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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 5) 베드로후서 강해_1(11) (벧전 4:10~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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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후서 강해 11
베드로전서 4장
10-11절: 청지기로 섬겨야 한다.
1. 청지기의 태도(고전4:1-2), 하나님의 영광이 되게 하라(계4:11).
2. 모든 사람에게 섬길 것을 주셨다(롬12:3-8; 고전12:4-11).
3. 교회에는 여러 지체가 있다(고전12:27). 27-30 설명
고난과 비방을 대하는 태도
12절: 초대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엄청난 핍박이 있었다.
1. 고난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2,000년간의 교회 시대에 많은 고난이 있었다(히11:33-38).
2. 고난의 이유: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이다(고후6:14-18).
a. 가인과 아벨(창4:1-8; 요일3:12)
b. 종교인들과 그리스도(마10:17; 요16:2; 16:33)
c. 마귀는 하나님의 성도들을 핍박해 왔다(욥기).
3. 이런 핍박은 종종 불로 표현되었다(욥23:10; 벧전1:7).
4. 모든 시련이 성도이기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
5. 사람이기에 당하는 고난이 있다(고전10:13).
6. 불순종 때문에 당하는 고난이 있다(벧전2:18-20; 3:13-17).
7. 여기의 불같은 시험은 믿음 때문에 당하는 것이다(고후1:8-9). 바울
13-14절: 이런 고난은 기쁘게 당해야 한다.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1. 고난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다(빌1:29; 3:10; 행5:41).
a. 주님께서 다니엘의 세 친구와 함께 계셨다(단3:23-25).
b. 주님께서 바울과 함께 계셨다(행23:11; 27:21-25; 딤후4:9-18).
c. 주님의 약속(마28:20)
2. 고난은 미래의 영광을 뜻한다(벧전1:6-8). 눅24:26이 핵심이다.
a. 하나님은 고난을 영광으로 바꾸어 주신다(요16:20-22; 고후4:17-18).
b. 인생에서도 고난이 미래의 영광을 보장한다. 피아노 바이올린 연습, 공부, 성경 읽기 등
3. 고난은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한다(14).
a. 이런 고난은 그분 때문에 받는다(요15:21).
b. 그리스도인(벧전4:16; 행11:26; 26:28)이라고 말할 때 받는다.
c. 원수들이 붙여 준 이름이다. 고난을 뜻한다(행5:41).
우리의 삶을 점검하자(15-19)
고난당할 때가 삶을 점검하기 좋은 때다: 불 같은 고난을 통해 악한 것들을 제거할 수 있다.
스가랴 13장의 고난(슥13:8-9; 말3:1-3),
벧후3:7, 10-12의 세상 정화
이런 일이 생기기 전에 먼저 교회(건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의 정화가 있다(17).
성경의 심판 순서: 그리스도의 심판석, 크고 흰 왕좌 심판(17절 정체 의미)
구약 시대 이스라엘 심판 시, 먼저 예루살렘부터
에스겔서 9장 설명 : 하나님의 영광이 떠남. 예루살렘 심판, 잉크통을 찬 사람을 불러 마크함(4), 그리고는
여섯 사람이 표가 없는 자들을 죽이는데 그 일이 성소에서부터 시작됨(5-6).
1. 왜 고난당하는가 살펴보라(15절).
a. 아브라함, 다윗, 베드로 등도 불순종으로 인해 고난당하였다. 혹시 그런 것은 아닌가?
2. 그리스도로 인해 고난당하는가?(16절), 그리스도인과 고난은 연결되어 있다(딤후3:10-12)
a. 마5:11-12- 21 -
b.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의 고난을 멸시하시고 담당하셨다(히12:2).
3. 불신자를 구원시키려고 노력하는가?(17-18절)
a. 신자들이 이런 고난을 당한다면 불신자는 말할 것도 없다(살후1:7-10; 2:8-12; 잠11:31).
