擇吉者,擇日也。
택길은 택일이다.
顧名思義即選擇吉日辦事以求趨吉避凶錦上添花之效。
택길 이름을 생각하고 의의를 돌아본즉 좋은 날자 선택은 추길 피흉을 구하여 금상첨화의 본받을 일을 분별하는 것이다.
選擇吉日就是“造課”或稱“選日子”,
其造課的原則很多但其中一個最重要的原則就是必須要配合用事主人命中的喜用神來造課。
길일 선택은 나아가 '조과' 이거나 '일자를 가린다'라는 것이고,
그 조과의 원칙은 다툼이 많지만 그 중 하나로 가장 중요한 원칙이며 나아가 이를 필수 중요한 배합으로 쓰는 일이며,주로 사람의 명중의 희용신이 조과를 오게하는 것이다.
*造課조과 : 과정을 만들다. 日子일자: ① (작정한) 날 ② 날수 ③ 시간 ④ 생활
民間有些庸師造課,不問用事主人的生辰八字,
更不會結合主人的喜用神來造課,
結果同樣的日課有人升官而有人坐牢,
백성들은 일부 신사들의 조과가 있고, 용신의 일은 주로 사람의 태어난 팔자를 묻지않으며,
다시 결합은 주로 사람의 희용신이 조과로 오는것을 모으지 않고,
결과는 모양의 일과는 같고, 사람의 승 관이 있으며 사람은 앉은 틀자리가 있으며,
有人應吉而有人應凶,根本達不到預期的效果,
還導致了有些不明事理的人振振有詞:
길조에 응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흉조에 응하는 사람이 있고,
근본 통달은 예기한 효과를 이르지 못하며,
돌아서 전하여 이르고 마치는 것은 몇사람의 밝지 않는 사리로 전하는 모습이고 말인 것이다 :
擇吉根本就沒有用。
택길은 근본은 나아가 쓰지 않는다.
如果有用的話那為什麼同樣的日課卻有人應吉有人應凶呢?
這就是沒有結合用事主人的生辰八字來造課的惡果。
만일 결과는 쓰는 말에서 십마가 되는것 처럼 같은 양식의 일과인데, 도리어 길에 응하는 사람이 있고 흉에 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인가 ?
이에 빠져서 얻는것은 결합한 용사가 있는데 주로 사람의 생진인 팔자는 조과의 나쁜결과가 오게된다.
* 沒有: ① 없다 ② 아직 …않다 ③ 가지고 있지 않다 ④ (‘谁’·‘哪个’ 따위의 앞에 쓰여) (아무도) …않다
*這(이저.맞이함)那(저것)麼(잘마.적을마)
* 這麼遠 那麼近 가깝고도 먼
* 這麼(那麼)는 통사적으로는 부정문이면서 그 의미는 긍정으로 치환되어 나타나는 구문에 쓰이는 의사극어이다. ‘A+過’구조에서 這麼는 화자의 발화시점, 즉 ‘지금-여기’를 가리키므로 출현도가 높다.과거와현재.여기와 거기.
擇吉造課的另一個原則就是選取日柱,
如果用事主人的八字用神為木,
那麼用事日課的日幹就必須是甲乙木,
而且日柱必須是干支一體或干支相生
如甲寅乙卯甲子乙亥柱而不能是截腳的甲申乙酉日,
還要避開一切凶煞之日方為吉日。
택길은 조과로 분리된중 하나의 원칙을 얻어 이를 선취한것이 일주이며,
만일 열매의 용사는 주로 사람의 팔자에서 용신이 나무가 되며,
나마의 용사는 일과의 일간을 취하며 필수로 이는 갑을 목이고
이 또한 일주는 필수가 간지일체이거나 혹 간지가 상생하며,
만일 갑인 을묘 갑자 을해 柱같으면 능력이 없는 절각(다리절단)은 갑신 을유日 이며
돌아서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체 흉살의 일자를 여는 방법은 길일이 된다.
造課的基本原則就是要以五行生克制化的理論為主,
神煞象數為輔,二者缺一不可。
1.
조과의 기본원칙을 얻는것은 중요한것이 오행의 생극제화의 논리로 주체가 되고
신살과 상수는 보조가 되며 이 둘은 이지러져 한마디로 불가이다.
任何只談神煞不談生克制化
或只談生克制化不談神煞的做法都是片面的,
都是不可取的。
왜 책임이 지금 신살은 말하며 생극제화는 말하지 않는가.
혹 지금 생극제화는 말하며 신살의 지음을 말하지 않는것은 이 도읍이 편면적인가, 이 도읍은 갖기가 불가한것인가.
