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변경 점과 특징
1) 흡배기효율 개선에 따른 출력 향상(양모델 공통)
수냉4스트로크DOHC 병령4기통ㆍ전경40도실린더ㆍ5밸브ㆍFI채용엔젠은, 보어ㆍ스트로크, 컴팩트연소실, 하이리프트캠, 압축비 12.4: 1,F컨로드, 등의 기본 스펙을 계승하면서, 흡기효율의 철저한 재검토를 단행, 흡입 공기량 향상에 따른 출력향상을 달성했습니다. 종래동일 12,500rpm의 최고출력발생회전에서, 종래 비로 3PS향상인 175PS를 발휘합니다.( 에어가압시 제외)
2) 프레임밸런스의 최적화(양모델 공통)
모터GP머신 YZR-M1의 설계 사상을 투입해 구조분석과 테스트결과를 조합해 개발한 델타박스V 형 프레임은, 선회성능향상을 초점으로 강성밸런스의 최적화를 단행했습니다. 주조재와 판재를 겹친 엔진 현가부의 전방 메인 프레임부는 내측의 주조부분의 판두께를 종래와 비교해 1mm얇게 최적화를 단행했습니다.
<델타박스 V형 프레임>
덧붙여, YZF-R1 SP는 위에 사항에다가 엔진현가부의 체결구조를 재검토해, 서킷등의 고속영역에서부터 뛰어난 핸들링성능을 얻을 수 있는 세팅을 달성했습니다. 컨셉에 맞춘 차체의 체결강성의 최적화에 의해, 상황에 적합한 핸들링 성능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프런트포크의 언더브라켓의 강성 및 형상을 변경, 아웃튜브강성밸런스 변경을 단행했습니다. 이러한 단행의 상승효과로 선회중 프레임이 휘어질 때의 특성의 최적화를 단행, 선회진입 시부터 일어서는 가속에 걸쳐서 차량의 부드러운 특성을 실현, 특히 뛰어난 선회성능을 달성했습니다.
3)휠베이스 연장 및 롱리어암의 채용(양모델 공통)
역 트러스 형상의 알루미늄제 리어암은 기본구조를 계승해 전후 길이를 16mm확대한 롱타입을 채용했습니다. 피보트~리어엑슬축간의 연장은, 선회중의 체인장력이 차체로 간섭억제로 이어져 트랙션 성능확보와 양호한 강성밸런스를 확보했습니다.
휠베이스는 종래비로 16mm로 길어졌습니다.
4)슬리퍼클러치 채용(YZF-R1 SP 모델에 한함)
코너로의 매끄러운 진입특성을 더욱 이끌어 내기 위해, 슬리퍼클러치를 채용했습니다. 전륜 측에서부터 크랭크축부분으로 토크가 걸리면, 토크의 전달을 제어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5)올린스 제 전후 서스펜션 채용(YZF-R1 SP 모델에 한함)
서킷주행에 있어서 뛰어난 선회성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전후 올린스제 서스펜션을 채용했습니다. 이것은 모터GP머신 세팅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는 올린스의 스텝과 야마하 주행성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숙련된 스텝이 공통으로 주행테스트를 반복해서 단행해 개발간 것입니다.
뛰어난 세팅의 높은 완성도가 특징으로 서킷 잠재력과 일반공도용 모델에서 추구되는 성능이 고차원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6)마르케지니 제 전후알루미늄 단조휠(YZF-R1 SP 모델에 한함)
뛰어난 핸들링 특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신 프레임과의 조화를 꾀한 경량 알루미늄 단조휠을 채용했습니다. 야마하 시판공도용 모델 최초의 알루미늄단조휠은, 야마하의 제조기준에 근간해 야마하기술자와 마르케지니사가 공동 개발해, 마르케지니사가 전용 제조한 휠입니다.
외관은 모터GP용 YZR-M1용의 휠과 동일한 Y자형 스포크. 전후 종래비교로 약 400g 경량화 되었습니다.
7) 뛰어난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는 전후 17인치 래디얼
YZF-R1의 표준타이어는, 프레임밸런스변경과의 최적화를 꾀하기 위해, 내부구조변경을 단행한 OEM타이어(패턴은 현행과 동일, 던롭 D218/미쉐린 파일럿파워)를 채용해, 뛰어난 선회성능과 트랙션특성을 한층 끌어내었습니다.
또한, YZF-R1 SP 는, 피렐리 디아블로 코르사를 표준설정으로 해 서킷에서의 높은 퍼포먼스를 이끌어 냈습니다.
2006년 유럽사양모델 야마하 YZF-R1 YZF-R1 SP 사양제원
≪ ≫은 YZF-R1 SP 사양
전장×전폭×전고 2,085×720×1105mm
시트고 835mm
축간거리 1415mm
건조중량 173kg≪174kg≫
엔진 수냉 4스트로크 DOHC 5밸브
기통수배열 병렬4기통
총배기량 998cc
보어 ×스트로크 77.0 ×53.6 mm
압축비 12.4 : 1
최대출력 128.7kW(175.0PS)/ 12,500r/min (가압 없을 경우)
최대토크 107.1 Nm(10.9kgfㆍm)/ 10,500r/min (가압 없을 경우)
시동방식 셀 식
연료용량 18L
연료공급 전자제어 퓨얼인젝션
타이어사이즈 (전/후) 120/70ZR-17 MC / 190/50ZR-17 MC
소비자가격 14,500,000원《21,500,000원》
<색상>
야마하 50주년 기념 인터칼라
YZF-R1 SP
첫댓글 아리가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