4. 하나님께 우리를 맡기라(19절). 딤후1:11-12
a.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보화이다.
b. 하나님의 뜻에 따라 당하는가?
c. 창조자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것을 제공하신다(마6: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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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후서 강해_2 (12) (벧전 5: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전후서 강해 12
베드로전서 5장
목사와 성도(특히 젊은 성도)의 관계
목사에 대한 권면(1-4)
성경은 감독과 장로와 목사가 같은 직무 수행자임을 보여 준다.
딛1:5-7(딤3:1-7과 동일함), 행20:17, 28
감독(Episcopos, 감독하는 자, 직무의 의무), 장로(Presbuteros, 치리하는 자, 직무의 위엄), 목사
(Poimen, 목자, 직무의 목적)
처음에는 유대교의 영향으로 교회의 치리자를 장로라 불렀지만 이방인 교회가 형성되면서 감독(bishop)으
로 부름(딤후 4장 끝 참조).
시간이 지나면서 카톨릭 교회의 감독이 주교가 되면서 성경의 감독과 다른 양상을 띠게 됨
그래서 성경 신자들은 감독을 목사라고 부름(엡4:11). 사실 감독은 목사 겸 교사이다(행20:28).
천주교는 priest, 성경적인 교회는 pastor
종교개혁 이후에 개신교가 나오면서 Reverend라 부르기 시작함(Rev. 시111:9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하
고 지존하다).
목사는 직무 수행자이다: Office 설명(딤전3:1), 누군가가 부여하는 것이다. 부여한 권위가 허락하지
않으면 더 이상 Officer가 될 수 없다.
목사의 목적: 교회를 돌보기 위한 하나님의 일꾼
목사는 교회의 영적 성숙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엡4:11-16)
목사의 필수조건: 하나님의 부르심. 하나님이 부르시면(call) 교회가 임명하고(ordain) 성령님께서
그들을 그 직책으로 구분하신다(행13:1-4).
원함이 있어도 부르심이 없으면 목사가 될 수 없다. 부르심이 없는 목사는 불행하다.
부르심 이후에(혹은 부르심과 함께) 준비가 필요하다: 사귐을 통해서(바울과 바나바), 목회자를 통해서
(바울과 디모데)
목사의 자격: 딤전3:1-7, 딛1:6-9
1절: 장로들에 대한 권면, 장로 곧 목사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 영광에 참여할 자 즉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는 자, 즉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역을 확실히 아는 자
2절: 목사의 의무는 말씀으로 먹이고(행20:28) 감독하는 것
1. 목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말씀 상고와 설교와 가르치는 것이다.
그 외의 것은 부차적인 것이며 교회의 다른 사람들이 대신 할 수 있다.
2. 목사는 경계하고 보호하는 감독자이다.
목사는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여 양떼를 보호해야 한다(행20:29-30).
목사는 자신, 교회, 종교적인 이리떼들, 이단들, 잘못하는 자들을 늘 주의 깊게 살피고 또 병든
자들을 돌아보아야 한다.
3. 어떻게 하는가?
하나님이 주신 권위를 가지고 양들을 인도한다.
먼저 본을 보임으로 한다.
4. 반드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양들이 이끌고 나가는 교회는 성경에 없다.
목사는 독재자가 아니며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인도자이다(고후1:24).
5. 목사의 자세
자진해서 해야 한다
더러운 이익을 얻으려고 하지 말라. 교회는 마땅히 사례를 해야 한다(고전9). 그러나 적당한 사례이어- 23 -
야 한다.
준비된 마음으로 한다. 업이 아니라 즐거움으로 해야 한다.
3절: 왕처럼 군림하지 말라.
신약 교회에서 목사의 독재란 있을 수 없다(눅22:24-26).
양 떼에게 본이 되라(딤전3:4-7). 가정 생활
4절: 오직 그리스도를 기쁘게 해야 한다. 그것은 성도들의 짐을 덜어주는 것이다.
영광의 관이 목사들에게 예비되어 있다.
교회의 흥망성쇠는 목사에게 달려 있다.
