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똥령
강원도 고성군의 진부령(陳富嶺)과 함께 간성(杆城)과 인제(麟蹄)가 통하는 길목에 위치한 고개이다. 이곳의 지명에 대한 유래는 다양하게 전해진다. 가장 널리 전해지는 이야기는 고개를 넘어 장으로 팔려가던 소들이 고개 정상에 있는 주막 앞에 똥을 많이 누어 산이 소똥 모양이 되었다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이곳은 과거 한양으로 가던 길목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많아 산 생김새가 소똥과 같이 되어버린 탓에 소똥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도 있다.
한편, 간성과 인제를 연결하는 고개들 중에서는 그 규모가 작은 편이라 '동쪽의 작은 고개'라는 뜻으로 소동령(小東嶺)이라 부르던 것이 자연스레 소똥령으로 바뀌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조선지지자료』에서는 간성군 해상면(海上面) 신평리(新坪里)에 위치한 소동령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한글 지명으로 '쇳영'이라 기록되어 있다. 이외에 조선 시대 지리지와 지도에는 소똥령에 관한 기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
▲ 산행시간: 11시10분~13시50분(1시간40분)
▲ 산행코스:
소똥령 옛길 입구-구름다리-소똥령1봉-2봉-3봉-칛소폭포-자연숲생태체험학습장-소똥령마을
▲ 산행거리 : 4.3K
2014 / 2016 두번 진행했던 소똥령 오지 트레킹, 8년만에 다시 왔다갑니다.^_^.
귀경길 고성 하늬라벤더팜 축제장에 들러 이쁜 라벤더 원없이 보고, 속초등대전망대 들러 오랫만에 동해바다도 보았네요~~
첫댓글 하늬 라벤더 팜에서는
보라색 우산이 잘 어울리는군요.
사진봉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