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 창간 |
- 7월부터 항공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시각화하여 매월 제공 - 다양한 항공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가 편리하게 항공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 |
□ 항공교통이용자들이 항공사별․노선별 항공 운항 정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가 발간된다.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항공권 구매 등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 정시성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은 항공소비자 리포트를 창간하였다.
ㅇ 리포트는 국내․국제선 항공사․공항․노선별 지연율(시간 준수율, 결항률 포함)과 공항 이용객이 많은 제주공항과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항공사를 대상으로 운항 시간대별 지연율 등의 통계정보를 담고 있다.
ㅇ 또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교통 이용관련 항공사별 소비자 피해접수 현황과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피해구제 사례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ㅇ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는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발간한다. 7월 리포트에는 5월 기준의 항공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 월간 리포트는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 한국항공협회 누리집(www.airtransport.or.kr), 인천국제공항 누리집(www.airport.kr)과 한국공항공사(14개 공항 포함) 누리집(www.airport.co.kr)에서 볼 수 있다.
* 항공협회, 공항 및 한국공항공사 누리집에서는 배너를 통해 국토부 누리집으로 연결
□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 “항공 여행을 계획하는 국민들께서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서 충분한 항공 정보를 얻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ㅇ “항공 당국은 지연율(정시성 향상)과 그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향후 항공사, 공항 운영자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 해 나가는 동시에,
- 향후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 보다 다양한 항공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