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제가 그냥 제 생각대로 적은 거니 반말이라도 이해바랍니다^^
그리고 대구권 광역전철 역들과 그 설명입니다 너무 많은 감도 있으나 활성화 될때 얘기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P.S - 역들이 너무 많다는 의견으로 한번 색깔별로 다시 재작성 해봤습니다
파란색은 아예 없어도 될것 같은 역들이구요
빨강색은 그나마 기존 간이역들이나 주변에 어느정도 역세권이 형성되어서 추후 생겨도 괜찮을것 같은 역들입니다
많은 참조 바랍니다^^
그리고 능력이 안되 노선도 같으게 없어서 죄송합니다^^
기존 경부선을 수도권 처럼 복선 전철화해서
1단계로 구미-대구-경산까지 전철의 임시역명을 만들어 보았다
각역마다 생겨야 될 이유와 위치등을 설명할것이다
시발점(출발점) 구미 부터
1. 구미역 - 기존 구미역이다 구미의 중심지역활을 하고 있다
2. 구미시청 - 구미시청이 가까운데 있다 그 주위가 다 주택지다
3. 송정 - 시청과 1Km정도의 거리로 송정동에 위치
4. 광평 - 광평동 일대
5. 사곡 - 기존 경부선 간이역이다 (사곡지구 위치)
6. 상모 - 구미 상모지구의 위치 신주거지로 급부상중
여기까지가 구미지역이다
구미지역은 기존 경부선역이 두개 밖에 없으나 주택시가지가 경부선을 쪽 따라가도록 되어 있어 신설역을 좀 건설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역들이 좀 많아 졌다.
여기서 부터는 칠곡군이다
7. 인평 - 칠곡군 북삼읍에 위치 북삼읍시가지에 위치
8. 북삼 - 북삼읍 중간지점 중심지
9. 약목 - 기존 경부선역 약목면소재지에 위치
10. 관호 - 관호리에 위치 왜관 외시가지 위치
11. 왜관 - 기존 경부선역 왜관읍에 위치 인구 4만
12. 왜관공단 - 왜관공단1,2단지 입구
13. 연화 - 기존 경부선 간이역
14. 신동 - 기존 경부선 간이역
15. 지천 - 기존 경부선 간이역 위의 역 3개는 각각의 면소재지에 위치 전원주택개발 용이
여기까지는 칠곡군 여기서 부터는 대구 기존 경부선을 따라 가는것이 아니라 금호강 북쪽으로 우회하여 새로 개발될 금호 택지지구로 우회해 거기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도모함.
16. 사수 - 금호지구(예정)- 지천역에서 철로 우회
17. 금호 - 금호지구 --> 기존 경부선은 금호강 남쪽으로 철로가 있고 금호지구는 금호강 북쪽임
18. 서대구역 - 여기서 부터는 다시 기존 경부선 철로 이용 --> 서대구공단 및 평리동 중리동
19. 평리 - 4호선 환승 4호선 평리역과 환승
20. 달산 - 평리동 비산동 중간 주택지
21. 북비산 - 5호선 환승
22. 달성공원 - 3호선 환승
23. 태평로 - 5호선 환승
24. 대구역 - 1호선,5호선 환승 기존 국철 환승
25. 칠성 - 1호선구간
26. 신천 - 1호선 구간
27. 동대구역 - 1호선,3호선지선, 모노레일, 국철,고속전철 환승
28. 효목2동
29. 효목네거리
30. 망우당공원
31. 고모역 - 아직 시가지는 없다.
기존경부선 간이역 여기까지는 대구시 시가지가 있는 부분만 역으로 삼았다
여기서 부터는 경산
32. 중산 - 2호선 사월역과 가깝다(사월역과 환승가능)
33. 서부 - 경산 서부동
34. 경산역 - 종착역 기존 경산역이다.
여기까지다 시가지가 있는 부분만 역으로 삼았다
앞으로 경부선(대경구간)에 전철이 다니면 그 주위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져 도심이 확장될것이고 그렇게 되면 신설역도 더 생길것이다
아직은 대구권이 수도권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광역권은 이루어져 있다.
솔직히 대구- 구미는 유동인구도 상당하다
대구-구미구간도 심각하다 조기착공해야 한다
대구 주변사람들이 대구에 와서 문화,쇼핑등을 할수도 있고 대구는 대구 입장에서 상당한 상권을 가지는 것이다 또 대구입장에서는 대규모 공장들이 많은 구미등에 취업도 용이하다 .
대구도 수도권처럼 광역전철망이 생겨야지 인구도 늘고 산업,경제,문화등 모든것이 잘 될것이다
빠른 착공을 빈다
대구3호선(모노레일)과 함께 동시에 이 노선이 진행이 된다면 환승으로 인한 상당한 효과를 볼것이며 .
동대구 모노레일(자기부상)과 4호선도 같이 한다면 대구도 상당한 지하철 도시가 될것이다 돈이 문제겠지만
이런것들 다 제외한다면.............솔직히 돈이 들더라도 착공하는게 맞다.
관련 사진등을 올리려니 자료가 하나도 없다 ^^
반말 이해바랍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저... 엔터키 활성화를 부탁드립니다 ㅠ 읽기 어려워요
죄송합니다 수정했습니당^^
기존 경부선의 간이역들을 죄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역철도인데다 수도권만큼 시가지가 조밀하게 있는 것도 아니며, 철도의 용량상 완행과 급행을 조밀하게 운행하기도 힘드니 역 수를 줄여서 속도를 향상시켜야만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효목2동,효목네거리,망우당공원을 합쳐서 효목네거리쪽에 하나로 하고, 경산 서부동은 필요없어 보입니다.
솔직히 도시들의 규모에 비해 역 수가 너무 많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구미시내에 3개역 (기존 2역 + 신설 1역), 북삼읍과 약목면에 각각 1개역 (북삼읍 역 신설 + 약목역 전철 전용역 변경), 약목역-지천역 사이 기존역을 전철역으로 활용, 지천-대구 사이에 3개역 신설, 대구-동대구 사이 1개역 신설, 동대구-고모역 사이 2개역 신설, 가천-경산역 사이 2개역 정도 신설만 해도 더이상의 역은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저런 식으로 지으면 분당선 개포리 구간을 뛰어넘는 역간격 + 수요 예상...
그리고 지도를 봐도 아시겠지만 지천역에서 사수동, 팔달동 쪽으로 바로 꺾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_-; 만약 굳이 지천역 지나서 우회노선을 만들어야 한다면 대략 시청-종각을 뛰어넘는 굴곡이 나올지도...ㄷㄷㄷ
그래요. 역사가 넘 많아요. 칠성역과 신천역도 필요 없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대경선도 괜찮겠죠 대구경북경남광역전철선의 줄임말인요^^ 추후 밀양까지 간다니깐요^^ 그리고 기존의 대구선 하구요^^
시발점을 KTX 김천구미역으로 하면 좋은텐데요. 그래서 김천구미 - 아포 - 봉곡(구미) - 구미역순으로 되면 좋은것 같습니다.
제 조부모님이 계신 구미를 중심으로 예정 역명 넣어봅니다 신설역은 ()입니다. 김천-(지좌)-대신-아포-(구미제1대학)-구미-사곡-(북삼)-약목-신동-지천-(비산)-(평리)-대구-동대구가 적당 나머지는 광역철도의 역간거리상 즐입니다. 해당 게시물에 언급된 상당수 역은 필요 없습니다. 단 구미 송정동 정도는 추가하면 괜찮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