經常會有人有這樣的疑問:
既然一個人的四柱八字決定了這個人在某年有喜事或有凶事,
既然是喜事那無論你選到什麼樣的日子此年必是應吉,
既然此年應凶就算你選再好的日子也是徒勞,
那麼擇日又有何用呢?
경상회는 사람이 있고 이런 형식의 의문도 있다:
이미 한개인의 사주팔자로 결정을 마치는데 각사람은 모년에 있어서 기쁜일도 있으며 또 흉사도 있음을 어찌하겠는가.
이미 기쁜일로 의논이 없는 선택이 십마에 이르고 형식적 일자에 이르니 당년에는 필이 길응이 되겠다는 것인가.
이미 흉에 응한 해는 취산되어 다시 선택하여 좋은 날자로 노력하고 있는것인데.
저마택일 또한 사용하고 있는데 어찌 물러나겠는가?
如果說擇日有效那豈不是與四柱八字相矛盾嗎?
만일 결과는 택일의 말은 유효하다 말하겠는가 어찌 이와 함께 사주팔자는 서로 모순으로 아편같지 않다 하겠는가?
*矛盾모순: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嗎 :꾸짖을 마.아편마.
誠然,擇吉是不能起到“扭轉乾坤”的作用的,
一個人的四柱八字決定了這個人某年有凶這是不可避免的,
同樣一個人的四柱八字決定了這個人某年有喜那也是逃也逃不脫的,但是擇吉卻是可以起到"增吉減凶"的作用。
정성으로, 택길은 사작할수 없음에도 "건곤을 돌려 세운다"는 작용은 이르지 못하고,
한 개인의 사주팔자는 결정하여 한 개인의 모년을 말하면서 흉이 있다하고 면하는것을 피하라 하며, 같은것으로 한개인의 사주팔자로 결정한 개인의모년을 말하고 기쁜것이 있다하고 피해도
피해도 벗어날수 없다 하지만, 택길은 도리어 시작으로 가능한 "증길 감흉"의 작용을 하게 한다.
該年有凶若選了個好日子就能減凶,
如果是血光之災說不定破點財就可以了事;
해당년은 흉이 있으나, 만일 선택한 것이 좋은 작정된 날이라면 흉이 줄어지고,
만일 결과가 혈광의 재앙을 말하며 정함이 없이 파점재를 갖어서 행한 일일 것이다 :
該年進財如選了個凶日說不定本來可以進財一萬的結果卻只能進一千,
這可以在相同的八字在同一年均應凶但這位喪妻而那一個卻破財的實例中得到例證。
해당년은 재물이 나아가는 것은 만일 선정한 것이흉을 말했으며 본래를 정함이 없이 1만의 결과를 진재할것이나 도리어 오직 1천으로 나아갔고,
이 말은 서로 같은 팔자가 있을수 있고 동일한 년을 균등한 흉을 응하는 겻도 있으나 다만 상처의 자리를 말한 것이며 한개일 뿐이고,도리어 파재의 실예 중증험에 이른 예인 것이다.
2
擇日之法,
作為預測的一項,是對未來的嚮往和期求,是非常重要的。
非精通預測之術,忌能妄談擇日。
택일 법은
지어서 예측한 한 꼭대기가 되며 이 상대는 미래로 향해 가는 조화의 시기를 구하는 것으로 평소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정(뜻)이 예측을 통하게 하는 기술이 아니며 망언으로 택일을 하는 것을 피하여야 한다.
日子,
其實就是個時間和空間問題。
一個好的時間和空間,就能註定你事業的成功,
一個一個不吉的時空,
不僅會使你好事變壞,甚至會使你大禍臨頭,
也許命喪黃泉,現實中這樣的事例可謂屢見不鮮。
작정한 날은
그 실제를 취해 개별시간이 조화하는 공간의 문제이다.
하나가 좋은 시간과 공간의 조화이며, 낱개의 능력이 정한 일의 업적의 성공이고,
하나 하나 는 좋은 시공이 아니며.
겨우 모이지 않고 사용하는 것은 좋은 일이 변해 무너지며,모여 사용함이 지나처 큰화가 머리에 임한 것이라 하는데,
허가된 목숨이 황천을 잃은 것이며, 현실붕에 모양의 사례를 말하는 것으로 선명하지 않게 여러가지를 보는 것이다.
因些擇日問題,不是個小事,尤其是在重大的事件上,
不可不讓名師給你選擇個吉日良辰。
작은것 때문에 택일 문제는 개별의 작은 일이 아니고,더욱 그것을 중대한 사건위에 놓으며.
불가불하게 명사들이 공급하며 선택된 개별의 길일은 좋은 날이 되는 것이다.
