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등교와 원격수업 병행이 지속되면서 원격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맞벌이 가정의 자녀 등 가정에서 스스로 식사를 해결하지 못하는 결식 우려의 학생들이 생기고 있다. 이에 원격수업 중인 학생에게 촘촘한 급식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은 '희망급식 바우처'를 지원하고 나섰다.
관련 사업을 위해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지난 4월 13일 희망급식 바우처 지원을 위한 학교급식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식약처,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대학교수 등 전문위원을 통해 급식 대체품 지원을 위한 도시락 등 영양 및 위생, 안전에 관한 사항에서부터 제공 가능한 식품군 선정을 위한 자문을 얻었다. 또한 서울시 친환경 급식과 25개 자치구 급식 업무 담당자, 관내 영양교사들의 협의를 통해 희망급식바우처 사업이 학생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 지원을 위한 지원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원격수업 대상 초·중·고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희망급식 바우처가 제공된다. ⓒ서울시
희망급식 바우처는 원격수업 대상 초·중·고 학생 중 급식 바우처 희망자를 대상으로 1인당 금 10만원을 지원하며, 제로페이를 이용한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매일 등교해서 학교 급식을 지원받고 있는 초1· 2, 고3, 탄력적 희망 급식 수혜자, 돌봄 대상 학생, 특수학교, 소규모 학교, 꿈나무 카드 수혜자(지역센터 급식제공자) 등은 이중 지원 방지를 위해 제외했다.
희망급식 바우처는 서울 시내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총 8,819개 점포에서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마다 정가의 10%, 통신사 멤버십 등 중복할인이 가능하다. 구매할 수 있는 품목으로는 학교급식 자문위원회 심의 결과를 반영한 도시락, 제철 과일(냉동 금지), 흰 우유, 두유, 야채 샌드위치, 과채 주스, 샐러드, 떠먹는 요구르트, 훈제계란, 김밥(삼각김밥 금지)류로 한정이 되어 있다. 학생들의 건강한 급식 지원을 위해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기 때문이다.
지원된 바우처는 5월 20일부터 7월 16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기간 내 미사용한 포인트는 소멸한다고 하니, 잊지 말고 꼭 사용해야 할 것 같다.
필자의 두 자녀에게 지급된 희망급식 바우처 포인트 화면 ⓒ박찬홍
등록한 제로페이 앱에서 '희망급식 바우처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박찬홍
필자의 초등학교 3, 4학년 자녀들도 희망급식 바우처 대상으로 제로페이 포인트를 지원받게 되었다. 학교의 안내문에 따라 바우처 신청을 하여 각각 10만 원씩의 제로페이 포인트를 지원받았다. 안내문자로 공지받은 대로 제로페이 앱에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핀 번호를 등록하고 그 다음 날 동네의 편의점을 방문해 보았다.
그런데 예상 외로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나 자녀가 원하는 품목을 구매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관련 사업이 이제 막 시행이 돼서 그런지 점포주도 잘 알지 못해 혼선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편의점을 방문해 보았지만 비슷한 상황이었다.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 한정되어 있고, 현장의 편의점 점포에 대한 안내, 홍보가 부족했던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시간을 두고 다시 방문했을 때는 이전보다 편리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구매 가능한 품목들에 ‘희망급식 바우처’라는 표기가 잘 보이게 부착돼 있고, 관련 물품에 대한 정확한 안내와 입고 시기까지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었다.
초창기에는 조금 불편한 부분도 있었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니 편리하게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었다. 자녀들 건강과 영양에 맞는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부분도 만족스러웠다. 사실 편의점 안에 모든 품목을 구매 가능으로 했다면 과자, 젤리, 사탕, 초콜릿, 색소 우유 등 칼로리가 높고, 인공색소 함량이 많이 들어간 식품들도 접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구매 품목에 제한을 두어 학교에서 제공하는 급식만큼의 최대한 영양소와 칼로리 등을 고려해 학생들의 건강한 식단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을 위해 늦은 오후 동네 근처 편의점을 방문했다. ⓒ박찬홍
시간이 지나면서 물품 구매 및 안내가 잘되어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이 편리해졌다. ⓒ박찬홍
희망급식 바우처로 구매한 도시락. 가판대 및 식품에 희망급식 바우처 대상 품목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박찬홍
희망급식 바우처는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는 또 다른 작은 희망이다. 주변에 원격수업을 듣고 있는 자녀가 희망급식 바우처에 해당하는지 모르는 이들도 아직 많은 것 같다. 자녀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급식을 위해 희망급식 바우처를 지금 바로 사용해 보기를 적극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