이스라엘의 타락과 멸망은 대언자들과 제사장들의 부패 때문이다(사56:10-11)
신약시대에 구약의 제사장 노릇을 하려는 목사들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한편 교회는 목사의 지도력에 순복하고(히13:17) 그를 위해 기도하며 그의 필요를 채워 주고 그를 존귀하게
여겨야 한다(살전5:13).
젊은 성도에 대한 권면(5-6)
5절: 성도들은 세상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벧전2:13-17). 종은 주인에게(2:18-25), 자매는 남편에게
(3:1-7).
교회에서 젊은이들은 혹은 초신자들은 영적으로 성숙한 이들에게 복종해야 한다(딤전3:6).
여기의 장로는 꼭 목사만을 뜻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사랑하신다.
교만한 자들을 물리치신다(잠6:16-17; 8:13).
사람을 올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하신다(시75:6).
다윗의 예, 20대 전후부터(아마도 17세 정도) 30세까지 고난
요셉 17세에서 30세
모세 41세에서 80세
그러므로 특히 젊을 때에 겸손하게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행해야 한다.
https://youtu.be/YTXrbzCePQ0?list=PL4P6SBDceLgHpQ0GzGfhHAVYNXnTAuQLo
(14.11. 2) 베드로전후서 강해_3 (13) (벧전 5: 7~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전후서 강해 13
베드로전서 5장
베드로의 유언, 자기의 삶을 돌아보며 성도들에게 주는 교훈
지난 주(1-6): 목사와 젊은 성도 관계, 이번 주(7-14) 염려, 마귀, 하나님의 계획, 문안 인사
염려 문제(7)
7절: 모든 염려를 영원히 그분께 맡겨라.
산상수훈 마6:25-34
베드로만큼 하나님이 모든 염려를 해결해 준 것을 본 사람도 없다.
1. 장모의 열병(막1:29-31), 2. 많은 물고기 수확(눅5:1-11), 3. 공세(마17:24-27), 4. 물에
서 걸음(마14:22-33), 5. 말고의 잘린 귀 해결(눅22:50-51), 6. 예수님 세 번 부인(요
21:11-19), 7. 감옥에서의 구출(행12) 등
2. 하나님이 성도들에게 주시는 네 가지 선물
a. 용기(사41:10), b. 지혜(약1:5), c. 힘(빌4:13), d. 믿음(시37:5-6)
3. 그래서 우리는 시55:22를 믿는다.
8-9절: 우리에게는 원수가 있다.
1. 사탄: 대적하는 자(왕상11:14의 하닷은 솔로몬의 대적; 시109:6), 예수님은 베드로를 이런
의미로 꾸짖으셨다(마16:23; 막8:33)
a. 마귀: 하나님 앞에서 고소하는 자, 비난하는 자(욥1:1-12, 2:1-6, 슥3:1-5, 계12:9-10)
b. 일: 그는 사람들을 유인하여 죄를 짓게 하고(대상21:1의 다윗의 인구조사; 눅22:31) 따라서
사람에게 고통을 주는 육신적 도덕적 죄의 창시자이며 특히 각종 재난 특히 죽음까지도 가져오는
악한 성향을 만드는 장본인이다(눅13:16의 18년 동안 병에 걸린 여인; 히2:14). 그러므로
사탄은 사람을 부추겨 죄를 짓게 하고 또 기독교를 가로막는 모든 방해 요소의 근원이다.
c. 루시퍼(사14:12-20; 겔28:11-19)
d. 그는 뱀으로서 속인다(고후11:3).
e. 그는 사자로서 삼킨다.
2. 마귀를 물리치는 법
a. 그는 위험인물이다. 가볍게 대하지 말라: 능력과 지혜가 뛰어나다(예수님도 경배하게 함). 졸개들
인 마귀들이 있다. 우리 힘으로 이길 수 없다. 심지어 미가엘도 하나님께서 그를 처분해 주시도록
하였다(유8-9). 그러므로 모든 것(병, 고통, 어려움 등)을 마귀에게 돌리지 말라. 그래서 정신을
차려야 한다(sober).
b. sober 12회, sobriety 2회: ‘술 취하지 않은, 말짱한, 냉철한, 맑은’이라는 뜻. 개역성경은
이것을 번역하지 않고 건너뛰거나 대충 번역해 놓았음.
