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나이와 바이크맨 / 최선우
내 별명은 '산사나이'이다. 대학교 재학 시절 지리산을 종주 이후 이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등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멤버로 활동했다. 대학 1학년 여름방학에 3박 4일간의 종주 경험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당시는 취사와 야영이 허용되었기 때문에 모든 등산 물품을 각자 질머지고 산행을 했다. 취사도구인 코펠과 버너, 야영장비인 텐트, 그리고 3박 4일 동안의 식량 등. 여름철 산행이라 소나기가 쏟아져 비를 흠뻑 맞았던 일, 등산화 밑창이 떨어져 덜렁거리자 수시로 노끈으로 묶으며 산행했던 일, 갖은 고생 끝에 천왕봉에 올랐을 때 하얀 구름이 밀려왔다가 잠시 후에 다시 밀려가는 장관이 지금도 기억에 생생하다. 이때의 산행 경험은 이후의 나의 등산 생활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친구들과의 산행, 교직원들과의 산행, 학생들의 준거집단 지도하 때의 산행 등 . . .
이렇게 즐겨했던 등산을 지금은 잘 안하고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데 산에서 산행하는 것이 무릎에 무리가 간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올라갈 때야 큰 무리가 없지만 내려올 때는 체중으로 인해 상당히 무리가 왔다. 그래서 지금은 등산을 잘하지 않고 대신에 시간나는대로 자전거를 즐겨 탄다. 자전거타기로 방향이 바뀐 것은 전국에 자전거길이 생기고 난 후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또 고향의 섬진강 자전거길을 달려보고 싶어서였다.
자전거를 몹시 타고 싶었지만 비싸서 사질 못하고 있었는데 마침 동료 교사가 자기한테 있는데 안 쓰니 가져가라고 하여 바로 그날로 타기 시작했다. 첫날은 광주집에서 승천보까지를 다녀왔다. 기억에 3시간이 걸렸는데 다음날 사타구니가 쓰려서 여러 날 고생했다. 지금은 하루 종일 타도 이런 일은 없다.
4대강 자전거 길 외에도 전국에 많은 자전거 길이 있고 이 자전거 길을 모두 종주하고 나면 국토해양부에서 인증서도 주고 있다. 난 섬진강 자전거길과 영산강 자전거길만을 종주했으니 남은 전국의 자전거길을 모두 종주하려고 마음먹고 있다.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꼭 종주하고 싶다.
나는 틈이 나면 섬진강 자전거길을 즐겨 달린다. 금년에만 벌써 3번이나 종주했는데 모두 합치면 10회는 될 것이다. 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의 4대강은 보를 설치한다고 개발이 돼버렸지만 섬진강은 인간이 손을 대지 않아 그대로 보전되고 있어서 강변을 달릴 때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섬진강 자전거길이 애착이 가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어느 해 겨울, 고향 곡성군 오곡에서 압록까지 섬징강변을 따라 10여km를 걸었다. 그 후 오곡에서 남원시 금지까지 13km를 걸었다. 2번에 걸쳐 20km를 섬진강 자전거길을 걷고 나니 기왕 나선 김에 종주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생겨서 매 주말이면 20~25km씩 걸었고 모두 9회에 걸쳐 150km를 완주했다. 혼자서 특별한 일 없는 토요일이면 걷다보니 6개월이 걸렸다.
섬진강 자전거 종주길은 섬진강댐에서 출발해야하지만 댐에서 10km내려온 곳에 첫번째 인증센타가 있고 또 버스나 승용차로 가도 편리한 주차공간이 있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출발 지점이 되었다. 자전거 종주길이 150km가 넘지만 난 이틀에 걸쳐 달리곤 하였다. 중간 지점이 고향인 곡성인데 고향집이 있어서 숙박이 편하고 이틀에 달리면 몸에 무리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첫날 섬진강 자전거길을 섬진강 휴게소에서 출발하여 30분 달리면 '섬진강 시인 김용택'의 생가가 나온다. 방문하면 방문자들이 손쉽게 커피를 타서 마시도록 커피포트와 커피믹스가 준비되어 있으며 운이 좋으면 집주인인 김용택 시인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페달을 밟아 계속 달리면 향가유원지가 나온다. 유원지로 진입하는 길에는 일제시대에 암벽을 뚫어 만든 터널이 있는데 철도용 터널로 만들어졌으나 완공 전에 해방을 맞아 레일은 깔리지 않았다. 길이는 약 300m이고, 차 한 대가 겨우 지날 수 있을 정도로 폭이 좁으며 내부에는 조명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캄캄한 터널을 지나면 갑자기 유원지의 푸른 자연이 펼쳐져 나름대로의 묘미가 있는데 터널을 이용하지 않고 우회도로를 이용하여 진입할 수도 있다. 유원지의 강물 속에 박혀 있는 8개의 철도 교각 역시 일제 시대에 순창과 남원을 연결하는 철도를 가설하려다 중단된 흔적이다.
이 철도 교각 위를 지나서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강 건너편에 시계 2시 방향으로 금호타이어 곡성공장이 나온다. 강을 따라 내려가면 곡성과 남원시 금지면을 잇는 다리-금곡교-가 나온다. 금곡교가 멀리보이면 잠시 길가 정자에서 목을 축이고 또 사탕을 꺼내 당분을 보충하고 휴식을 취한다. 이곳을 지나면서 정자에서 쉴 때면 동네 할머니 한 두 분을 꼭 만나고 했다. 갈 길을 재촉하면 횡탄정 인증센터가 나오며 이곳을 지나면 침실습지가 나오면서 강물도 흐름이 느려진다.
