무겁고, high balance point 의 샤프트는 그립쪽(butt)이 무거운 것이다.
내 스윙에 맞게 샤프트 강도 와 샤프트 토크를 선택 했다고 하여도, 샤프트 밸런스 포인트의 선택도 주의해야 한다. 샤프트의 balance가 낮을수록 샤프트 Tip 쪽이 무거워 swingweight 의 증가로 인해서 샷의 느낌이나 타점의 정확성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 주의: 샤프트 밸런스 포인트와 클럽의 밸런스 포인트는 다르기 때문에 혼돈 해서는 안된다.


첫댓글 trajectory (pl. -ries)
1. 물리 탄도(彈道) ; [행성·로켓 따위의] 궤도.
2. 수학 직교절선(直交切線) 정각(定角) 궤도.
Migrating birds generally follow a north and south trajectory, although some species do migrate from east to west.
철새들은 보통 남북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따르지만, 일부 철새들은 동서로 이동한다.
탄도[彈道] : 발사된 탄알이나 미사일이 목표에 이르기까지 그리는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