1) 연로한 남자들이 맑은 정신을 가지며 신중하고 절제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에서
건전하게 하고(딛2:2, 흠정역)
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딛
2:2, 개역)
3) 딤전3:2 목사와 집사의 자격 중 하나 ‘맑은 정신을 가지며’(신중하며, 절제하며)
4) 여기도 근신하며(벌로써 몸과 행동을 조심하며)로 되어 있음
5) 맑은 정신이 없으면 성경을 바로 보기 어렵다(물에 술 탄듯, 술에 물 탄듯)
6) 판단을 못한다. 믿음 생활에서는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
7) 현 시대 구분이 안 된다: 교황과 천주교, WCC, 땅굴 12월 전쟁설
8) 잘못하며 이단에 빠져 평생 고생한다. 9) ‘맑은 정신, 따뜻한 가슴 침례교회’- 25 -
c. 그는 거짓말과 변장에 능하다(요8:44; 고후11:13-15). 그래서 경계를 늦추면 안 된다. 1)
좋은 씨(알곡)와 가라지 비유(마13:24-30, 36-43)
2) 말씀과 성령님이 없으면 누구라도 속게 되어 있다.
3) 그래서 모든 영을 시험해야 한다(요일4:1-6).
d. 그를 대적해야 한다(저항해야 한다).
1) 말씀에 굳게 서서 기도로 그와 싸워야 한다(엡6:10-13). 전신갑주
2) 마귀를 대적하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님이 쓰신 방법이다(마4:1-11). 오직 말씀으로
e. 서로 기도해야 한다. 이 싸움은 우리만 당하는 것이 아니다.
3. 베드로는 과거에 이런 것을 몰라서 마귀에게 여러 차례 당했다.
a. 마16장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마16:21-23), b. 겟세마네에서 말고의 귀를 자름(눅
22:50-51), c. 대제사장의 관저에서 예수님을 부인함(마26:69-75)
4. 야고보도 같은 교훈(약4:7), 5. 주님을 대적하면 마귀에게 진다.
10절: 소망을 가져라.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고난은 21세기의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움: 불 같은 시련(벧전1:7).
끝으로 베드로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알며 관장하고 있다는 소망의 메시지를 줌
1. 하나님의 은혜, 2. 영광으로 부르심, 3. 잠시 동안의 고난(고후4:16-18)
4. 고난은 우리를 변화시킨다: 완전하게 하시고 굳건하게 하시며 정착시키신다.
11절: 하나님께 영광
12절: 실루아노=실라, 예루살렘의 제자들 중에서 주요 인물(행15:22; 고후1:19). 유대인들의 할례
의식을 지키는 문제로 안디옥에서 논쟁이 일어나자 바울과 바나바는 선택되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사도들의 의견을 듣게 되었고 그들은 오는 길에 유다와 실라를 데리고 왔다. 뒤에 바울과 바나바가
갈라진 뒤에 실라는 바울에게 연합하였다(행15:37-41). 그는 바울과 함께 시리아와 길리기아의
교회들을 방문하고 루가오니아, 브루기아, 갈라디아, 마케도니아의 마을들을 방문하였다. 그는 그와
함께 빌립보에서 옥에 갇히고 잠시 떨어져 있다가 다시 고린도에서 그를 만나 고후11:9; 빌4:10,
15 등에서 언급되는 기부금을 가져왔다. 그는 또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에 있었다(행16:19, 25;
17:4, 10, 14; 18:5; 살전1:1; 살후1:1). 그는 항상 실실한 형제로 나타났으며 주님의 교회들로부
터 칭찬을 받았다(고후1:19; 벧전5:12).
