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제768호 2021.5.7.배성호 기자 글 요약
수년간 쌓인 카드포인트. 현금으로 환급하세요.
잠자는 내 돈 찾는 다양한 방법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로 인해 내 보험 찾아줌 등 잠자는 내 돈 찾는 다양한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여러 카드 사에 흩어져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서비스다.
-여신금융협회의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이체 홈페이지와 금융결재원의 어카운트 인포 모바일 앱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조회한 후 원하는 계좌로 한 번에 이체해 출금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을 통해 이용하려면 먼저 구굴 플레이어에 접촉해 어카운트 포인트를 검색해 내려 받는다.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앱에 접촉해 서비스 이용등록을 한다.
-이때 지문이나 얼굴인증이 가능한 폰이면 바이오정보로 인증하면 간편하다.
-화면에서 지시하는 대로 서비스 이용등록을 마쳤다면 로그인 한 후 중앙에 카드 포인트 현금화를 누른다.
-그러면 보유한 카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여기서 포인트 현금화를 터치하면 현금화가 가능한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후 한 번에 신청하기를 누르고 환급받을 계좌를 누르면 완료된다.
◆또 어칸운트 인포에서 휴면예금도 되찾을 수 있다.
-휴면예금이란 금융회사 예금 중에서 관련 법률규정이나 당사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이다.
-금융회사에서 예금은 5-10년.자기앞 수표는 5년.보험은 3년이상 거래나 지급청구가 없으면 휴면예금으로 분류 되 서민의 금융생활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다.
-어카운트 인포에서 휴면예금 보험금 조회를 누르면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나 보험카드는 물론 자동 이체나 대출리스트도 한 번에 볼 수 있다.
-만약 이 단계에서 휴면예금이나 보험금이 있다면 같은 방법을 이용해 되찾을 수 있다.
◆숨은 보험금 통합조회 시스템인 내 보험 찾아줌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모든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온라인으로 곧 바로 청구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홈 페이지에 접속해 보안인증을 거치면 보험 가입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만기 혹은 소멸된 보험들도 확인이 가능하다.
◆미 수령주식도 확인할 수 있어
-미 수령 주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예탁결재원의 주식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증권회사를 이용하지 않고 미 수령 주식 및 종이증권을 직접 보유중인 개인 주주라면 본인명의로 배정된 미 수령 주식 및 본인 명의의 실물 종이증권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 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서도 숨은 자산을 찾을 수 있다.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 들어간 뒤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에서 여러 금융협회와 기관이 운영하는 휴면 자산 찾기 홈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다.
-휴면예금과 휴면성 증권. 파산금융기관 미 수령금. 미 수령 주식. 자동차 보험 과납 보험료. 미 환급 공과금 등을 찾을 수 있다.
-국세 환급은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 (WWW.hometax.go.kr)나 모바일 앱인 홈택스에서 ‘환급금 조회‘메뉴를 누르면 된다.
-정부24웹사이트(WWW.gov.kr)의 미 환급금 찾기 (확인서비스→미환급금 찾기)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세환급금은 정산결과 납부해야할 세액이 세금 중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중간 예납이나 급여에서 먼저 공제되는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보다 적을 때 발생한다.
-환급금이 발생한 후 5년간 찾아가지 않으면 국고로 환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