침실습지는 사람들의 강 출입을 금지하며 보존하고 있어서 이름 모를 새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 이 구역은 자전거 길에 '함께 다니는 길'이라는 안내판에 사람, 자전거, 승용차가 그려져 있다. 고달면 고달리의 오래된 노거수를 바라보면 달리면 일명 '퐁퐁 다리'가 나온다. 이 다리를 건너 5분만 달리면 고향 마을 나오고 난 고향집에서 1박을 한다.
이틀째, 새벽에 일어나 밥을 지어 아침을 먹고 간단하게 점심 도시락을 준비한다. 도시락은 갓 지은 밥을 조각 김에 싸서 작은 도시락에 담으면 끝이다. 여름 시간에는 집을 아침 6시경에 나섰고, 겨울철에는 9시경에 나섰다. 강 양쪽에 자전거길이 있지만 난 강 건너편의 길을 선택하여 달렸다. 출발하여 몸이 풀릴 때면 도깨비마을 나오고 두 바퀴 쉼터라 이름 지어진 한옥 펜션이 나오면 멀리 가정 마을 나온다. 가정마을 곡성 기차마을에서 출발한 관광열차의 종착지이다. 이곳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며 잠시 휴식을 취한다.
다시 페달을 밟으면 압록유원지, 구례의 입구라는 구례구가 나오며 이곳에서도 잠시 휴식을 취한다. 이곳을 출발하여 만나는 곳이 사성암 인증센터이며 다시 달리면 수달보호구역을 관리하는 초소가 나오는 데 이곳에서 커피 한잔을 얻어 마시며 이러 저런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이곳을 출발하여 달리면 남도대교를 2km를 전방에 길거리 카페 '아비앙토'가 나온다. 이곳에서 커피 한잔을 사 마시며 그동안의 안부를 묻는다. 이 아비앙토 사장은 사람이 많이 올 수 있는 화개 장터를 마다하고 이 장소를 고집하는 이유를 이곳이 본이 생각하기로는 섬진강변중 최고의 장소이기 때문이란다.
계속 달리면 남도대교, 매년 3월이면 매화꽃 축제가 열리는 다압면이 나온다. 언덕에 오르면 섬진강이 두꺼비들이 모여서 나루를 이루었다는 섬진강 유래비가 나오며 이곳에서 점심을 먹고 휴식도 취하고 사진도 찍는다. 다시 달리기 시작하면 맹고불고불길이 나온데 섬진강 자전거길을 만들 때 이 부근을 직선 길로 만들고자 했더니 당시 맹○○ 행정안전부 장관이 강변을 따라 자연스럽게 만들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란다.
하류를 갈수록 강폭은 넓어지고 강물의 흐름도 느려진다. 계속 달리면 망덕포구가 보이면서 윤동주공원이 나온다. 윤동주시인과 정병석 친구와 얽긴 사연이 소개되어 있으면 대표 시인 '서시'를 입구에 손글씨로 쓰여 있어 다시 암송해본다. 이곳에서 20여분 달리면 종점이면서 시점인 배알도 수변공원이 나온다. 이곳에는 유인인증센터가 또 무인 인증 센터가 있어 선택하여 스탬프를 찍을 수 있다. 스탬프 찍는 일 못지않게 인증샷을 찍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해 독도 방문 시에 사용했던 손에 드는 태극기를 들고 인증샷을 찍었더니 다른 분이 타고 온 자전거를 번쩍 들고서 사진을 찍어서 나도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을 찍고 나면 현장에서 사진에 날짜와 시간을 써서 지인들에게 자랑삼아 보낸다.
힐러리 경이 '왜 산에 오르느냐?'라는 물음에 '거기 산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답해서 유명한 말이 되었다. 누군가 나에게 '왜 섬진강 자전거길을 종주하느냐?'고 묻는 다면 난 이렇게 답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라고...
첫댓글 나도 이 길 여러 차례 걸었어요. 구담 마을의 느티나무들은 지금도 잘 있겠지요? 4대강 사업으로 다른 강은 볼품없이 되었는데 섬진강만은, 많이 훼손되기는 했지만, 인간의 무자비한 손을 덜 타 다행이에요.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데가 많이 보입니다. 이런 거 줄여서 깔끔하게 만들어 보세요. 예를 하나 들게요.
"자전거를 타고 싶다는 욕구는 강했지만 비싼 자전거를 구입하지 못해 시작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동료 교사가 '자전거를 안타고 계단에 세워두었는데 가져다가 타시라'고 하여 바로 당일날 자전거를 가져와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농담 하나 할까요? 최선우 씨에게는 도대체 자전거가 몇 대나 있을까요?
"자전거를 타고 싶다는 욕구는 강했지만 비싼 자전거를 구입하지 못해 시작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동료 교사가 '자전거를 안타고 계단에 세워두었는데 가져다가 타시라'고 하여 바로 당일날 자전거를 가져와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
"자전거를 몹시 타고 싶었지만 비싸서 사질 못하고 있었는데 마침 동료 교사가 자기한테 있는데 안 쓰니 가져가라고 하여 바로 그날로 타기 시작했다."
어떻게 고쳤는지 줄 쳐 가면서 살펴보세요. 중복되는 말이 거의 없고, 한자말이 많이 줄어든 거 보이지요?
이번 연수에 이런 걸 같이 공부하려고 합니다. 기다려지지 않나요?
군더더기가 많고 글이 너무 길다는 생각이 들어서 차츰 고쳐볼려고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교수님이 먼저 읽어 주셨네요. 조언해주신 대로 꼭 틈을 내서 고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대꾸해 줘서 고마뭐요. 이렇게 생각을 나누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 선생님들, 학생에게 이런 얘기 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