13절: 바빌론의 교회: ‘church that is’는 이탤릭체로 삽입됨, 실제 바빌론으로 보는 견해: 많은
유대인들이 유프라테스 근처에 살았다. 로마를 나타낸다고 보는 견해
마가: 마가복음의 기록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행12:12, 25; 13:5, 13에 나오는 요한 마가
즉 바나바의 생질(누이의 아들)이라고 생각한다(골4:10). 그는 바나바와 바울이 그리스를 통과하
고 안디옥, 버가, 밤빌리아에 이르는 선교 여행을 할 때 그들과 함께 하였으나 밤빌리아에서
그들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바울에게 큰 실망을 안겨 주었다(행13:13; 15:37-39). 그럼
에도 그는 키프로스에서 바나바와 함께 신실하게 사역을 하였고 바울은 로마에서 옥에 갇혔을
때에 그가 자기와 함께한 사람이라고 밝히면서 그를 맞이하라고 말했다(골4:10-11; 딤후4:11;
몬24). 그는 후에 베드로와 함께 바빌론에 갔다. 그는 예루살렘에 거하는 마리아의 아들이었는데
사도들이 그 집에 자주 들렀으므로 베드로에 의해 기독교를 접하게 되었고 그래서 베드로는 그를
아들이라고 부른 것 같다(벧전5:13; 비교 딤전1:2; 딤후1:2).
14절: 사랑의 입맞춤은 그 당시 풍습(지금의 악수), 평강의 축복 인사, 바울은 대개 끝에 은혜의 축복
인사를 하였다(빌4:23; 골4:18 등). 성도들의 고난을 생각하며. 또 특히 히브리 성도들에게는 샬롬이
라는 평강의 인사를 생각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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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1. 9) 베드로전후서 강해_4 (14) (벧후 1: 1~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전후서 강해 14
베드로후서 1장
베드로의 유언, 후서에서는 하나님을 아는 것(know, knowledge)이 적어도 13번 나옴.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제 그 진리대로 사는 것(요17:3)을 뜻한다. 1장 첫 부분은 믿음, 성장, 결과
믿음(1-4)
1절: 전서에서는 단순히 베드로, 후서에서는 시몬(모래) 베드로(돌, 요1:42)
전서에서는 단순히 사도, 후서에서는 종이요 사도, 우리는 예수님의 종이다(고후4:5; 눅17:9).
사도의 뜻: 파송받은 자
보배로운 믿음 공동 소유: 사도들의 믿음이 우리의 믿음, 비록 그들이 주님과 함께 생활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차별이 없다. 특히 베드로는 초대 교황이 아니다.
이 믿음은 하나님 곧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딛2:10; 3:4)
구원자(Saviour): 벧후1:11; 2:20; 3:2, 18 등(구세주 비교)
구원(salvation): 어려움, 원수, 병마, 사망에서 구출해 주는 것
예수님은 (1) 사람 영혼의 병의 의사. (2) 죄와 사망과 사탄과 지옥에서 우리는 구출하는 분
이 일을 이루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그 결과 그분은 의(고후5:21; 딛3:5)를 값 주고 얻으셨다. 우리 의가 아니다(롬10:4).
2절: 은혜: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시는 선물, 평강: 하나님과의 화평(롬5:1), 하나님의 화평(빌
4:6-7), 그런데 은혜와 평강은 주님을 알면 알수록 더 커진다.
3절: 우리의 목표는 영광과 덕이다. 영광(롬8:29; 요일3:2)은 미래 목표, 덕(경건한 삶)은 현재 목표
하나님이 우리를 거기로 이끄시며 그분을 아는 것을 통해 그분의 신성한 권능이 생명과 하나님의
성품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다,
신성한 권능(마28:18; 엡1:19-22의 부활의 권능, 창조, 재림 및 휴거의 권능)
믿음, 구원, 주님을 더 많이 앎, 하나님의 권능 경험, 이 권능이 생명과 그분의 성품을 생산함
구원 이후의 이 모든 과정을 성화라고 함
죄와 범법 가운데 죽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곧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주심. 그래서 우리는
그분 안에서 완벽함(골2:10). 거짓 교사들은 자기들이 무언가를 특별히 더해 줄 수 있다고 하지만
베드로는 다른 것이 불필요하다고 함. 아기는 젖과 음식만 먹으면 자란다.
