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학년도 대학별 특성화 학과 - 한양대편
2024학년도에 주목할 만한 한양대 학과들을 알아본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대입 입시를 앞둔 학부모들을 상담할 때면 언제나 International School의 시니어 과정에서 선택해야 할 과목들에 대한 고민을 듣곤 한다. IB의 HL은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 AP는 어떤 과목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A-Level은 어떤 과목이 전공 적합성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고민이다. 결국, 이 과목들의 선택이 대학의 전공 적합성과 연결될 것이며 이는 곳 우리 아이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결정이다 보니,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이에,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대학 전공선택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본 지는 대학별 학과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기사로 다뤄본다. 이번 기사는 한양대의 특성화 학과인 다이아몬드 학과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3특, 12특, 수시)
1964년 학과 신설 이래 융합전자공학부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전자공학의 중심에 위치하며 기술 개발과 산업 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한다. 전자공학분야의 학제 간 융합 트렌드와 기업현장의 요구에 맞춰 신설된 융합전자공학부는 전자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미래형 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초학문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학문들을 실제 환경과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한다.
융합전자공학부는 다음과 같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공과대학 미래자동차공학과(3특, 12특, 수시)
2010년 10월에 신설된 미래자동차공학과는 미래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할 수 있는 학제간 융복합 핵심기술 인력과 미래의 산업체에서 필요한 융복합 기술을 습득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설 되었다. 환경 및 인간 친화형으로 대변되는 미래자동차(그린카, 스마트카) 개발을 위해서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IT/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융합이 필수적이므로 이 분야의 융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커리큘럼으로 운영된다.
미래자동차공학과에서는 수학, 기초과학,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등 자동차의 설계 및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초학문을 배우고, 이들을 융합하여 다양한 융복합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동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자동차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선도하기 위하여 컴퓨터지원 설계 및 해석, 자동제어, 디지털논리설계, 운영체제(OS), 임베디드시스템 등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 스마트·그린자동차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융복합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자율주행로봇, 소프트웨어, 통신네트워크,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차량센서 등을 학습하고 연구 한다. 전공과목의 경우, 실험/실습 및 프로젝트를 병행하여 수업이 이루어진다.
미래자동차공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관련 대기업 취업, 국내외 대학원 진학, 벤처기업 창업, 전문행정직 임용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며, 향후 해당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여 글로벌 대기업 CEO, 세계적 벤처기업 창업자, 연구소 전문연구자, 대학교수, 고위직 공무원 등의 직업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취업의 경우, 미래자동차공학과에 지원 및 취업을 약속한 10개 이상 대기업을 포함하여 자동차관련 기업뿐 아니라 기계, 전기전자, IT 관련 기업 등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3. 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3특, 12특, 수시)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는 미래 IT 기술의 근간이 되는 컴퓨터공학 및 컴퓨터과학분야의 핵심 고급 인력을 배출하고,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제고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본 학부의 전임교수진은 25명의 컴퓨터공학 및 컴퓨터과학 분야 권위자로 구성되어있으며, 교수진들은 컴퓨터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알고리즘, 인공지능, 영상처리 등의 분야에서 매우 강한 연구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는 학위과정으로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대기업들과의 협약을 통해 학부과정 및 대학원 과정에서 장학지원 및 취업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업이 원하는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매우 엄정한 학사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본 학부의 고급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학문에 증진할 수 있도록 장학 및 취업 지원을 제공한다.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는 졸업생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 진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진출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전통 제조업 분야: 전자업체, 자동차업체 등의 SW직군
- 금융 분야: 은행, 보험, 증권업체의 SW직군 및 시스템관리 직군
- SW제조 분야: 게임업체, DB업체, SI업체 등의 SW개발자
- 인터넷 서비스 분야: 포털서비스업체, 클라우드서비스업체, SNS업체 등의 SW개발자
- 관공서: 중앙 및 지방정부 기술직 고위공무원, 정부출연연구소 및 정부출원기관 연구원(석/박사)
- 교육계: 대학교수(박사), 중등교사, IT업체 SW전문강사
4.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3특, 12특, 수시)
2008년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 선정 당시 저탄소, 지속가능 미래에너지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연구할 수 있는 학부 및 대학원 신설이 요구됨에 따라 기존에 존재하던 화석연료에 기반을 둔 석유 및 자원공학과와는 차별되는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차세대 배터리 그리고 지구온난화 대응 기술과 같은 미래 유망 성장 분야를 다루는 ‘에너지공학과’를 설립하게 되었다.
