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혈액순환 장애로 대퇴골두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썪는질병.
치료받지 않으면 관절이 파괴되어 관절 기능을 잃게 됩니다.
- 퇴행성 고관절염 노화 또는 잘못된 관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
오랜 세월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부딪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 골절 외상으로 골반골 및 대퇴골의 골절이 일어나면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대퇴의 경부나 전자간 골절은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에서 가벼운 낙상으로도 자주 발생합니다.
- 대퇴경부 골절대퇴경부골절은 대퇴골 목 부분에서 부러지는 경우로 나사못을 여러개 넣어서 고정하거나 인공관절 수술을 합니다.
- 대퇴 전자간골절 대퇴전자간 골절은 대퇴부 위쪽 돌출부 두 곳을 연결하는 라인선상에서 여러 조각으로 깨지는 경우 금속정을 이용하여 골절부를 고정합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말 그대로 피가 순환이 되지 않아 썩어들어가는 병이라는 뜻이며 전신의 관절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지만 흔히 대퇴골두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이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큰 이유 없이 어느날 갑자기 고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양반다리를 하거나 특정한 다리의 자세에서 강한 통증을 느껴 1차적으로 동네 병원을 찾아 물리치료를 받아보지만 별 차도가 없을 경우 이학적 검사 방사선 검사를 통해 발견됩니다.
고관절 질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주, 흡연, 스테로이드제 장기 복용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다만 음주, 흡연, 스테로이드 약물은 대퇴골두무혈성 괴사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고관절 통증이 있을때 통증이 있을때 술을 마시거나 관절염 진통제를 복용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더욱 악화됩니다.
고관절 통증이 극심해 지거나 방사선 검사상 괴사 비율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확대되면 뼐르 긁어내고 인공관절을 집어 넣습니다. 이 시술을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이라고 부릅니다. 문제점 로는 고관절 수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이라든지 인공관절의 수명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등을 들수 있습니다만 고관절 수술이 잘된 경우는 고관절 인공관절의 수명이 다 할때까지 통증 없는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치료법이 고관절 수술 이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만 증상이 심하지 않고 괴사 비율이 적은 경우 혹은 회복력이 우수한 아동에 한해 수술 이외의 방법으로 보존치료를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을 환자 스스로 할 수는 없고 고관절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