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1:28) 28 The sons of Abraham: Isaac and Ishmael.
아브라함...하면 믿음의 조상이라 어린시절 주일학교시절에 귀가 따갑도록 듣고 들었던 인물...
역대상은 오늘 그의 아들들이 이삭과 이스마엘이라 한다 분명 이스마엘이 이삭보다 먼저 세상의 빛을 보았는데도 그 순서를 바꾸어 이삭을 앞세워 기록에 남겼음을 본다
여기서 역대상을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의 의도(意圖)와 메시지가 있음을 보게된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아내 사래의 요청으로 아브라함의 동의동침하(同意同寢下)에서 출생(出生) 사래의 몸종 하갈에 의한 인본(人本)이라는 출신성분(出身成分)을 가지고 있는 존재다
그러나 이삭 (창17:15-19,21)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뜻:공주 or 나의 왕녀)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뜻:열국의 어미)라 하라 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 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 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 말씀에 근거하여 볼 때에 이삭의 출신성분(出身成分)는 ‘of by from God’곧 신본(神本)이요 ‘언약(言約)’의 의미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니까 혹 학사 에스라를 통해서 기술되는 바벨론유수이후 본토귀환한 해이해진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심을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님은 역대기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너희들에게 약속(約束)의 은혜은총긍휼(恩惠恩寵矜恤)을 베푸셨으며 성취보호인도번영응징회복(成就保護引導繁榮膺懲回復)을 반복(反復)함을 통해 당근채찍 밀당을 통해 흥망성쇠(興亡盛衰) 영복영화영생영사(永福永禍永生永死)를 분별(分別) 온 인류의 본(本)이 되는 민족이 되게 하려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게 하시려는 것
그런데 이런 하나님의 노력(努力)이 혈통적 이스라엘뿐만이 아니라 신앙적 이스라엘인 오늘날 교회 된...성도 된 모든 존재들에게 나아가서 온 인류를 상대로 그렇게 하심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오늘의 본문이라는 짧은 이 구절 속에 “나는 여호와” “언약성취”의 하나님 그 약속에 따라 사랑과 공의(公義)롭게 시대역사(時代歷史)를 통치섭리(統治攝理)하신다는 소리 없으나 있는 선포(宣布)의 말씀을 듣는다
명심 또 명심해야 하겠지? 내 영혼아... 내 존재야...
********************* ♬찬504장-주님의 명령 전할 사자여
(1) 주님의 명령 전할 사자여 구원의 소식 손에 들고서 그 소식 널리 전파하여서 주님의 길을 곧게 닦아라 (2) 거친 사막 또 늪을 건너서 밀림과 바다 높은 산 넘어 주저치 말고 힘을 다하여 주님의 길 예비하여라 (3) 믿음으로 그 길을 닦아서 약속의 성취 보게 하소서 싸움이 없고 다툼 그칠 때 평화의 왕이 오시리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