에너지공학 전공은 기초과학의 기반 위에 공학의 여러 분야가 유기적으로 복합된 새로운 융합응용학문이며 물리, 화학, 재료 및 화학공학에 기반을 둔 첨단나노 및 환경기술을 신에너지 생산, 저장 및 활용시스템에 학문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제반 고급이론과 공정기술을 교육하고 연구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공교육과 연구능력 개발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산업사회의 각 분야에서 지도적인 전문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차세대 성장동력분야인 연료전지, 이차전지 및 유기태양전지의 기술발전을 도모하고 신재생에너지 융합분야 육성 및 에너지 절감 소재 및 공정기술, 또한 미래의 기후변화 및 미래 국가에너지 안보를 책임질 수 있는 분야의 교육 및 연구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다학제적, 통섭적, 창의적 융합인재를 길러냄과 동시에, 에너지신산업분야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국가 나아가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교육 목표라 하겠다.
에너지의 청정화, 에너지 효율의 고도화, 신 에너지 기술의 개발, 기후변화 대응 융합기술 등을 기반으로 다학제적 통섭형 융합교육을 하고 있으며, 기초과학 및 응용공학 정책 등 산업 전범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부과정에서 에너지에 관련된 공학적 기초 및 응용과정을 이수하고 석·박사과정에서는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통해 에너지공학에 대한 기초를 튼튼히 하여 연속성과 함께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5. 정책과학대학 행정학과(3특, 12특, 수시)
다이아몬드 학과 중 하나로 고위 공직자 양성의 요람인 행정학과는 국가발전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고위 공직자와 정책전문가, 조직관리자 및 창조적 리더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양대학교는 행정학과를 인문사회분야의 대표주자로 키워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다이아몬드학과로 선정하여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최고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춘 행정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강과 모의고사, 교수와 학생 간 멘토링 등 체계적인 학습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고위 공직자 양성 학과인 만큼 최고의 시설과 전통을 갖춘 행정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대학 중, 학생 정원 대비 합격률 최상위권을 자랑한다. 또한, 졸업생들은 전현직 장, 차관, 국회의원, 해양경찰청장 등 다수의 고위 공무원을 배출하고 있으며, 주요 국내외 대학 현직 교수 및 국책, 민간연구원, 수석연구원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제적 교류와 협력을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세계 유수의 대학과 자매결연, 교환학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독일 나우만 재단과 정기적 교류 및 국제세미나를 개최 함으로서 글로벌 행정 전문가가 되기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6.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3특, 12특, 수시)
한양대학교 정책학과는 60년 전통의 한양법대를 계승하여 법조인, 행정관료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라 하겠다. 로스쿨 제도가 도입된 이후 다른 주요 대학들이 자유전공학부를 설립했을 때, 한양대는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라는 융복합 단일학과를 새롭게 도입하여 현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사회과학의 주요 과목들을 학과 내에서 고루 배울 수 있는 PPEL(법학․경제학․정치학․철학) 교육과정을 채택하면서도, 한양대학교의 실용 학풍에 발맞추어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법조인과 행정관료 등 공공인재를 배출해 내는 노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정책학과는 유수의 타 대학과 비교하더라도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내고 있다. 모교인 한양대 로스쿨을 비롯해서 국내 유수의 로스쿨에 해년마다 20~30명 이상 진학하고 있고, 로스쿨 졸업 후 소위 검클빅(재판연구원, 검사, 대형로펌)과 사내변호사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행정․입법고시에서도 매해 학내에서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고, 2017년 국제통상직렬 수석합격자와 2019년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밖에도 2020-2021년 연속해서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합격자를 배출하는가 하면(학내 1위), 회계사․노무사 등 전문직이나 PD․기자 등 언론계 진출, 각종 공사기업체 취업, 국내외 대학원 진학, 창업 등 정책학과가 배출한 인재들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다.
7. 경영대학 파이낸스경영학과(3특, 12특, 수시)
파이낸스경영학과는 금융 환경변화와 수요에 따라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08년에 한양대학교에 설립된 학과이다. 파이낸스경영학과는 금융학과 경영학이 융합되어 재무와 금융 쪽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이수하는 한양대학교의 유일한 학과로 학생들은 경영학도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경영학 과목을 이수함과 동시에 금융전문가로서의 특화를 위해 재무, 금융전공 교과목을 기본으로 경제학 등 연계된 교과목을 폭넓게 이수하게 된다.
