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걷이 끝물고추로 만드는 1년 밑반찬, 고추조림 만들기!
가을철이 되면 제철 끝물고추가 풍성하게 나와 밑반찬을 만들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오늘은 끝물고추로 만드는 1년 밑반찬 고추조림 만드는 법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재료
- 끝물고추 1kg
- 다시멸치 100g
- 진간장 1컵
- 물 1컵
- 설탕 1/2컵
- 식초 1/4컵
- 마늘 5쪽
- 생강 10g
- 다진 마늘 1큰술
- 참기름 1큰술
- 통깨 1큰술
-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 끝물고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멸치는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마늘과 생강은 잘게 다져 준비합니다.
3. 큰 냄비에 진간장, 물, 설탕, 식초를 넣고 끓입니다.
4. 끓는 양념에 끝물고추와 멸치를 넣고 30분 정도 끓입니다.
-
30분 후 마늘, 생강,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 후춧가루를 넣고 10분 정도 더 끓입니다.
-
고추조림이 익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팁
- 고추조림의 맵고 달콤한 맛을 조절하기 위해 설탕과 식초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고추조림을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멸치 대신 조미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 고추조림을 밥과 함께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후기
이렇게 만든 고추조림은 1년 내내 밑반찬으로 즐길 수 있는 간편하고 맛있는 요리입니다. 가을철에 풍성하게 나오는 끝물고추로 만든 고추조림으로 든든하게 식사하세요!
추가적으로 고추조림을 더욱 맛있게 즐기기 위한 꿀팁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추조림을 만들 때 다진 마늘 대신 마늘 간을 사용하면 더욱 향긋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고추조림을 끓일 때 멸치 대신 새우나 오징어를 사용하면 더욱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고추조림을 냉장 보관할 때 용기에 소금 한 꼬집 정도를 넣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고추조림으로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