4절: 그것들(영광과 덕 혹은 3절의 모든 것)로 인해 큰 약속들이 주어졌다. 말씀을 통해 생명과 하나님의
성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해 주셨다.
보배로운 약속들: 이 세상에서 구할 수 없는 것들: 하나님의 아들딸(요1:12), 부활(롬10:9), 공동
상속자(롬8:17)
베드로는 보배롭다는 말을 많이 쓴다: 믿음(벧후1:1), 약속(벧후1;4), 피(벧전1;19), 보석(벧전
2:4, 6), 구원자(벧전2:7)
이 세상 것들의 특징: 부패, 무질서, 부패의 원인은 정욕
구원받으면 하나님의 영께서 말씀을 사용해서 생명과 하나님의 성품을 제공하신다.
아기가 부모의 성품을 공유하듯이 우리도 하나님의 성품을 공유한다.
본성은 식석을 결정한다. 개와 돼지와 양의 식성은 다르다(벧후2:22).
본성은 또한 행동을 결정한다. 독수리와 돌고래의 움직임은 다르다.
본성은 환경을 결정한다. 다람쥐, 두더지
본성은 모임의 형태를 결정한다. 사자, 양, 고기 떼, 등산회
구원받은 사람은 본성에 따라 순수하고 거룩한 것을 추구해야 한다. 추구할 수밖에 없다.
행동, 환경, 모임 형태도 자동으로 결정된다.- 27 -
영적 성장(5-7절)
5절: ‘이것과 더불어’의 이것은 구원받는 것 혹은 믿음을 가진 것
생명에는 성장이 있다. 구원이 끝이 아니라 생명의 시작이며 그 뒤로 자라야 한다.
영적 성장은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빌2:12-13).
베드로는 경건한 삶의 일곱 특성을 나열하는데 이것들은 꼭 순서대로 하라는 말이 아니다.
‘더하라’는 말은 풍성히 제공하라는 말이다.
성령의 열매처럼(갈5:22-23) 이것들은 생명에서 나온다. 여기에 성도들의 경건 생활이 함께해야 한다.
5절: 이 일을 열심을 다해서 해야 한다(단순히 예배 참석이 능사가 아니다).
1. 덕: 뛰어남, 어떤 것이 사명을 다하면 덕이 있다. 땅은 곡식과 열매를 내면 덕이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 생명이 우리 속에서 사명을 다하면 덕이 있다. 경건한 삶
2. 지식: 덕은 지식을 가져온다. 지식은 분별하는 것, 하나님에 대한 지식(2), 말씀에 대한 지식
(20-21), 너무 하늘의 일에 매달리다 보니 세상일에는 쓸모없는 사람이 되면 안 된다. 지식이
너무 넘치면 교만하기 쉽다(고전8:1).
3. 절제: 조절하는 것, 올림픽 출전 선수는 절제한다(고전9:25; 잠16:32; 25;28).
4. 인내: 어려운 상황을 참아내는 것, 그냥 얻는 것이 아니라 수고해야 얻을 수 있다(약1:2-8).
5. 경건(하나님의 성품):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맺어 그분처럼 하는 것,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 이상의 고상한 것들을 추구한다. 하나님의 뜻과 다른 사람의 복지, 경건하고 선한 결정
6. 형제의 친절: 특히 초대 교회에는 이것을 강조함(엡4:32; 히13:1; 벧전1:22; 롬12:10; 요일
5:1-2)
7. 사랑(아가페):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의 사랑(고전13; 골3:14), 희생과 긍휼의 사랑
불신자가 이런 성품을 소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령님이 하신다. 우리는 순종해야 한다.
우리는 다 이 일곱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부족한가 늘 살펴야 한다. 외면이 아니라 내면이다.