파이낸스경영학과는 최근 금융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금융 산업의 전문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양성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 목표에 맞춰 경영학과와 달리 1학년 때부터 전공에 연계된 재무, 금융과 관련된 기초 과목이 많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3,4학년 때 경영학보다 특화된 재무나 금융관련 응용 과목들을 배움으로서 명실상부 경영과 금융에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라 할 수 있다.
8. 공과대학 건축학부(3특, 12특, 수시)
한양대학교 건축학부는 한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건축교육기관이라 하겠다. 한양 건축은 한국전쟁과 1970년대 고도성장의 시기를 포함하여 한국건축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으며 18,000명에 이르는 졸업생들이 전통과 역사를 말해 주고 있다.
건축학부의 건축학 학사학위는 5년제 교육과정으로서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규준을 준수하며, 건축학교육 전문 학위 인증을 취득한 권위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 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 교육인증기구(UVCAE)로 부터 공인받은 전문 학위 과정이라 하겠다.
건축학에서 건물의 설계가 가장 근본을 이루는 작업이므로 건축사가 가장 중요한 진출 분야이지만 실제로는 졸업생들의 진로가 매우 다양하다. 건축 설계 분야는 물론, 건축시공을 비롯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선배들과 구축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진로에서 자신의 미래의 목표를 설계하고 있다.
9. 공과대학 건축공학부(3특, 12특, 수시)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와 대학원 건축공학과는 1939년 동아공과학원을 시작으로 오늘까지 15,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하였고, 실용학풍을 교육의 근간으로 대한민국 건축도시 분야 성장을 이끌어 왔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동문들이 현재 건축분야의 산-학-연 모든 분야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인재들로서 활약 중이라 할 수 있다.
우리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와 대학원 건축공학과는 초연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전공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문간 벽을 허문 융합연구를 더욱 공격적으로 추진하며, 학생 주도의 창의적 사회문제 해결 기술 개발과 실용화를 기반으로 한 창업 촉진 등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관련 인프라를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First-Mover를 양성해 가고 있다.
10. 공과대학 정보시스템학과(3특, 12특, 수시)
정보시스템학과는 경영학과 전산학의 접목으로 이루어진 미래지향적인 학문으로서, 인문· 사회적 지식을 근간으로 경영·컴퓨터·정보시스템 세 분야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차별화된 공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업 및 정부, 비영리기관 등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을 기획, 설계, 구축하고 생산성 및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구현하는 학문이기에 정보시스템의 발전과 연계하여 지식 기반 경영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있는 실무 경영능력과 I T지식을 겸비한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과 IT 영역에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교육 목표로는 컴퓨터, 경영, 정보 시스템 관련 여러 기초 분야를 섭렵하여 공학적인 지식과 사회학적인 지식을 융합하고 이를 실제 응용에 적용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진출분야로는 경영학, 정보·컴퓨터공학을 접목한 복합적 학문이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졸업생들은 졸업 후 컴퓨터 및 경영 분야에 광범위하게 진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디자이너, IT 컨설턴트, 시스템 감리사로서 활동하게 되며, 전공을 살려 대표적인 IT 서비스업체(삼성SDS, LG CNS, SK C&C등) 및 국내 금융권(신한은행, 기업은행, 외환은행,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자산운용 등)의 IS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그 외 현대 중공업,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삼성물산,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유수 기업에서 활발히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11. 공과대학 산업공학과(3특, 12특, 수시)
산업공학과 이동호 교수는 "다른 전통적인 공학 분야와는 달리 산업공학이라는 분야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사람, 자원, 정보 등으로 구성되는 다양한 산업시스템에 대하여 현재보다 나은 방법으로 일을 수행하고 시스템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복잡한 시스템의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은 물론 각 구성 요소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시스템 전체에 대한 각종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설계, 설치 및 개선을 다루는 학문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학과를 설명하고 이다.
1958년 국내 최초로 공업경영학과로 출범한 이래 1978년 산업공학과로 학과명 변경 이후 현재까지 약 5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이들은 국내외의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며 국가 산업 발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며 현재까지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 및 교육체계를 이끌고 있다. 산업공학은 다양한 산업시스템의 설계와 운영과정에 발생하는 의사결정 문제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해결해나가는 학문 분야라 할 수 있으며, '실용공학'의 학풍을 근간하여 경영 및 운영적 접근과 수리적 컴퓨팅 계산 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체에 대한 실용지식을 학생과 사회에 전해주고 있다.
