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번 아이디 corning3@naver.com 이름 남궁은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
1. 안드라고지
안드라고지는 아동학습을 의미하는 페다고지(Pedagogy)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Knowles에 의해 주창되었습니다. 안드라고지는 기존의 교육학이 아동의 교육학이었다는 점을 역설함으로써 성인 교육학의 필요성과 차별성을 강조합니다. 안드라고지에서는 아동과 성인의 차이를 뚜렷이 밝히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이론과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과제가 됩니다.
안드라고지에서 보는 성인은 자기결정과 책임을 가진 존재이며, 많은 경험을 갖고 교육에 참여하고 학습합니다. 성인학습은 생활, 과업, 문제 중심의 학습지향성을 보이며, 직업 만족도, 자부심, 삶의 질과 같은 보다 내적인 동기가 강력하게 작용합니다.
2. 페다고지
어린이를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이라는 뜻을 가진 페다고지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재능과 소질을 이끌어서 개발케 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교사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가르치는 것과 교과 중심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 자원으로 활용되지 않으며, 교수자는 가르치는 선생님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교사의 지식 전달방식이며 권위적이고 형식적이며 경쟁적인 분위기이기도 하며, 교사의 주도하에 학습의 계획, 학습목표 설정, 학습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Knowles의 설며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타인의 도움 여부와 관계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수립히며 학습자원을 확인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수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학습자가 주도권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경험학습
경험학습은 경험에 의한 학습, 경험을 통한 학습등 경험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의미합니다. 성인 학습자의 경험학습은 일상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경험에 대해 학습자 각자의 가치관, 신념 등을 바탕으로 의미를 해석하곡 내면화하는 과정입니다. 듀이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이 일어나려면 경험이 계속성과 상호작용이라는 두 가지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디. 여기서 계속성은 학습을 유발하는 경험들은 시간의 관점에서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현재의 경험에서 학습한 것들을 과거, 미래의 경험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은 경험이 일어날 때는 항상 그 사람이 처한 환경과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콜버그는 경험학습 모형을 통해 학습은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학습자는 학습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경험, 성찰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인 실험이라는 4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경험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경험을 여러 관점에서 성찰하고 관찰 할 수 있어야 힙니다.
*전환학습
Mezirow는 학습을 미래 행동 방향을 결정하고 위해서 과거 해석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혹은 수정해서 구성하는 프로세서라고 정의합니다. Mezirow는 아동, 청소년기의 학습은 삶을 살아가는 데 사회적으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개발하는 형성적 기능이 주된 반면, 성인기의 학습은 다양한 교육 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이 현실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환적 기능을 갖는다는 점에서 구별된다라고 보면서 의미구조의 전환을 성인학습이론에서 성찰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의미구조의 변화를 가능케 하는 핵심 동력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인 학습이론
행동주의
자극과 반응으로 학습 현상을 설명한다. 학습은 행동 변화를 의미하고,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 된다. 교수의 체계적 디자인과 행동주의 교육 목표등, 학습 수행도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본 이론에 근거한다.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가정하고 학습을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통해서 다룬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대표 학자로 파블로, 손다이크, 스키너 등이 있다.
2. 인본주의
학습을 성장에 대한 인간의 잠재력, 가능성으로 보고 내적 자아를 중시한다. 학습이란 인간의 개발에 관한 것으로 인간 본성의 발현을 의미한다. 인간은 성숙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타고난 경향이 있다고 보고,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학습을 강조한다. 성인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의 경험 가치를 중시한다. 안드라고지의 가정, 자기주도적 학습, 전환학습은 인본주의에 근거를 둔다. 또한 도덕과 정서 등에 주목하면서 전인교육을 주장한다.
3. 인지주의
학습을 정신적 과정으로 보고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주목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우리 뇌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 인간의 정신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제는 개념 형성, 사고과정, 지시의 획득 등이며, 인간의 지각, 인식, 이해, 그리고 의식적 경험 등이 학습을 결정하는 중심 개념이라고 본다. 인지주의는 귀인이론 동기이론 뇌과학 같은 현대 학문적 태동의 중요한 뿌리가 된다.
4. 사회인지주의
학습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핵심원리는 인간은 다른 사람을 모델링, 모방하며 학습한다는 것이다. 사회인지주의 이론은 관찰, 멘토링, 모델링을 통한 학습과 같이 사회적 환경에서 일어난다는 배움을 강조한다. 또한 학습내용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는 인지에 의해 통제되므로, 사회적 학습은 인지적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5. 구성주의
학습이란 경험을 통해 의미를 창조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여 현실적인 문제와 상황을 다루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사회문화 맥락 속에서 구성된 의미를 만들어 내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체험학습 자기성찰, 협동학습, 과제 중심 학습,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자기주도성의 개념과 조화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