在日常生活中,各行各業的開業、搬遷,民間的婚喪嫁娶,
都要選擇一個吉祥的好日子。
하루 생활중에 있어서는 각 행사 각 업의 개업,출고 이동, 백성사이의 혼인 상가 모임이고,
도시의 중요한 선택한 것마다 길상적인 좋은 날이다.
《易經》
包羅萬象,它涵容天文、地理、武術、醫學、數學等一切從不同角度揭示自然和宇宙之間關係的學科。
역경에서 말하기를,
만상을 쌓아 천문학 지리, 무술, 의학, 수학등 을 의미하며 이들모두는 다른 각도에 따라 제시하고 자연과 화합하는 우주의 사이에 관계한 학문이다.
嫁娶、修造(屋)、安葬、開業、新居入夥、出行求財、上官赴任等等大事,
辦事第一天日子的好壞,直接決定今後事態的發展功敗,事關重大,不可不高度重視!
결혼 집수리 짛음, 안장,개업,신거주집,출행 구재,상관박임등등 대사, 제일로 구분하는 하늘이 작정한 날은 좋은 일이며,
직접 결정하는 지금은 후의 일로 상태적 발전의 성패이며, 일은 중대하게 관련하며,불가불 고도로 중시한다!
吉日良時和風水,對人今後的運氣好壞,
影響非常大,特別是吉日的好壞更為重要,
它不僅決定我們的財運、官運、婚姻家庭、健康,還影響子孫後代的興衰。
길일은 좋은 시간과 풍수의 조화이며 지금의 사람에 대한 후의 운기를 좋게 하는 일이며,
영향은 항상 큰것이 아니고, 특별히 이 길일의 좋게 하는 일로 다시 중요하게 되는 것이며,
삼가 결정하지 않는것은 아문의 재운 관운 혼인 가정 건강 이런 영향으로 자손후대의 흥쇠에 관심사인 것이다.
所以,古之大戶人家在做任何大事前,都會先挑選個“好日子”,以避凶災。
이른바 옛날 큰 집에 사는 사람은 왜 대사 전에 책임을 가지고 도읍에 모인 것은, 먼저 개별로 "좋은 작정한 날"선택으로 흉과 재앙을 피하려는 것이다.
3
擇吉的積極性是可肯定的。
택일의 적극성은 이런 긍정적이 된다.
一方面它可以為經濟發展服務。
如:在廣告和商標的製作中,若能迎合大眾的擇吉心理,
事業就會紅火,商品就會好銷,經濟會繁榮。
한 방면의 가능성은 경제발전의 복무이다.
예로 : 광고는 상품의 제작중과 조화함에 있으며, 만일 맞을수 있는것은 큰 무리의 택길 심리를 합하며,
사업은 모여 갖는 홍화(붉은 불)이고,상품은 모여서 갖는 좋은 흩음이며,경제는 모인 번영이다.
一方面它還可以為社會文明服務。
如我們選擇一些美好的吉祥用語,去除那些低級而骯髒的言辭,社會就會文明許多。
한 방면의 돌아올 가능성은 사회문명의 복무가 된다,
예를들면 아문은 하나의 작은 선택이며, 미호의 길상인 용어이며, 그 작고 낮은 급을 제거하며 얼버무린 언사이며,
사회는 모임을 가져 문명을 많이 허락한다.
擇吉諏正是星學數術的一種。
俗稱“選時擇日”或“擇選黃道吉日良辰”。
택길을 바르게 하면 성학은 수술적으로 한 종류이다.
속칭 "시간을 선정하고 일자를 택하는 것" 이거나, 선정한 황도 길일을 택한 좋은 날자이다.
它能給人帶來心理平衡和依託,樹立戰勝困難的信心和勇氣,達到優化行為的目的。
不如說一種信仰。
因為趨吉避凶,喜福忌禍,嚮往成功、吉慶,厭忌失敗,凶禍,乃人之常情。
심리적 평형과 의탁의 조화, 전승 수립은 혼란한 신심 원인이 용기와 조화하며,달도우화행이 되는 목적이다.
일종의 신앙같은 말은 아니다.
원인은 추길피흉, 희복기화,향왕성공,길경,압기실패,흉화가 되고, 이는 사람의 상정이다.
因此,無論古今內外,
上自皇帝、高官,下至乞丐、娼妓,
中則士農工商黎庶,大多相信擇吉。
이 때문에 고금은 내외에서 논함이 없으나,
위로는 황제, 고관이며, 아래로는 걸개(거지) 창기에 이르고,
중간인 즉 토농공상 일반백성이 모여 서로 신뢰가 아주 많은 택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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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일 흉일 가려보는법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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