한양대 산업공학과는 그동안의 연구 및 교육성과에 힘입어 2020년 9월부터 7년간 진행되는 4단계 두뇌한국21(Brain Korea 21, BK 21) 사업에 미래 인재 양성사업의 교육연구팀으로 선정되었으며 선도연구센터(CRC), 국가 인력양성사업 등 다양한 국가적 대형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및 반도체 등의 첨단 산업계 요청에 따라 특화된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성공적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12. 공과대학 데이터사이언스 학부(3특, 12특, 수시)
한양대학교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부는 학생들에게 그 혁신의 일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고, 데이터와 "계산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실제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데이터 과학 기초, 기계 학습, 인공지능 기술, 데이터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원리,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데이터 과학 윤리 및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핵심 과정과 인지 과학, 로봇 공학,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HCI) 및 인터넷 등을 배우는 과정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수집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화형 시스템을 만들고, "데이터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데이터 과학이 "생각"하는 실제 AI 시스템과 기계를 개발하는 데 어떻게 중요한 역할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는 데이터 과학 기초, 기계 학습, 인공 지능 기술, 데이터 공학, 빅 데이터 원칙,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데이터 과학 윤리 및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핵심 과정과 인지 과학, 로봇 공학, 컴퓨터 상호 작용 (HCI)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새로운 데이터 소스 (예 : Arduinos, 3D 프린팅,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가상 현실)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화 형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 미래 사회에 핵심 기술을 습득하는 인력을 길러내는 것이 이 전공의 목표라 하겠다.
13. 사범대학 교육공학과(수시전형)
한양대 교육공학과는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개별화 학습의 실천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하고 교육공학의 이론과 기재의 직접 실습을 통한 경험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익숙하고 나아가서 새로운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조적 능력을 개발하는 학과라 하겠다. 학교현장은 물론 산업체, 연구기관, 성인 교육기관, 기타 교육기관에서 선도적인 교수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평생 교육현장에서 교육 혁신의 선도적 역할 담당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이다.
교육공학과는 2039년까지 글로벌 10대 대학에 진입이라는 장기적 목표아래 개인적 측면, 조직적 측면, 사회적 측면, 세계적 측면에 대한 네 가지 미션을 추구하고, 비전 달성을 위한 4大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네 가지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4.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3특, 12특, 수시)
의류학은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복식과 사회를 연관지어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의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전문지식을 배우는 학문이다.
의류학과에서는 패션사회심리, 패션마케팅, 패션과 문화, 패션유통론 등 인문사회영역과 소재를 선택하고 제품을 만드는 의복재료학, 의복구성학 등의 자연과학영역, 그리고 색채, 패션디자인, 패션드로잉과 같은 예술 영역을 배우게 된다. 즉, 의류학과에서는 의복의 소재에서부터 인간이 착용하고 있는 상태까지의 의복의 기능적, 미적, 경제적인 모든 문제를 취급한다고 할 수 있다. 의류학과는 이러한 다각적이고 유기적인 접근을 통해 의생활의 향상을 도모하고 기초이론을 정립, 체계화시키며 전반적인 의복문화의 향상 발전을 교육 목표로 두고 있다.
의류학과는 의류업계에서 필요한 이론, 디자인과 실무 등의 지식을 포괄적으로 습득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이런 장점을 살려 의류기획 패션머천다이저, 패션디자이너, 모델리스트, 테크니컬디자이너, 바이어, 패션에디터, 스타일리스트 등의 패션 전문인으로 활약하게 된다.
15. 예술체육대학 (스포츠산업학부)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3특, 12특, 수시-예체능 계열 아님)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의 핵심인 스포츠산업은 IT· 관광· 경영· 경제· 방송 등과 융합된 분야로 스포츠산업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스포츠산업을 선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스포츠산업 학과의 교육목적은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서의 스포츠산업에 대한 학문적 이론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다.
스포츠산업학부는 산학협력을 전제로 2007년 신설된 학과로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는 스포츠산업을 IT · 관광 · 경영 · 경제 · 방송등과 융합하여 이끌어 갈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국내 최초로 스포츠산업 전문연구기관인 스포츠마케팅센터를 개설하게 되었다.
졸업생들은 국내외 스포츠 관련 기관 및 방송관련, 스포츠 정책등을 수립하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한양대는 2024년도부터 다이아몬드 7학과를 15개로 늘리면서 다이아몬드 플러스 학과를 운영하면서 미래 사회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