우리 모두에게 하나님의 본성이 있으므로 이런 것들을 이루어낼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과 일치될 수 있다(롬8:29). 목사나 교회 지도자들을 본받으려 하지 말라.
우리에게 하나님의 본성이 주어졌으므로 우리는 그분의 아들의 형상과 일치될 수 있다.
https://youtu.be/YsuYFz3HJ4Q?list=PL4P6SBDceLgHpQ0GzGfhHAVYNXnTAuQLo
(14.11.16) 베드로전후서 강해_5 (15) (벧후 1:8~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후서)
베드로전후서 강해 15
베드로후서 1장
실제 삶의 결과(8-11)
1-7절: 신분의 변화,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자
믿음에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의 친절, 사랑
8절: 이것들이 풍성해야 한다. 그래야 많은 열매를 맺는다. 그래야 부유하고 강건한 자가 될 수 있다.
빈약하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단순한 지식이나 재주는 꼭 영적인
사람을 만들지 못한다. 나무는 열매로 알 수 있다(마7:15-23) 특히 20절.
신실한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는다.
9절: 불신자는 눈이 어둠 속에 있다(고후4:3-4). 신자는 다시 태어나면서 눈을 뜨고 하나님의 왕국을
본다(요3:3). 그런데 근시인 사람이 있다. 눈에 영양분이 주어지지 않으면 건강을 잃는다. 자기와
자기 교회만 보지 말라. 라오디게아 교회(계3:17-18). 근시안인 사람은 주님의 은혜를 잊은 자다.
“멀리 보지 못한다”는 것은 영원의 관점이 없다는 것이다(고후4:18).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기억하라
(고후5:10).
10절: 부르심과 선택을 확고히 하라.
칼빈주의에서는 선택이 확고하므로 확고히 할 필요가 없다. 이 뜻은 무엇인가? 고후13:5
구원이 의심되면 다시 한 번 성경을 들고 우리 자신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신뢰하는가? 혹은 교회나 방법을 신뢰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 피에 의한 대신 속죄
여기의 넘어지는 것은 구원 상실이 아니다. 여기의 넘어지는 것은 갈5:4의 “떨어져 나가는 것”이
아니다. 거기는 아예 구원이 없는 것을 말한다. 여기는 고전10:12의 넘어짐
그리스도인이 넘어질 때 기억해야 할 구절들(시37:23-24; 잠24:16).
11절: 이렇게 자신을 점검한다고 해서 구원받지 않는다. 구원은 우리의 삶의 방식과 관계가 없다.
그렇게 하면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풍성하게 제공된다(엡2:8-10).
다시 말해 많은 보상을 받으며 왕국에 들어가는 자들이 있고 벌거벗은 채 들어가는 자들이 있다(고전
3:11-17).
베드로의 경고 이유(12-14)
12절: 목사의 임무: 성도들이 진리에 서 있어서도(즉 그들이 이미 알아도) 그것들을(3-11절) 기억하게
해야 한다. remember가 12-15에 3번 나옴. 코카콜라가 잘 팔리는 이유: 이미 있는 줄 알아도
다음에 자동으로 코카콜라를 주문하게 하기 위해 광고한다. 갈증이 나면 코카콜라를 마시게
그래서 집이든 사무실이든 차든 성경 구절을 써서 붙여놓으면 좋다(신6:7-8)
베드로에게 주어진 사명(눅11:32)
바울의 가르침(행20:28-32)
13절: 그래서 살아 있는 동안 훈계한다. 장막(고후5:1-5), 이것이 합당하다. 베드로는 곧 죽을 것을
알았다.
14-15절: 내가 애쓴다(목사의 심정). 부지런히 충고한다.
내게 보여 주신 것 같이(요21:18-19의 순교자의 죽음)
12-14절에서 베드로는 성도들이 기억하게 하는 일에 힘을 썼다.
비록 그들이 진리에 서 있어도 반복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
목사는 반복해서 말해야 한다(빌3:1). 아벨처럼 죽었지만 여전히 말한다(히11:4).
그래서 바울과 베드로 요한 등은 여전히 말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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