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풍미를 한 뚝배기에! 아욱 된장국 만들기
철쭉처럼 아름다운 아욱의 계절
가을이 되면 붉게 물든 철쭉처럼 아름다운 아욱이 시장에 가득합니다. 아욱은 단순히 아름다운 꽃일 뿐만 아니라, 영양 가득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아욱은 칼슘과 철분, 비타민 A 등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습니다.
오늘은 가을의 풍미를 한 뚝배기에 담은 아욱 된장국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욱 된장국은 아욱의 향긋한 맛과 된장의 깊은 맛이 조화를 이루는 최고의 아침 식사 메뉴입니다.
재료
- 아욱 300g
- 멸치 30g
- 다시마 1장
- 생수 10컵
- 된장 3큰술
- 다진 마늘 1큰술
- 양파 1/2개
- 호박 100g
- 대파 1대
- 참기름 1큰술
-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 아욱 손질
아욱은 줄기의 껍질을 벗겨내고, 흐르는 물에 3번 정도 헹궈 흙을 꼼꼼히 제거합니다. 손질이 완료된 아욱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둔 후 ざる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 육수 끓이기
냄비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생수 10컵을 붓고 센 불로 끓입니다. 멸치와 다시마에서 육수가 우러나오면 멸치와 다시마를 꺼내고 육수를 체에 걸러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 아욱 삶기
따로 끓인 뜨거운 물에 아욱을 넣고 3분 정도 삶아줍니다. 3분 후 아욱을 꺼내 찬물에 담가 식힌 후 찬물기를 제거합니다.
- 된장국 만들기
냄비에 육수를 붓고 된장을 풀어줍니다. 된장이 끓어오르면 아욱, 양파, 호박을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 마무리
마지막으로 다진 마늘, 대파,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고 끓인 후 불을 끄면 완성입니다.
팁
- 아욱은 쓴맛이 있을 수 있으니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쓴맛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 된장국을 더욱 맛있게 즐기려면 마른 새우를 넣고 끓여도 좋습니다.
- 아욱 된장국은 밥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아욱 된장국 후기
오늘 저녁 식사로 아욱 된장국을 만들어 먹었는데 정말 맛있었습니다. 아욱의 향긋한 맛과 된장의 깊은 맛이 조화를 이루어 매우 깊은 맛이었습니다. 특히 호박의 단맛이 아욱 된장국에 더욱 풍미를 더해주었습니다. 아침 식사로도 좋고 저녁 식사로도 좋은 아욱 된장국을 여러분도 한 번 만들어보세요!
이 블로그 게시물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공유를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아욱된장국 #가을철메뉴 #아침메뉴 #된장국 #영양식 #맛있는레시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